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항공사-여행사의 관계특성과 갈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he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between Airlines and Travel Agencies to the Conflict

  • 투고 : 2011.08.19
  • 심사 : 2011.10.30
  • 발행 : 2011.10.31

초록

본 논문에서 항공사와 여행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유통경로상의 관계특성이 갈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한 결과 항공사 측에서는 경쟁력, 전문성, 환경의 불확실성, 접촉빈도, 상호의존이 갈등에 부(-)의 영향을 여행사 측에서는 환경의 동태성, 유사성, 경쟁력, 접촉빈도, 전문성이 갈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변수에 대한 항공사와 여행사의 인식 차이 분석 결과 관계특성 중 경쟁력, 유사성, 접촉빈도와 지각차이갈등, 의사소통장애갈등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검증된 관계특성 요인들은 항공사와 여행사간의 갈등을 감소시켜 긍정적인 관계로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purpose to find out how the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between travel agencies and airlines affect the conflict. As a result of analysis, competition, specialty, uncertainty of environment, frequency of contact and cooperation from the airline's answers have an effect on conflict while variability of environment, similarity, frequency of contact and specialty from the travel agency's answers are affected. In terms of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and conflict between airlines and travel agencies, competition, similarity, frequency of contact and difference of perception and communication difficulty are affected. The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from the result of this study makes a contribution in reducing conflict and improving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airlines and travel agencie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보현, 오세조, "환경의 동태성이 관계해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0권, 제1호(2005), pp.85-107.
  2. 강인호, 김영규, 김승옥, "외식산업 사업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관계특성과 재계약 의도",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2호(2006), pp.223-240.
  3. 김금림, "여행사와 호텔기업간의 관계형성요인과 관계마케팅요인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2).
  4. 김성우, "유통경로상의 관계특성, 갈등 및 관계해지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6).
  5. 김성일, 관계마케팅, 경문사, 1999.
  6. 김완민, 배상욱, 이주형, "유통경로 상에서 관계마케팅이 갈등 및 경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0권, 제1호(2005), pp.95-119.
  7. 김재곤, "여행사와 관련기업간 협력, 갈등, 경쟁관계에 관한 연구", Culinary Research, 제7권, 제1호(2001), pp. 147-180.
  8. 성명순, "항공사-여행사의 의사교환이 파트너십에 미치는 영향", 금구논총, 제8집(2001), pp.115-130.
  9. 신창락,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과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1993).
  10. 원태연, 통계조사분석, SPSS아카데미, 2004
  11. 이낙귀, "여행도매업체의 여행소매업체에 대한 관계적 특성이 신뢰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2).
  12. 이인희, "여행사와 항공사의 의사교환, 유통관계특성, 파트너십의 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23권, 제4호(2009), PP.37-57.
  13. 이준호, "항공사와 여행사간의 거래특성이 관계결속에 미치는 영향", 여행학연구, 제7호(1998), pp193-214.
  14. 정민의, "여행사와 항공사의 장기협력관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0).
  15. 조현진, "공급업체와 유통업체의 관계특성이 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3).
  16. 최은주, "항공사와 여행사 유통관계특성과 신뢰",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6).
  17. 한금희, "항공사와 여행사의 관계특성이 관계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8권, 제3호(2004), pp. 401-423.
  18. 한상린, "유통경로상의 갈등원인, 갈등 및 거래성과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제9권, 제1호(2004), pp.93-110.
  19. 황미화, "호텔-여행사 관계특성이 관계결속과 장기협력관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2).
  20. R. S. Achrol, and L. W. Stern, "Environmental Determinants of Decision-Making Uncertainty in Marketing Chann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No.1, 1988. pp.36-50. https://doi.org/10.2307/3172923
  21. D. J. Bowersox, and M. B. Cooper, Strategic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McGraw-Hill, 1992. pp.324-325.
  22. L. Buchanan, "Vertical Trade Relationships: The Role of Dependence and Symmetry in Attaining Organizational Goa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1), 1992. pp.65-75. https://doi.org/10.2307/3172493
  23. P. M. Doney, and J.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61(April), 1997. pp.35-51. https://doi.org/10.2307/1251829
  24. M. Etgar, "Sources and Types of Intra-channel Conflict," Journal of retailing, 1979. pp.77-78.
  25. L. Mattson, Integration and Efficiency in Marketing Systems, Stockholm School of Economics, 1969.
  26. J. Mohr, and J. R. Nevin, "Communication Strategies in Marketing Channel: A Theoretical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54(4), 1990. pp.36-51. https://doi.org/10.2307/1251758
  27.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 Trust T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8(July), 1994. pp.20-38.
  28. J. Pfeffer, and G. R. Salancik, The External Control of Organizations: A resource Dependence Perspective, New York: Harper And Row, 1978.
  29. J. C. Palamountain, The Politics of Distribution, Cambridge, MA, Havard University, 1955.
  30. B. H. Raven, and A. W. Kruglanski, "Conflict and Power," The Structure of Conflict, Paul Swingle, ed., New York: Academy Press, 1970. pp.69-109.
  31. S. P. Robbins, "Conflict Management and Conflict Resolution are nor Synonymous Term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1987. pp.36-43.
  32. B. Rosenbloom, Marketing Channels: A Management View, The Dryden Press, 5th (ed)., 1995.
  33. L. W. Srern, A. I. El-Ansary, and A. T. Coughlan, Marketing Channels, 5th(ed)., Prentice-Hall Inc. 1996.
  34. L. W. Stern, and R. H. Gorman, "Conflict in Distribution Channels: An Exploration," Distribution Channels: Behavioral Dimensions, Boston: Houghton Mifflin, 1969. pp.288-305.
  35. O. E. Williamson, The Economic Institutions of Capitalism: Firms, Markets, Relational Contracting, New York: The Free Press,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