참고문헌
- 구동모, 정종덕, "인터넷 쇼핑매체 사용태도의 선행변수 고찰", 마케팅관리연구, 제6권, 제3호, pp.27-63, 2001.
- 김광수, 박주식, "인터넷쇼핑에 대한 신뢰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문화학회, 2001년 춘계학술대회 발표집, 2001.
- 김경규, 이정우, 김혜선, "인터넷 뱅킹 채택 행위에 있어서 신뢰와 위험의 영향". 경영학연구, 제32권, 제6호, pp.1771-1797, 2003.
- 김경훈, 여일구, "인터넷뱅킹의 신뢰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회 추계논문집, pp.495-518, 2002.
- 김민철, 김승욱, 김민수,"모바일뱅킹 서비스의 이용 유무에 미치는 요인 탐색",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2호, pp.47-64, 2008.
- 김상용, 박성용, "전자상거래에서의 구매의도 결정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지, 제10권, 제3호, pp.45-66, 1999.
- 김성언, 나선영, "전자상거래 기업의 성공을 위한 소비자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0권, 제3호, pp.61-75, 2000.
- 김정수, 김영걸, "인터넷 뱅킹에서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4호, pp.215-235, 2002. https://doi.org/10.1046/j.1365-2575.2002.00124.x
- 김종석, 김기윤, 나관식, "인지된 보안이 인터넷 쇼핑몰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380-390, 2004.
- 노영, "인터넷 뱅킹 서비스 품질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6권, 제3호, pp.221-247, 2005.
- 박규영, "서비스품질 결정용인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5권, 제2호, pp.71-87, 2003.
- 박민영, 정기한, "인터넷 및 모바일뱅킹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간의 영향관계 비교 연구", 한국경영학회, 추계통합학술대회, pp.1-22, 2009.
- 박순창, 정경수, 이재록, "인터넷 수용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29권, 제4호, pp.885-305, 2000.
- 서병삼, 한계섭, "인터넷뱅킹 확산에 따른 금융전산망 보안방안 연구",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31-38, 1998.
- 서보밀, "Security Control and Risk Analysis under EC Environment," Ph.D. Thesis,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KAIST, 2002.
- 유일, 김재전, 김경애, "인터넷뱅킹 채택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6권, 제1호, pp.19-36, 2004.
- 이건창, 정남호, 이종신, "국내 인터넷 뱅킹 사용자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간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pp.191-212, 2002.
- 이동현, 곽수환, 황규승, "기술수용모형을 이용한 인터넷 뱅킹과 모바일 뱅킹 이용의 차이에 관한 연구", 기술혁신연구, 기술경영경제학회, 제14권, 제1호, pp.201-225, 2006.
- 이민화, 김정선, "인터넷뱅킹의 고객수용에 관한 경험적 연구", 경영연구, 제17권, 제4호, pp.91-119, 2002.
- 이상윤, 박광태, "인터넷 뱅킹의 서비스 품질결정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36-52, 2001.
- 이웅규, "보안위협, 편리성, 사용압력을 고려한 인터넷 뱅킹 사용모형", 한국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33-36, 2002.
- 이웅규, "보안과 위험의 지각이 인터넷뱅킹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7권, 제1호, pp.77-93, 2007.
- 이종신, "국내 인터넷뱅킹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행위에 관한 실증 연구", 성균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이경아, 이주헌, "정보기술수용모형(TAM)관점에서 본 웹사이트 가치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 Reviews, 제3권, 제1호, 한국경영정보학회, pp.19-30, 2001.
- 이해청, 김병석, 백승익, "인터넷 뱅킹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75-179, 2001.
- 오상현, 김상현, "인터넷뱅킹 이용요인간, 구조적 관계 : 기술수요모델(TAM)의 확장을 중심으로", 마케팅 연구, 제21권, 제1호, pp.1-27, 2006.
- 제진훈, 박윤재, 김광용, "금융서비스 유통상의 혁신수용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제7권, 제1호, pp.61-86, 2002.
- 조대우, 황경연, "인터넷뱅킹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학연구, 제30권, 제4호, pp.1225-1249, 2001.
- 조철호, "인터넷뱅킹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관계품질 및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0권, 제1호, pp.159-190, 2009.
- 조태현, "인터넷 뱅킹의 고객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채영일, "인터넷 전자상거래상에서의 소비자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경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최혁라, 유일 신정신, "사용자 특성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시스템 특성요인과 구매의도와의 관계", 한국전략정보학회지, 제6권, 제1호, pp.19-45, 2003.
-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인터넷이용실태조사실태보고서",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 황경연, 문희철, "한, 미 은행고객의 지속적 인터넷뱅킹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2권, 제1호, pp.181-206, 2002.
