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희, 2005, 과학사를 활용한 발견적 순환학습모형과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중학교 '생명' 영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7 p.
- 공하린, 2006, 3일만에 읽는 과학사. 서울문화사, 서울, 291 p.
- 권재술, 박범익, 1997, 통합 과학 과정의 접근 방법에 대한 비교 연구: 개념 중심 방법과 과정 중심 접근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 36-43.
- 길학균, 이길재, 1998, 과학사를 이용한 멘델 유전 개념의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6, 167-177.
- 김도욱, 1995, 연소에 대한 오개념 교정을 위한 과학사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초등학교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4, 135-148.
- 노태희, 박수연, 임희준, 차정호, 1998, 협동학습 전략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 61-70.
- 박남이, 이길재, 2000, 과학사를 이용한 진화 개념의 교수-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 85-99.
- 박문영, 이면우, 2007, 과학자를 소재로 한 초등 과학 영재프로그램 개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5, 507-521.
- 박수경, 김상달, 주국영, 남윤경, 2001, 중학교 과학 수업을 위한 주제 중심 통합 단원의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2, 350-359.
- 손연아, 이학동, 1999, 통합 과학 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한 이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 41-61.
- 양승훈, 송진웅, 김인환, 조정일, 정원우, 1996, 과학사와 과학 교육: 과학 교육을 위한 과학사적 학습 지도. 민음사, 서울, 374 p.
- 이기영, 안희수, 1999, 과학사 자료를 이용한 지구과학 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0, 213-222.
- 이면우, 2003, 한국 과학사 자료를 이용한 과학 교육의 가능성.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2, 211-222.
- 이충호 역, 2000, 과학사 속의 대논쟁 10. 가람기획, 서울, 344 p.
- 조숙경 역, 2002, 데이팅게임. 바다출판사, 서울, 286 p.
- 좌용주 역, 2007, 천재들의 과학노트 4 지구과학. 일출봉, 서울, 265 p.
- 조양숙, 이희순, 김도욱, 1996, 초등학교에서 물질관의 오개념 교정을 위한 과학사 프로그램의 적용.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5, 305-314.
- 최미화, 최병순, 1999, 통합 주제를 중심으로 한 중학교 수준의 통합과학 내용 구성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 204-216.
- 최주연 역, 2005, 한번은 꼭 읽어야 할 과학의 역사 2. 에코리브르, 서울, 215 p.
- 최윤희, 2005, 제7차 초.중등 과학 교과서의 과학사에 도입된 과학의 본성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111 p.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0, 과학.수학 특성화 교과 교실 운영 가이드. 한국과학창의재단, 서울, 90 p.
- Appelget, J., Matthews, C.E., Hildreth, D.P., and Daniel, M.L., 2002, Teaching the History of Science to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tervention in School and Clinic, 37, 298-303. https://doi.org/10.1177/105345120203700506
- Jenkins, E.W., 1990, The history of science in British schools: Retrospect and prospec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2, 274-281. https://doi.org/10.1080/0950069900120306
- Matthews, M.R., 1991, The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Teaching Education, 3, 177-182. https://doi.org/10.1080/1047621910030220
- Matthews, M.R., 1994, Science teaching: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Routledge, NY, USA, 256 p.
- Nielsen, H. and Thomsen, P.V., 1990,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in physics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2, 308-316. https://doi.org/10.1080/0950069900120310
- Paschke, J., 2001, "Galileo's Inclined Plane" Living laboratories as an Activity-Based Method of Instruction in History and Science. Science Activities, 38, 18-20.
- Rosa, K. and Martins, M.C., 2009, Approaches and Methodologies for a Course on History and Epistemology of Physics: Analyzing the Experience of a Brazilian University. Science and Education, 18, 149-155. https://doi.org/10.1007/s11191-008-9138-6
- Rutherford, F.J., 2001, Fostering the History of Science in American Science Education. Science and Education, 10, 569-580. https://doi.org/10.1023/A:1017533226287
- Sequeira, M. and Leite, L., 1991, Alternative Conceptions and history of Science in Physics Teacher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5, 45-56. https://doi.org/10.1002/sce.3730750105
- Solomon, J., Duveen, J., and Scot, L., 1992, Teach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History: Action Research in th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409-421. https://doi.org/10.1002/tea.3660290408
- Thompson, D., Praia, J., and Marques, L., 2000, The Importance of History and Epistemology in the Designing of Earth Science Curriculum Materials for General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18, 45-62. https://doi.org/10.1080/713694956
- Van Driel, J.H., 1998, Relating Students' Reasoning to the History of Science: The Case of chemical Equilibrium.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 187-198. https://doi.org/10.1007/BF02462904
- Viana, H.E.B. and Porto, P.A., 2010, The Development of Dalton's Atomic Theory as a Case Study in the History of Science: Reflections for Educators in Chemistry. Science and Education, 19, 75-90. https://doi.org/10.1007/s11191-008-91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