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호서대학교
References
- 고현. (2009). 유아의 또래인기도 관련 변인 연구: 유아의 사회적 지식, 사회인지능력, 친사회적 행동, 언어표현능력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9(6), 21-43.
- 교육부. (2000).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1: 총론.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김근희. (2005).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명순, 유정은, 이민주, 조항린. (2010). 동일연령반에서 유아의 자유선택놀이에 관한 연구: 놀이행동, 흥미영역, 놀이상대 및 놀이성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75-98.
- 김수영. (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3), 47-65.
- 김순정. (2003).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따른 사회적 놀이의 연속적 변화패턴.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윤희. (2010). 유아의 성별과 인기도에 따른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놀이행동.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나, 이경님. (2008). 성별에 따른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능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유아의 또래유능성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71-92.
- 문희연. (2003). 흥미영역에 대한 유아의 선호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민성혜. (2006). 유아의 사회적 놀이 군집별 또래유능성의 차이.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359-379.
- 민지영. (2002).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놀이참여형태 및 놀이전략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유영, 이수기, 윤현숙, 홍혜경. (2007). 유아의 놀이 특성에 대한 또래수용도 및 유치원 적응력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1(3), 227-246.
- 박주희. (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주희, 이은해. (2001). 취학전 아동용 또래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 박화윤, 안라리. (2006). 유아의 성에 따른 정서 인식수준과 사회적 능력 및 또래수용도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1), 271-292.
- 신수경, 지성애. (2008). 놀이 유형과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 비교. 유아교육연구, 28(5), 223-245.
- 신유림. (1997). 유아의 친구관계와 사회적 지위 및 놀이행동과의 관련 연구. 아동학회지, 18(2), 47-56.
- 신유림. (2003). 유아의 가작화 놀이에서 상위놀이전략에 대한 분석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2), 245-255.
- 신은수, 권미경, 정현빈. (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 간의 관계. 미래교육학회지, 17(4), 183-209.
- 원영미. (1995). 유아의 기질 및 관련변수와 유치원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강이, 성미영. (2003). 유아의 정서 지식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시설보호유아와 일반 유아의 비교. 아동학회지, 24(1), 33-45.
- 이경순. (2007). 쌓기놀이에 대한 여아들의 인식과 여아들의 선호도 증가를 위한 교사의 전략. 아동학회지, 28(1), 95-113.
- 이경옥, 여은진. (2006). 유아의 사회․정서 능력과 또래 인기도의 관계. 덕성여대논문집, 35, 97-114.
- 이숙재. (1998). 어린이의 거친 신체 놀이와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19(1), 131-140.
- 이연선, 윤정혜. (2006). 현상학적 관점에서 본 유아의 성에 따른 또래 놀이 문화. 유아교육논집, 15(2), 177-194
- 이지영, 이경옥. (2008). 남녀 유아의 거친 신체 놀이와 또래유능성 및 또래인기도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93-112.
- 이지희. (2008).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 분석. 카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진희. (2010). 유아의 외로움과 자아존중감, 또래유능성, 어머니 양육태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지성애. (1994). 도시와 농어촌 남녀 유아들의 사회놀이 행동에 관한 비교연구. 유아교육연구, 14(1), 133-150.
- 지성애. (1997). 유아의 사회․인지적 놀이와 인적, 물적변인들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2, 1-23.
- 진명희, 서현순. (2004). 3,4,5세 유아의 놀이 선호도와 놀이참여 유형에서의 성유형성 비교 및 성역할 고정관념과의 관련성. 유아교육연구, 24(2), 141-162.
- 최미숙. (2007). 유아의 기질에 따른 정보처리유형과 또래유능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27(2), 99-118.
- 황영미. (2009). 유아의 또래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어머니 변인 연구. 카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황혜신, 이순형. (1990). 아동의 성항상성과 성별 특정화 행동. 아동학회지, 11(2), 82-97.
- 허애수. (2003).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또래유능성.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sher, S. R., Renshaw, P., & Hymel, S. (1982). Peer relations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skil1s. In Moore, S. & Cooper, C. (Eds.). The Young Child: Reviews of Research(pp. 137-158). Washington, DC: NAEYC.
