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 (1997).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 교육과학기술부(2009).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김수경, 김중복 (2005). 연구논문: 실생활 소재 과학 탐구 모듈이 중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실험 활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811-819.
- 김윤옥 (2005). 통합교육을 위한 직접교수의 원리와 실제. 서울: 학지사.
- 김정률, 박정희, 박예리 (2005). 중학생의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한 지구과학 모듈의 개발. 한국지구과학회지, 26(3), 183-198.
- 김태선, 고수경, 김범기 (2005). 연구논문: 고등학생들의 그래프 능력과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 학업 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5), 624-633.
- 김희령, 여성희 (2004).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과학교과서의 과학 탐구 과정과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분석. 학국생물교육학회지, 32(4), 390-397.
- 김희경, 박보화, 이봉우 (2007). 우리나라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기초 탐구 과정 분석: 분류, 예상 및 추리 탐구 요소를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6(5), 499-508.
- 서울대학교 (2005). 성공적인 중학과학 탐구수업을 위한 길라잡이 자료. 서울: 서울대학교 과학교육 연구소.
- 소원주, 우종옥 (1994).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통합적 과학탐구 능력에 관한 한.일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312-320.
- 오상관 (1994). 국민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과학 탐구능력과의 관계.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4(1), 320-321.
- 우종옥, 김종일 (1993). 고등학생의 인지수준과 과학탐구 능력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296-307.
- 이봉우, 박보화, 김희경 (2007). 연구논문: 우리나라 3-10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기초탐구과정 분석: 관찰 및 측정 탐구요소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 학회지, 27(5), 421-431.
- 이혁규 (2005). 교과 교육 현상의 질적 연구. 서울: 학지사.
- 장진아, 전영석 (2010). 초등학생을 위한 자유 탐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학생의 과학 탐구 기능 특성 및 지속적 피드백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9(2), 207-218.
- 정덕호, 이국행 (2008). 탐구과정을 강화한 과학 수업이 탐구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논총, 33, 49-62.
- 정지숙 (1996). 삼차원 과학 탐구 평가틀을 이용한 국민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측정.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조희형 (1992). 과학적 탐구의 본질에 대한 분석 및 탐구력 신장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1), 61-73.
- 조희형,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 (2009).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조희형, 이문원, 조영신, 지찬수, 강순희, 박종윤, 허명, 김찬종 (1995). 고등학교의 과학적 탐구력 신장을 위한 과학 학습지도 방법과 자료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1), 54-67.
- 조희형, 최경희 (2001). 과학교육 총론. 교육과학사, 서울: 대한민국.
- 최돈형 (1990). 중학생의 과학실험활동과 과학학습 결과의 관계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최선영, 강호감 (2002). 연구논문: 제 6차와 7차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기능과 교수- 학습 방법의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06-716.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 나타난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의 성취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8-3-1.
- 한동하 (1982). 교과서 개발 원리와 절차. 한국교육개발원, 18-29.
- Abd-El-Khalick, F. (2001). Embedding nature of science instruction in preservice elementary science courses: Abandoning scientism, but.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2(3), 215 233.
- Akerson, V. L., Fouad, Abd-El-Khalick, & Lederman, N. G. (2000). Influence of a Reflective Explicit Activity-Based Approach on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4), 295-317.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200004)37:4<295::AID-TEA2>3.0.CO;2-2
- Akindehin, F. (1988). Effect of an instructional package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acquisition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72(1), 73-82. https://doi.org/10.1002/sce.3730720107
- Amerci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0). Science for all America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Bartholomew, H., Osbome, J., & Ratcliffe, M. (2004). Teaching students "Idea-About- Science": Five dimensions of effective practice. Science Education, 88(5), 655-682. https://doi.org/10.1002/sce.10136
- Creswell, & John W.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 choosing among five traditions. Thousand Oaks, Calif. : Sage Publications.
- Gersten, R., Taylor, R., & Graves, A. (1999). Direct instruction and diversity. In R. Stevens (Ed.), Teaching in American schools Columbus, OH: Merrill.
- Grossen, B. (1993). Instructional design considerations for teaching science to diverse learners. Effective School Practices, 71, 136-142.
- Jones, E. D., Wilson, R., & Bhojwani, S. (1997). Mathematics instruction for secondary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0(1), 151-163.
- Kame enui, E. J., & Simmons, D. C. (1990). Designing instructional strategies: The prevention of academic learning problems. Colombus, OH: Merrill.
- Khishfe, R., & Abd-El-Khalick, F. (2002). Influence of explicit and reflective versus implicit inquiry-oriented instruction on sixth graders'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7), 551-578. https://doi.org/10.1002/tea.10036
- Lederman, N. G., & Abd-El-Khalick, F. (1998). Avoiding de-natured science: Activities that promote understandings of the nature of science. In McComas, W. F.(Ed.), The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Rationales and strategie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Lee, Y. H., & Chiappetta, L. E. (2008). How do the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introduce the nature of science? Dissertation. Houston, TX: University of Houston.
- Palincsar, A. S., & Brown, A. L. (1984). Reciprocal teaching of comprehension fostering and comprehension-monitoring activities. Cognition Instruct. 1, 117-175. https://doi.org/10.1207/s1532690xci0102_1
- Pearson, P. D., & Dole, J. A. (1987). Explicit comprehension instruction: A review of research and a new conceptualization of instruction. Elementary School Journal, 88, 151-165. https://doi.org/10.1086/461530
- Richard J. Rezda, Constance Spraque, & Ronald Fiel (2003). Learning and Assessing Science Process Skills. 4th ed. Dubuque, Iowa: Kendall/Hunt Publishing Company.
- Rosenshine, B. V. (2002). Convergent findings on classroom instruction. Presented at the Pattern Conference: Research-Based Effective Teaching Principles. Harrisburg, Pennsylvania.
- Rosenshine, B. V., & Stevens, L. (1986). Teaching functions. In M. Wittrock(Ed.), Handbook on Research on Teaching(volume III). New York: Macmillan.
- Rosenshine, B. V., & Meister, C. (1995). Direct instruction. In L. W. Anderson(Ed.)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volume II).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chwartz, R. S., Lederman, N. G. & Crawford, B. A. (2004). Developing views of nature of science in an authentic context: An explicit approach to bridging the gap between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88(4), 610-645. https://doi.org/10.1002/sce.10128
피인용 문헌
- 초등학생의 과학탐구기능 향상을 위한 명시적이고 반성적인 교수.학습전략 개발 및 적용 -관찰과 분류를 중심으로- vol.32, pp.1,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1.095
- 초등학교 3학년 '물질의 상태' 단원에 제시된 예의 기능별 유형 분석 및 학생들의 이해 vol.33, pp.7,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273
- The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Developing Middle School Students’Science Process SkillsThrough an Explicit Instructional Model vol.53, pp.1, 2011, https://doi.org/10.15812/ter.53.1.201403.94
- Changes in the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Cognitive Structures related tothe Scientific Inquiry Process as a Result of Explicit Instruction vol.43, pp.3,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5.43.3.276
- The Effects of an Explicit Inquiry Learning Model for Improving Classification Ability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 A Brain Wave Study using sLORETA - vol.44, pp.2,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2.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