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기숙(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 유아의 인지양식 및 자기통제행동발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고선희(2005). 종일제와 반일제 유아들의 문제행동 특성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숙(200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놀이상호작용 및 적응행동과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 청구논문.
- 김기영(2006). 또래 상호작용 속에서의 유아 리더십. 숙명여자 대학교 원격유아교육 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남순․허영숙(2008). 제3장 협동게임활동이 자기조절능력과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중등교육연구, 20, 49-67.
- 김민정(2008). 부모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 김복희(2006). 농촌지역 유아의 공동체 리더십 연구. 건양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성민(2001). 유아의 기질, 성 및 형제 유무에 따른 놀이행동 연구.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수영(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 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3), 47-66.
- 김윤희(2010). 유아의 성별과 인기도에 따른 또래놀이 상호작 용과 놀이행동.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 구논문.
- 김재우․손경환(2009). 유아의 형제유무와 운동발달과의 관 계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1), 233-253.
- 김진영(1997). 유치원에서 또래 간 사회적 힘의 형성과정.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희형(2002). 유아교육 기관의 운영 시간에 따른 유아들의 스트레스 및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재은(1999). 유치원 교사의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 청구논문.
- 문혁준(2010). 취학전 남아와 여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기질, 또래 상호작용,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가 정환경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1(1), 35-46.
- 박낭자․나은숙․조인숙(2008). 유아의 사회지능과 부모 배경 변인과의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12(2), 6-21.
- 박승철(2005). 초등학교 과학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또래관계 및 자기효능감 비교.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주희(2000).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배지희(1995). 또래관계에서 사용하는 유아의 요구전략.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기남(2009). 유아의 리더십과 관련된 변인 연구: 유아의 개인 변인과 환경변인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 청구논문.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안지영․한진원․김성숙․이은영(2007). 종일반과 반일반 유아의 대처행동 유형비교. 한국영유아보육학, 49, 107-128.
- 엄정애(2004). 유아의 충동성 기질 및 사회극놀이 참여도와 자기규제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5(5), 41-58.
- 우정순(2010). 유아의 기질과 유아 리더십 관계 연구. 숭실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원명선(2006).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도 및 어머니 양육행동 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위영희(2004). 유아의 정서 능력과 또래 유능성. 교육발전학회지, 23(1), 137-158.
- 이경님(2001). 아동의 자기통제와 관련변인 간의 인과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9(2), 97-110.
- 이경미(1992). 유아의 인기도와 조망수용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지각조망, 인지조망, 감정조망을 중심으로.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미정(1999). 영아기 낯가림, 출생순위 및 보육기관 경험과 4세 행동억제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19, 287-307.
- 이수기(2005). 협동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조망 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순복(2009). 창의적 교사 역할 및 교사-유아관계가 상호작용 적 또래놀이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2), 151-163.
- 이은진(2005). 자아성장 집단미술치료가 발달장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임순(2008).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유능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란․양옥승(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 요인에 관한 연 구. 유아교육연구, 23(2), 69-90.
- 이지영․강성숙․이경옥(2009). 유아의 성별, 기질, 정서지능 및 어머니의 또래 관계 관리전략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29(5), 45-64.
- 이지희․문혁준(2008). 아동의 정서성, 정서조절 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1-14.
- 이진화(2009).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상호 작용적 또래놀이와의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13(2), 327-344.
- 이채호․최인수(2008). 교사용 유아 리더십 평가척도 개발연 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23-37.
- 이학선(2007). 유치원 일과활동에서의 유아 자율행동 검사도 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형희(2008). 부모의 놀이유형별 놀이참여수준과 유아의 또 래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 청구논문.
- 장영숙․황윤세(2009). 반일제와 종일제 유아의 정서지능과 리더십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3(4), 187-205.
- 정선교(2006). 저소득층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학습행 동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유진(2005). 또래관계와 어머니 및 형제와의 애정적 유대가 아동의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용주(1992). 학령기 아동의 친구관계에 따른 대체지지에 관한 연구: 학교친구, 학교 외 친구, 형제관계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혜영․신혜영(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의 국 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 홍지영(2009). 유아의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또래상호작 용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윤세(2007).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의 인과모형 분석. 유아교육연구, 27(1), 323-350.
-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 Barton. M., & Roblins, D. (2000). Regulatory disorders. In C. H. Zeanah, Jr.(Ed.), Handbook of infant mental health(pp. 311-325). N.Y.: Guilford Press.
