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희 (2008a). 창의적 사고 지향 교수 모델 개발 및 적용. 제53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 강순희 (2008b). 가설 제안 활동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기여하는 모델 개발 및 과학 교수에서 그 활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82-494.
- 강순희, 김덕희, 박혜진, 윤현정, 이윤하, 이은주, 임정은 (2006). 산과 염기의 반응-고등학교 1학년 과학 탐구수업 지도자료(5). 서울: 교육인적자원부.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주)서울멀티넷.
- 교육부 (1998). 제7차 과학과 교육 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9] 과학과 교육 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9]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권용주, 양일호, 정원우 (2000). 예비 과학교사들의 가설 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29-42.
-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 (1997).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과정 개발의 기초-창의적 문제 해결의 개념 모형 탐색- 교육과정연구, 15(2), 129-153.
- 김영채 (2004a). 사고력: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 김영채 (2004b).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 김영철, 한유경 (2004). 학급규모의 교육효과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13(2), 175-202.
- 박승재, 조희형 (1999). 교수-학습 이론과 과학교육(제2판). 서울: 교육과학사.
- 박인숙 (2010). 메타인지 기능을 강화한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방담이, 박지은, 송주연, 강순희 (2011). 창의적 문제 해결력 지향 일반화학실험 교수 전략 개발 및 적용 효과(제1보), 대한화학회지, 55(2). 290-303.
- 이영만 (2001). 교과교육을 통한 창의성 교육의 접근 방안 탐색. 초등교육연구, 14(2), 5-26.
- 장수명 (2003). 학급규모의 교육재정∙경제적 분석. 연구보고 RR 2003-7. 한국교육개발원.
- 조연순, 최경희, 조덕주 (1997). 창의적 문제해결 력 신장을 위한 초등 과학 교육과정 연구-현행 교육과정, 교과서, 수업현장 분석-. 초등교육연구, 11, 185-211.
- 조희형, 최경희 (2001). 과학 교육 총론. 서울: 교육과학사.
- 조희형, 최경희 (2008). 과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제2판>. 서울: 교육과학사
- Achinstein, P. (1985). The method of hypothesis: What is it supposed to do, and can it do it?. In P. Achinstein & O. Hannaway (Eds.), Observation, experiment, and hypothesis in modern physical science (pp. 127-145). The MIT Press.
- Bauer, H. H. (1992). Scientific literacy and the myth of the scientific method. Urbana and Chicago: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 Betts, J. R., & Shkolnik, J. L. (1999). The behavioral effects of variations in class size: The case of math teacher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1(2), 193-213. https://doi.org/10.3102/01623737021002193
- Bradley, A. (1999). Zeroing in on teachers: Quality counts '99. Education Week, 18(17), 46-52.
- Brewer, D. J., Krop, C. Gill, B. P., & Reichardt, R. (1999). Estimating the cost of national class size reductions under different policy alternative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1(2), 179-192. https://doi.org/10.3102/01623737021002179
- Bybee, R. W., Powell, J. C. & Trowbridge, L. W. (2008). Teaching secondary school science: Strategies for developing scientific literacy (9th ed.). New Jersey: Pearson Prentice Hall.
- Gale, J. (2005). 편저자 서문. In L. P. Steff & J. Gale (Ed.), 교육과 구성주의: 교육 공학의 인식론 적 기반 (pp. 5-12). 서울: 학지사. (원저 1995 출판)
- Gardner, H. (2000). Fostering creativity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교원교육 85주년 국제학술심포지움.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 Gruber, H. E., & Davis, S. N. (1988). Inching our way up Mt. Olympus: The evolving-systems approach to creative thinking.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pp. 243-27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uilford, J. P. (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McGraw-Hill.
- Harris, D. & Plank, D. (2000). Making policy choices: Is class size reduction the best alternative? Working paper, The Education Policy Center, Michigan State University. http://www.epc.msu.edu/publications/workpap ers/choices.pdf.
- Hayes, J. R. (1989). Cognitive processes in creativity. In J. A. Glover, R. R. Ronning, & C. R. Reynolds (Eds.), Handbook of creativity (pp. 135-146). New York: Plenum Press.
- Jonassen, D. H. (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1), 65-94. https://doi.org/10.1007/BF02299613
- Krueger, A. B. (1999). Experimental estimates of education production functions.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14(2), 497-532. https://doi.org/10.1162/003355399556052
- Mosteller, F. (1995). The tennessee study of class size in the early school grades. The Future of Children, 5(2), 113-127. https://doi.org/10.2307/1602360
- NRC(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 Watts, M. (1991). The science of problemsolving. London: Cassell Educational Limited.
- Weisberg, R. W. (1999). Creativity and knowledge: A challenge to theories.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226-25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Weisberg, R. W. (2009). 창의성 문제해결, 과학, 발명, 예술에서의 혁신(김미선 역.). 서울: 시그마 프레스. (원저 2006 출판)
- Wenglinsky, H. (2005). Using technology wisely: the keys to success in school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Cited by
-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과학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효과(제III보) vol.55, pp.6, 2011, https://doi.org/10.5012/jkcs.2011.55.6.1056
- 서술적 실험 설계분석을 통한 과학 영재 창의성 탐색 vol.32, pp.1,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1.129
- 중학생의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개발 vol.32, pp.2,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210
- 탐구 기능의 직접적 수업을 위한 탐구 기능 하위 요소 추출 vol.32, pp.2,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236
- Analysis of the Studies of Creativity Education in Korea: Focusing on Approaches Toward Creativity Education vol.24, pp.4, 2011, https://doi.org/10.17927/tkjems.2012.24.4.659
- 과학적 창의성 지도를 위한 활동자료의 개발과 유형 분석 vol.33, pp.2,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310
-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초등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vol.23, pp.2, 2011, https://doi.org/10.9722/jgte.2013.23.2.133
- The Effects of the science teaching strategy using the writing-oriented mind map in the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vol.17, pp.4,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3.17.4.1343
- The Differences Occurring i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Process according to Creativity Style vol.18, pp.3,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4.18.3.807
- Creative problem solving thinking skill for college students in the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using the making hypotheses by positives-possibilities-concerns question activities vol.18, pp.4,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4.18.4.1077
- Teaching strategy of the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using the making hypotheses by activities of substituting and combining variables in college vol.18, pp.4, 2014, https://doi.org/10.24231/rici.2014.18.4.1201
- Teaching strategy of scientific term seeking and substitution or addition term on the making hypotheses of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in college vol.19, pp.2,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5.19.2.499
- An Analysis on the Variable Types of Inquiry Topics and Hypothesis Testing Methods Exhibited in Inquiry Reports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vol.54, pp.3, 2015, https://doi.org/10.15812/ter.54.3.201509.393
- 고등학생을 위한 생물 창의성 검사 도구 개발 vol.45, pp.1,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1.92
- Exploration of empathy factors in the science and development of related scales vol.5, pp.1, 2011, https://doi.org/10.1080/2331186x.2018.1499477
-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HTE 창의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vol.21, pp.7, 2011, https://doi.org/10.5392/jkca.2021.21.07.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