- Asher, S. R., Singleton, L. C., Tinsley, B. R., & Hymel, S. A. (1979). A reliable sociometric measure for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5, 443-444. https://doi.org/10.1037/0012-1649.15.4.443
-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o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39.x
-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Asher, S. R. & Coie, J. D.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 17-5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lwell, M J., & Lindsey, E. (2005). Preschool children's pretend and physical play and sex of play partner: Connections to peer competence. Sex Roles, 42(7/8), 497-509. https://doi.org/10.1007/s11199-005-3716-8
-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 (2000). Preschool peer interactions and readiness 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peer play and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3), 458-465. https://doi.org/10.1037/0022-0663.92.3.458
- Creasey, G. L., Jarvis, P. A., Berk, L. E. (1998). Play and social competence. In Saracho, O. N. & Spodek, B. (Eds.). Multiple Perspectives on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pp. 116-143).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https://doi.org/10.2307/1131625
- Dunn, L., Kontos, S., & Potter, L. (1996). Mixed-age interaction in family child car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7(4), 349-366.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704_3
- Fabes, R. A., Martin, C. L., & Hanish, L. D. (2003). Young children's play qualities in same-, other-, and mixed-sex peer groups. Child Development, 74, 921-932. https://doi.org/10.1111/1467-8624.00576
- Fromberg, D. P. (2002). Play and Meaning in Eearly Childhood Education. Boston: Allyn and Bacon.
- Greco, L. A., & Morris, T. L. (2005). Factors influencing the link between social anxiety and peer acceptance: Contribution of social skills and close friendships during middle childhood. Behavior Therapy, 36(2), 197-205. https://doi.org/10.1016/S0005-7894(05)80068-1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Mussen, P. H., Carmichael, L., & Hetherington, E. M.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 (4th ed., pp. 103-196). New York: Wiley.
- Hartup, W. W., & Stevens, N. (1997). Friendship and adaption in the life course. Psychological Bulletin, 121(3), 335-370.
- Hayden-Thomson, L., Rubin, K. H., & Hymel, S. (1987). Sex preferences in sociometric choices. Developmental Psychology, 23, 558-562. https://doi.org/10.1037/0012-1649.23.4.558
- Howes, C. (1988). Peer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8(1), (Serial no. 217).
- Howes, C., & Leslie, P. (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7(3), 340-349
- Howes, C., & Matheson, C. C. (1992). Sequences in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play with peers: Social and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8, 967-974.
-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 Hughes, F. P. (1999).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3rd ed.). Boston: Allyn and Bacon.
- Johnson, J. E., Christie, J. E., & Yawkey, T. D. (2001).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New York: Longman.
-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 (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Boston: Pearson/Allyn and Bacon.
- Kupersmidt, J. B., & Coie, J. D. (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https://doi.org/10.2307/1130747
- Lindsey, E. W., & Mize, J. (2001). Contextual differences in parent-child play: Implication for children's gender role development. Sex Roles, 44, 155-176. https://doi.org/10.1023/A:1010950919451
- Martin, C. L. (1994). Cognitive Influences on the Development and Maintenance of Gender Segregation: Causes and Consequences. San Francisco: Jossey-Bass.
- Martin, C. L., & Fabes, R. A. (2001). The stability and consequences of young children's same-sex peer inter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7, 431-446. https://doi.org/10.1037/0012-1649.37.3.431
- Mathur, S. R., & Ruthurford, R. B. (1996). Is social skills training effective for students with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s?: Research Issues and needs. Behavioral Disorders, 22, 21-28.
- Nelson, L., Rubin, K. H., & Fox, N. A. (2005).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 185-200. https://doi.org/10.1016/j.ecresq.2005.04.007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47-389.
-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 611-621. https://doi.org/10.1037/0012-1649.29.4.611
- Pellegrini, A. D., & Perlmutter, J. C. (1989). Classroom contextual effects on children's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5(2), 289-296. https://doi.org/10.1037/0012-1649.25.2.289
- Raver, C. C., & Zigler, E. F. (1997).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on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4), 363-38.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17-X
- Rubin, K. H., Fein, G., & Vandenberg, B. (1983). Play. In Mussen, P. H., Carmichael, L., & Hetherington, E. M.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 (4th ed., pp. 693-774). New York: Wiley.
-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https://doi.org/10.1016/0273-2297(83)90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