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모바일 콘텐츠 자동변환기를 위한 콘텐츠 분석기와 리소스 변환기 개발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GNEX-to-iPhone Converter for Smart Phone Game Contents

  • 이양선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대학원) ;
  • 김재성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대학원) ;
  • 김명진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대학원)
  • 투고 : 2011.04.22
  • 심사 : 2011.05.12
  • 발행 : 2011.05.31

초록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서로 다른 모바일 플랫폼을 채택하여 사용함으로 인해 개발자는 하나의 모바일 게임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하여 각각의 스마트폰 플랫폼 특성에 맞추어 변환 작업을 하여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모바일 게임 콘텐츠를 스마트폰 플랫폼으로 이식하기 위한 변환 작업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원인이기도 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WIPI나 GNEX와 같은 모바일 플랫폼의 게임 콘텐츠를 Android나 iOS와 같은 스마트 플랫폼의 콘텐츠로 자동 변환해주는 모바일 콘텐츠 자동 변환기 시스템의 콘텐츠 분석기와 리소스 변환기를 구현하였다. 모바일 콘텐츠 자동 변환기 시스템은 단시간 내에 스마트 플랫폼으로 콘텐츠를 이식할 수 있도록 하여 동일 콘텐츠를 다른 이동통신사에 서비스하는데 소모되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해준다 또한, 기존 콘텐츠를 자동 변환하여 타 플랫폼에 서비스함으로써 콘텐츠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신규 콘텐츠의 생산성을 높여 사용자에게는 다양한 모바일 게임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ince korean mobile communication companies each use different mobile platforms, developers must configure and translate their game contents to run under each of the smart phone platforms so that they can be serviced correctly. Nevertheless, such translation tasks require lengthy times and costs. This is one of the reasons why a variety of contents could not be provided. In order to mitigate such difficulty, this paper implemented the contents analyzer and the resource converter of the automatic mobile contents converter system that converts game contents of the mobile platform such as the WIPI and the GNEX to contents of the smart platform such as the Android and the iOS. The automatic mobile contents converter system helps minimize the amount of time and cost required in servicing contents to different mobile communication companies by promptly converting platform-specific-contents to run under smart platforms. Also, the automatic conversion and servicing of existing contents increases the reusability of these contents and also the productivity of new contents thereby offering users with a more variety of game content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미영,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XML 기반 컨텐츠 변환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 김석훈, J2ME MIDP를 이용한 XML 기반의 모바일 컨텐츠 변환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 김영선, 장덕철, "XML Parser 추출에 의한 모바일 콘텐츠 변환 설계,"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6, No.2, pp.267-274, 2003.
  4. 윤성일, Mobile 기반의 유무선 플랫폼 통합 변환 시스템, 한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5. 이영종, WIPI와 BREW 플랫폼 간 C 언어 기반 솔루션 변환 방법,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6. 박상훈, 권혁주, 김영근, 이양선, "모바일 콘텐츠의 자동변환 위한 GVM C-to-MIDP 변환기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Vol.9, No.2, pp.215-218, 2006.
  7. 박상훈, 권혁주, 김영근, 이양선, "모바일 게임 콘텐츠를 위한 GVM-to-WIPI 자동 변환기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처리학회 게임 논문지, 제3권, 제1,2호, pp.51-60, 2006.
  8. 이양선, 황대훈, 나승원, "JVM 플랫폼에서 .NET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MSIL-to- Bytecode 번역기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7, No.7, pp.976-984, 2004.
  9. 이양선, 나승원, 황대훈, "Intermediate Language Translator for Execution of Java Programs in .NET Platform,"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7, No.6, pp.824-831, 2004.
  10. 이양선 외 4인, "모바일 게임 콘텐츠의 자동변환을 위한 GVM-to-BREW 번역기 시스템," 한국정보처리학회 게임 논문지, Vol.2, No.1, pp. 49-64, 2005.
  11. 이양선, "모바일 콘텐츠의 자동 변환을 위한 GNEX C-to-WIPI Java 변환기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13, No.4, pp.609-617, 2010.
  12. 손윤식, 오세만, 이양선, "소스 레벨 콘텐츠 변환기를 이용한 GNEX C-to-Android Java 변환기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13, No.7, pp.1051-1061, 2010.
  13. 이양선, 김재성, 최효준, "스마트폰 게임 콘텐츠를 위한 GNEX-to-iPhone 변환기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14, No.4, 2011.
  14. 강진영, 정찬성, WIPI GNEX를 이용한 모바일 프로그래밍, 생능출판사, 2006.
  15. 한국 무선인터넷 표준화 포럼, 모바일 표준 플랫폼 규격, http://www.kwisforum.org/
  16. 박건태, 김승엽, Jlet으로 배우는 위피 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2005.
  17. 신지소프트, GNEX SDK, http://www.gnexclub. com/download/download_a1.jsp
  18. 신지소프트, Mobile C Library Function Reference, http://www.gnexclub.com/
  19. 신지소프트, Mobile C Programming Guide, http://www.gnexclub.com/
  20. Apple, iOS Reference Library, iOS Technology Overview, http://developer.apple. com/devcenter/ios
  21. Apple, iOS Reference Library, Cocoa Fundamentals Guide, http://developer.apple. com/devcenter/ios
  22. Backlin, Eugene, Professional iPhone and iPad SDK Application Development, Wrox, 2010.
  23. David Mark, Jack Nutting, Jeff LaMarche, Beginning iPhone 4 Development : Explor -ing the iOS SDK, Apress, 2011.
  24. Goole, Android, http://code.google.com/intl/ ko/android/
  25. J.Steele, N.To, The Android Developer's Cookbook, Addison-Wesley, 2010.
  26. S.Hashimi, S.Komatineni, D.MacLean, Pro Android 3, Apress, 2011.

피인용 문헌

  1. Controversy and Guideline Suggestion Surrounding Fake News in the Digital Media Age vol.18, pp.11, 2015, https://doi.org/10.9717/kmms.2015.18.11.1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