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경숙(200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놀이상호 작용 및 적응행동과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민정․엄정애(2005).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1-14.
- 김수영(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3), 47-66.
- 김혜수(1995). 어머니와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에서의 행동 및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수윤(2004). 유아의 기질 및 자아개념과 교사-유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유영, 이수기, 윤현숙, 홍혜경 (2007). 유아의 놀이 특성에 대한 또래 수용도 및 유치원 적응력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1(3), 227-246.
- 박화윤․마지순․천은영 (2004).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285-298.
- 안효진․인연진(2010). 유아의 놀이성, 적응 그리고 문제 행동과의 관계성 연구. 아동학회지, 31(2), 53-68.
- 윤애희(2004). 교사를 위한 유아놀이 지도. 서울: 창지사.
- 이희선(1994). 어머니와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및 유치원 적응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5(2), 117-128.
- 지성애(2007). 유아놀이척도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1(10), 65-84.
- 최인숙․천은영(2005). 유아의 성격 유형에 따른 놀이 형태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169-186.
- Coplan, R. J., Gavinski-Monlia, M., Lanace-Seguin, D. G., & Wichmann, C. (2001). When girls versus boys play alone:Nonsocial play and adjustment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37 (4), 464-474. https://doi.org/10.1037/0012-1649.37.4.464
- Fantuzzo. J., & Mendez, J. E. (1998).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Development and Validation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 (4), 659-676.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66-0
-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nhan, K., Manz, P., Canning, S., & Deb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05-120.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28-4
- Fromberg, D. P. (2002). Play and mea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Boston:Allyn and Bacon.
- Gresham, F. M., Elliott, S. N., & Black, F. L. (1987). Factor structure replication and bias investigation of teacher rating of social skil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5, 81-92. https://doi.org/10.1016/0022-4405(87)90063-X
- Ledingham, J. E., & Younger, A. J. (1985). The influence of the evaluator on assessments of children's social skills. In B. H. Schineider, K. H. Rubin, and J. E. Ledingham (Eds.). Children's peer relations:Issues in assessment and intervention (pp. 111-121). New York:Springer-Verlag.
- McAfee, O., & Leong, D. J. (2007). Assessing and Guiding Young Children's Development and Learning (4th Ed.). Boston:Allyn and Bacon.
- Ollendick, T. H., Oswald, D. P., & Francis, G. (1989). Validity of teacher nominations in identifying aggressive, withdrawn, and popular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 221-229.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803_4
- llegrini, A. D., & Galda, L. (1982). The effects of thematic-fantasy play training on the development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9(3), 443-452. https://doi.org/10.3102/00028312019003443
- Rubin, K. H. (1982). Nonsocial play in preschoolers: Necessarily evil? Child Development, 53, 651-657. https://doi.org/10.2307/1129376
- Von Hoorn, J., Nourt, P., Scales, B., & Alward, K. (2003). Play:at the center of curriculum. NJ: Merril Pren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