- Berger, K. S., & Thompson, R. A. (1996). The developing person through childhood. N.Y.: Worth.
-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A. W. Collins(Ed.),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hip(pp. 39-101).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Bronson, M. B. (2000).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Nature and nurture. N.Y.: The Guilford Press.
- Buhrmester, D. (1992). The development courses of sibling and peer relationship. In F. Boer, & J. Dunn(Eds.), Children's sibling relationship: Developmental and clinical issues(pp. 19-40).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Dodge, K. A. (1983). Behavioral antecedents of peer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https://doi.org/10.2307/1129802
- East, P. L., & Rook, K. S. (1992). Compensatory patterns of support among children' peer relationship: A test using school friends, nonschool friends, and siblings. Developmental Psychology, 28(1), 163-172.
- Ericker, J., & Mathur, S. (1997). What do they do all day? Comprehensive evaluation of a full-day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4), 459-480.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22-3
- Fantuzzo, J., & Mendez. J. E. (1998).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4), 659-676.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66-0
- Felner R. D., Brand. S., DuBois. D. L., Adan. A. M., Mulhall. P. F., & Evans. E. G. (1995). Socioeconomic disadvantage, proximal environmental and academic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Investigation of a mediated effects model. Child Development, 66(3), 774-792. https://doi.org/10.2307/1131950
- Goldsall, R. E., Jurkovic. G. J., Emshoff. J., Anderson. L., & Steanwyck. D.(2004). Why some kids do well in bad situation: Relation of parental alcohol misuse and parentification to children's self-concept. Substance Use & Misuse, 39(5), 789-809. https://doi.org/10.1081/JA-120034016
- Gottmen, J., Gonso, J., & Rasmussen, B. (1975). Social interaction, social competence, and friendship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46, 709-718. https://doi.org/10.2307/1128569
- Harman, D. (1982). Extend-day kindergarten vs. half-day kindergarten achievement difference. Master's Thesis, Kean College of New Jersey(ERIC Document R production Service. No ED 215 784).
- Honing, A. S., & Wittmer, D. S. (1994). Encouraging positive soci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49(5), 4-12.
- Kagan, J. (1989). The concept of behavioral inhibition to the unfamiliar. In S. Reznick(Ed.), Perspectives on behavioral inhibition(pp. 1-24). The University of Chicago.
-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199-214.
- Kupersmidt, J. B., & Coie, J. D. (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https://doi.org/10.2307/1130747
- Masters, J. C., & Furman, W. (1981). Popularity, individual friendship selection, and specific peer interaction amo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7, 344-350.
- Mitchell, A. (1997). Reflection on early childhood leadership development: finding your own path in leadership in early care and education. NAECY, Washington, DC.
- Oliver, S., & Klugman, E. (2003). Play and learning day by day incorporating constructive play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Child Care Information Exchange, 149, 62-65.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Griesler, P. C. (1990). Children's perceptions of self and of relationships with others as a function of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1, 1335-1349. https://doi.org/10.2307/1130746
- Perry. D., & Bussy. K. (1984). Social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Piaget, J. (1965). 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N.Y.: Free Press.
- Putallaz, M., & Wasserman, A. (1990). Children's entry behavior.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ubin, K. H., & Krasnor, L. (1980). Changes in the play behaviors of preschoolers: A short-term longitudinal investigation.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12, 278-282.
- Rubin, K. H., & Coplan, R. J. (1998). Social and nonsocial- play in childhood: An individual differences perspective(pp. 144-170). In O. N. Saracho, & B. Spodek(Eds.), Multiple perspective on play in early children education. N.Y.: State University of N.Y. Press.
- Santrock, J. W. (2003). Children(7th ed). N.Y.: Mcgraw-Hill, Inc.
-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4th ed.). Belment, CA : Wadsworth/Thomson Learning.
- Snow, M. E., Jacklin, C. N., & Maccoby, E. E. (1981). Birth-order differences in peer sociability at thirty- three months. Child Development, 52, 589-595. https://doi.org/10.2307/1129178
- Stewart, A. C. (1995). 탁아. 서영숙(역). 서울: 교육과학사
- Trawick-Smith, J. (1988). "Let's say you're the baby, ok?" Play leadership and following behavior of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July, 51-59.
- Vygotsky, L. S. (1976). Play and its role in the mental development of the child. In J. S. Bruner, A. Jolly. & K. Sylva(Eds.), Play: Its role in development and evolution. N.Y.: Basic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