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기선, 송영아, 최은영 (2009). 구조화된 객관적 임상시험을 이용한 간호대학생들의 실무능력평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5(2), 175-182.
- 김윤희, 강서영, 김미원, 장금성, 최자윤 (2008). 졸업인증 임상수행능력평가의 유용성 평가. 간호행정학회지, 14(3), 344-351.
- 김형규 (2009). CPX 가이드북. 서울: 군자출판사.
- 박정숙, 고자경, 김은심, 김정아, 박명화, 서연옥, 소향숙, 손행미, 양혜주, 이영휘 (역) (2009). 성인간호학. 서울: 엘스비어.
- 박훈기 (2004). 객관구조화진료시험(OSCE)의 임상적 활용. 한국의학교육, 16(1), 13-23.
- 병원간호사회 (편) (2010). 최신 임상간호메뉴얼 I-VI (8판). 서울: 현문사.
- 성가연 (2008).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인슐린 피하주사 실습교육의 효과. 을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대전.
- 신윤희, 허혜경, 박소미, 송희영, 김기연 (2007).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통합실습평가 프로그램 개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3(1), 32-40.
- 양연숙 (2003). 적응적 웹 학습자료와 비적응적 웹학습자료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서울.
- 엄미란, 김현숙, 김은경, 성가연 (2010).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피하주사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40(2), 151-160.
- 우옥희 (2000).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청원.
- 유문숙, 유일영, 박연옥, 손연정 (2002). 기본간호학 실습교육 방법에 따른 학생들의 간호수행능력의 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32(3), 327-335.
- 유문숙, 유일영, 손연정 (2003). OSCE 평가방법이 기본간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과학회지, 9(1), 73-80.
- 유재희 (1995).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현황. 기본간호학회지, 2(2), 199-211.
- 윤수정 (2006). 웹기반 사례중심학습환경에서 사례제시방식, 메타인지가 개념이해, 문제해결에 주는 효과. 교육방법연구, 18(2), 201-219.
- 이은경 (1996).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시스템 운영평가: 보건대학원 교과목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서울.
- 이주희, 김소선, 여기선, 조수진, 김현례 (2009). 일대학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경험 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5(2), 183-193.
- 이지은 (2010). OSCE 모듈개발활동을 적용한 흡인술 교육의 효과. 을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대전.
- 전시자, 손영희, 강현숙, 김남초, 김순옥, 김종임, 김미종, 고정은, 원종순 (2004). 간호과정. 서울: 현문사.
- 조미혜, 권인수 (2007).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중 간호활동 경험 정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3(2), 143-154.
- 한애경 (1995). 임상실습 개선을 위한 임상실습 활동내용과 수행능력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보건대학논문집, 15, 175-184.
- 허희옥 (1992). 컴퓨터화면에 제시되는 문제의 유형, 제시형태와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이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서울.
- Beeson, S., & Kring, D. L. (1999). The effects of two teach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factual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psychomotor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8), 357-359.
-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 New York; Academic press.
- DeYoung, S. (1990). Teaching Nursing. Redwood City: Addision-Wesley.
- Emerson, R. J. (2007). Nursing education in the clinical setting. St. Louis: Mosby.
- Kneebone, R. (2003). Simulation in surgical training: Educational issue and practical implications. Medical Education, 37, 267-275. https://doi.org/10.1046/j.1365-2923.2003.01440.x
- Lee, J. S. (1978).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 Rentschler, D. D., Eaton, J., Cappiello, J., McNally, S. F., & McWilliam, P. (2007). Evalua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sing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valu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3), 135-139.
- Simones, J., Wilcox, J., Kim, S., Goeden, D., Copley, D., Doetkott, R., & Kippley, M. (2010). Collaborative simulation project to teach scope of practi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4), 190-197. https://doi.org/10.3928/01484834-20091217-01
- Wang, J. J., Lo, C. K., & Ku, Y. L. (2004). Problem solving strategies integrated into nursing process to promote clinical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RN-BSN students. Nursing Education Today, 24(8), 589-595. https://doi.org/10.1016/j.nedt.2004.07.004
피인용 문헌
- Approaches to Convergence Curriculum for Healthcare-Affiliated Students with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Program vol.6, pp.3, 2015, https://doi.org/10.15207/JKCS.2015.6.3.079
-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vol.21, pp.1, 201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1.75
- The Effects of OSCE Application Before 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Students vol.19, pp.2,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73
- Effects of the simulation on the Ego Resiliency,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Major of the Nursing Students vol.17, pp.1, 2016, https://doi.org/10.5762/KAIS.2016.17.1.324
- Effects of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on Knowledge, Self-confidence, Skil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Intravenous Infusion vol.22, pp.1, 2016,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1.63
-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in Intravenous Injection Performance and the Satisfaction of Clients vol.13, pp.6,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2.13.6.2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