- D. Adams, P. Nelson, and P. Todd,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Vol.16, No.2, pp.227-247, 1992. https://doi.org/10.2307/249577
- D. A. Agarwal, R. R. Nelson, and P. A. Todd,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A Replication," MIS Quarterly, Vol.16, No.2, pp.227-248, 1992. https://doi.org/10.2307/249577
- A. M. Aladwani, "Online Banking: A Field Study of Drivers, Development Challenges, and Expect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21, No.3, pp.213-225, 2001. https://doi.org/10.1016/S0268-4012(01)00011-1
- M. M. Andre and P. M. Saraiva, "Approaches of Portuguese Companies for Relating Customer Satisfaction with Business Results," Total Quality Management, Vol.11, No.7, pp. 929-939, 2000. https://doi.org/10.1080/09544120050135470
- R. P. Bagozzi, "Attitudes, Intentions and Behavior. A Test of Some Key Hypothesis," Journal of Personality ad Social Psychology, Vol.41, pp.607-627, 1981. https://doi.org/10.1037/0022-3514.41.4.607
- A. Bhimani, "Securing the commercial Internet,"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39, No.6, pp.29-35, 1996. https://doi.org/10.1145/228503.228509
- J. I. Boockholdt, "Implementing Security and Integrity in Micro-mainframe networks," MIS Quarterly, Vol.13, No.2, pp.135-144, 1989. https://doi.org/10.2307/248920
- M. J. Culnan, "How did They Get My Name?: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f Consumer Attitudes Toward Secondary Information Use," MIS Quarterly, Vol.17, No.3, pp.341-360, 1993. https://doi.org/10.2307/249775
- F. D. Davis,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Ph.D. Thesis, MIT, 1986.
-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39, 1989. https://doi.org/10.2307/249008
-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22, pp.1111-1132, 1992. https://doi.org/10.1111/j.1559-1816.1992.tb00945.x
- C. E. Downing, "System Usage Behavior as a Proxy for User Satisfacti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Information & Management, Vol.35, pp.203-216, 1999. https://doi.org/10.1016/S0378-7206(98)00090-1
- E. Garbarino and M. S. Johnson,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70-78, 1999. https://doi.org/10.2307/1251946
- M. Igbaria, "An Examination of the Factors Contributing to Microcomputer Technology Acceptance," Accounting Management and Technology, Vol.4, No.4, pp.205-224, 1994. https://doi.org/10.1016/0959-8022(94)90023-X
- A. C. Inkpen, "Creating Knowledge through Collabor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9, No.1, pp.123-140, 1996. https://doi.org/10.2307/41165879
- S. Jarvenpaa and P. Todd, "Consumer Reaction to Electronic Shi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 No.2, pp.59-88, 1997.
- J. Kandampully and R. Duddy,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Anticipation, Innovation and Relationships," Management Decision, Vol.37, No.1, pp.51-56, 1999. https://doi.org/10.1108/00251749910252021
- A. L. Leaderer, J. M. Donna, P. S. Mark, and Z. Youlo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the World Wide Web," Decision Support Systems, Vol.29, pp.269-282, 2000. https://doi.org/10.1016/S0167-9236(00)00076-2
- S. Liao,Y. P. Shao, H. Wang, and A. Chen, "The Adoption of Virtual Banking: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19, No.1, pp.63-74, 1999. https://doi.org/10.1016/S0268-4012(98)00047-4
- R. Madhavan and R. Grover, "From Embedded Knowledge to Embodied Knowledge: New Product Development as Knowledge Management," Journal of Marketing, Vol.62, pp.1-12, 1998(10).
- C. Moorman, R. Deshpande, and G. Zaltman, "Fa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 Research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57, pp.81-101, 1993. https://doi.org/10.2307/1252059
-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 4th ed," The Free Press, NewYork, 1983.
- Ruth Cristopher J, "Applying a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o Determine Factors Affecting Behavioral Intentions to Adopt Electronic Shopping on the WWW :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Drexel, 2000.
- M. Sathye, "Adoption of Internet Banking by Australian Consumers: An Empirical Investig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Vol.17, No.7, pp.324-334, 1999. https://doi.org/10.1108/02652329910305689
- J. E. Scott, "Facilitating Interorganizational Learning with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7, No.2, pp.81-113, 2000. https://doi.org/10.1201/1078/43190.17.1.20000101/31218.11
- L. Shaoyi, P. Yuan, W. Huaiqing, and C. Ada, "The Adoption of Virtual Banking: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Vol.19, pp.63-74, 1999. https://doi.org/10.1016/S0268-4012(98)00047-4
- M. Tan and T. Teo,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Internet Banking,"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 pp.25-37, 2000.
- S. Taylor and P. Todd, "Assessing IT Usage: The Role of Prior Experience," MIS Quarterly, Vol.19, No.4, pp.561-570, 1995a. https://doi.org/10.2307/249633
- S. Taylor and P. A. Todd, "The Role of Prior Experience," MIS Quarterly, Vol.19, pp.561-570, 1995b. https://doi.org/10.2307/249633
- T. S. H. Teo, V. K. G. Lim, and R. Y. C. Lai,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Internet Usage," Omega, Vol.27, pp.25-37, 1999. https://doi.org/10.1016/S0305-0483(98)00028-0
- L. K. Trevino and J. Webster, "Flow in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Electronic Mail and Voice Mail Evaluation and Impacts," Communication Research, Vol.19, No.5, p.539, 1992. https://doi.org/10.1177/009365092019005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