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동우 (2002). 여가 경험의 변화 과정: 재미진화모형.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465-471.
- 고동우 (2004). 재미진화모형을 적용한 여가체험: 프로야구와 프로축구를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16(2), 85-105.
- 고동우 (2007). 여가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 국립국어원 (1999).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두산동아.
- 권석만 (2008). 긍정 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서울: 학지사.
- 김계수 (2009). Amos 16.0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
- 김병준, 성창훈 (1997). 청소년 스포츠 참가자 심층이해(I): 스포츠 재미거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8(2), 43-60.
- 김승래 (2011. 3. 3). Hi CEO 경영교실. 빌 게이츠 압도한 조앤 롤링 年 수입. 이야기가 富를 만든다. 한국경제신문.
- 김영선 (2011). 잃어버린 10일: 경영 담론으로 본 한국의 휴가 정치. 서울: 이학사.
- 김영재 (2004). 한국형 여가만족척도 개발과 타당화 검증. 한국체육학회지, 43(1), 291 -299.
- 김정운 (2005). 노는 만큼 성공한다. 서울: 21세기북스.
- 김정운 (2007). 관점의 소비와 재미의 탄생.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14-15.
- 김지태 (2010). 고교 체육수업의 재미요인이 여가스포츠참가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34(4), 17-26.
- 김효준 (2009). 창의성의 또 다른 이름 트리즈(TRIZ). 서울: 인피니티북스.
- 박원임, 김길양 (1995). 여가속의 즐거움(Enjoyment)과 재미(Fun)에 대한 고찰.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여가레크리에이션연구, 12(1), 134-141.
- 배병렬 (2009). Amos17.0 구조방적식모델링: 원리와 실제. 서울: 청람.
- 유영화, 조경자, 한광희 (2002). 놀라움과 사후추정이 인지적 재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14(2), 87-106.
- 윤홍미, 안신호, 이승혜 (1996). 우리를 즐겁게 하는 것들: 재미 유발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491-506.
- 이범일, 이용화 (2009). SERI 경영 노트 1.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 이종길 (2001). 청소년 스포츠활동의 재미(fun) 유형과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14(1), 37-54.
- 이창섭, 남창우 (2003). 중학교 체육수업의 재미거리와 걱정거리 척도개발. 한국체육학회지, 42(3), 161-173.
- 장혁석 (1999). 일의 의미 척도구성을 위한 탐색적 연구. 硏究報, 31, 109-140.
- 조귀동, 정창민 (2011. 3. 11). 정준양 회장 "트리즈는 '포스코 3.0' 창조경영의 핵심 도구". 한국경제신문.
- 조은예, 최인수 (2008). 재미에 관한 아동의 암묵적 지식과 플로우와의 관계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1), 115-132.
- 홍세희 (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Brustad, R. J. (1988). Affective outcomes in competitive youth sport: The influence of intrapersonal and socialization factor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10, 307-321.
- Choe, I. S. (2006). Creativity: A Sudden rising star in Korea. J. C Kaufman, R. J. Sternberg(Eds.),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creativity.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Bass.
-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Y: Harper & Perennial.
- Csikszentmihalyi, M. (1993). The evolving self. NY: Harper & Row.
-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Y: Harper Perennial.
-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Y: Harper Collins.
- Deci, E. L. (1975). Intrinsic motivation. NY: Plenum.
-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Y: Plenum.
- Dewey, J. (1913). Interest and effort in education. NY: Houghton Mifflin Company.
- Diener, E., Suh, E. M., Lucas, R. E., & Smith, H. L. (1999).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 276-302.
- Hidi, S., & Baird, W. (1986). Interestingness: A neglected variable in discourse processing. Cognitive Science, 10, 179-194.
- Hoyle, R. H., & Panter, A. T. (1995). Wirting About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Thousand Oaks, Calif: Sage
- Izard, C. E. (1991). The psychology of emotions. NY: Plenum.
- Kelly, J. R. (1987). Freedom to be: A new sociology of leisure. NY: Mac Millan.
- Koster, R. (2004). A theory of fun for game design. Paraglyph Press. (안소혁 역. 라프 코스트의 재미이론. 서울: 디지털미디어리서치, 2005)
- Krapp, A., Hidi, S., & Renninger, K. A. (1992). Interest, learning, and development. In K. A. Renninger, S. Hidi, & A. Krapp (Eds.), The role of interest in learning and development, pp. 3-25. Hillsdale, NJ: Erlbaum.
- Mannell, R. C., Zuzanek, J., & Larson, R. W. (1988). Leisure states and "flow" experiences: Testing perceived freedom and intrinsic motivation hypothese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0, 289-304.
- Neulinger, J. (1981). The psychology of leisure. (2nd ed.). Springfield, III.: Charles C. Thomas.
- Peterson, C. (2006). A primer in positive psychology. NY: Oxford University Press.
- Podilchak, W. (1985). The social organization of fun. Leisure and Society, 8(2), 685-691.
- Podilchak, W. (1991). Distinctions of fun, enjoyment and leisure. Leisure Studies, 10(2), 133-148.
- Rigby, C. S., Deci, E. L., Patrick, B. C., & Ryan, R. M. (1992). Beyond the Intrinsic-Extrinsic Dichotomy: Self-determination in motivation and learning. Motivation and Emotions, 16, 165-185
- Scanlan, T. K., Carpenter, P. J., Lobel, M., & Simons, J. P. (1993). Sources of enjoyment for youth sport athletes. Pediatric Exercise Science, 5, 275-285.
- Scanlan, T. K., Stein, G. L., & Ravizza, K. (1989). An in-depth study of former elite figure skaters: II. Sources of enjoyment.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11, 65-83.
-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NY: Free Press. (김인자 역. 긍정 심리학. 서울: 물푸레, 2006)
- Seligman, M. E. P., & Csikszentmihalyi, M. (2000).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55, 5-14.
- Tabachnick, B. G., & Fidell, L. S. (2001).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NY: Harper & Row.
- Wankel, L. M., & Kreisel, P. S. (1985). Factors underlying enjoyment of youth sports: Sport and age group comparisons. Journal of Sport Psychology, 7, 5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