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김윤옥 (2005). 생태학적 국어교육: 듣기.말하기 교육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31, 33-51.
- 김정아 (2005). 장소중심 지리교육내용 구성 원리의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종석, 김정겸 (2002). 구성주의 수업에 있어서 학습 양식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敎育發展論叢, 23, 89-110.
- 김혜숙 (2006). 사회과 교실수업연구를 위한 교실생태학의 가능성 탐색. 사회과 교육, 45(2), 25-48.
- 남상준 (2009). 초등 사회과 수업에서의 '활동'의 생태적 접근성. 사회과학교육연구, 10, 45-66.
- 노상우 (2003). 생태적 담론의 교육학적 함의-새로운 생태교육관의 모색-. 교육학연구, 41(1), 1-21.
- 노상우 (2007). 생태주의에서 본 현대교육학의 세 가지 과제. 교육철학, 39, 57-79.
- 박인기 (2003). 생태학적 국어교육의 현실과 지향.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34.
- 박인기 (2009). 교과의 생태와 교과의 진화: 교과의 개념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와 국어교과의 진화조건. 국어교육학연구, 34, 309-343.
- 백순근 (2002). 학습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이 교육평가에 주는 시사. 아시아교육연구, 3(1), 27-42.
- 양재영․남상준 (2008). 교실 친화적 사회과 수업의 방향 모색. 교원교육, 24(1), 71-87.
- 유영만 (2005). 지식생태학과 교육공학: 생태학적 교육공학의 정초마련을 위한 시론적 탐색. 교육공학연구, 21(1), 159-194.
- 이도원 (2002). 생태학에서 부분과 전체. 과학사상, 봄호, 58-73.
- 임채균 (2004). 홀리스틱 교육육에 의한 초등 사회과 환경교육 방안-경남 함양군 마천면을 사례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수아 (2008). Mental Map에 드러난 아동들의 생활세계 이해.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국과학창의재단 (2009). 창의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육과정 모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Baine, D., Puhan, B., Puhan, G., & Puhan, S. (2000). An ecological inventory approach to developing curricula for rural areas of developing countries. International Review of Education, 46(1/2), 49-66. https://doi.org/10.1023/A:1003974306069
- Barab, S. A., & Roth, W. (2006). Curriculum -based ecosystems: Supporting knowing from an ecological perspective. Educational Researcher, 35(5), 3-13. https://doi.org/10.3102/0013189X035005003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MA: Harvard University Press. 이영 (역)(1995). 인간발달 생태학. 서울: 교육과학사.
- Bruhn, J. B. (1974). Human ecology: A unifying science? Human Ecology, 2(2), 105-125. https://doi.org/10.1007/BF01558116
- Capra, F. (1996). The web of life. New York: Brockman, Inc. 김용정․김동광 (역)(1998). 생명의 그물. 범양사출판부.
- Catton, W. R. (1994). Foundations of human ecology. Sociological Perspective, 37(1), 75-95. https://doi.org/10.2307/1389410
- Cobb, P., Perlwitz, M., & Underwood, D. (1996). Constructivism and activity theory: A consideration of their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as they relate to mathematics education. In H. Mansfield, N. A. Pateman, & N. Bednarz(Eds.), Mathematics for tomorrow's young children(pp. 10-58).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Cobb, P., Bauersfeld, H. (1995). Introduction: The coordination of psychological and sociological perspective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P. Cobb & H. Bauersfeld, The emergence of mathematical meaning: Interaction in classroom cultures(pp. 1-16). New Jersey: Lawrence Erlbam Associates, Publishers.
-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china lectures-. Kluwer Academic Publishers.
-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Niss, M., Blum, W., & Galbraith, P. (2007). Introduction. In W. Blum, P. Galbraith, H. Henn, & M. Niss(Eds.). Mode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pp. 3-32). New York: Springer.
- Patel, S. (1997). Ecology and Development. Economic and Political Weekly, 32, 20-26.
- Roth, W. (1996). Where is the context in contextual word problem?: Mathematical practices and products in grade 8 students' answers to story problems. Cognition and Instruction, 14(4), 487-527.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404_3
- Wertheimer, M. (1945). Productive thinking. New York: Harper & Brothers published. 矢田部達郞 (譯) (1952). 生産的思考. 岩波現代叢書
- Yackel, E., & Cobb, P. (1996). Socio mathematical morms, argumentation, and autonomyin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4), 458-477. https://doi.org/10.2307/749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