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alysis of Recognition Difference Regarding Informatics Textbook

정보 교과서에 대한 인식 차이의 분석

  • 강오한 (안동대학교 정보과학교육과)
  • Received : 2011.05.02
  • Accepted : 2011.06.23
  • Published : 2011.06.30

Abstract

In this paper, we examine the different viewpoints of teachers and undergraduates o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 For this research, a survey is conducted o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achers and undergraduates who are preparing the state examination for informatics-computer teachers. Items of the survey were chosen to investigate the level of completion on the contents and structure of the textbook and to examine overall satisfaction with the textbook. Seven items concerning the level of completion are based on national textbook authorization criteria. A t-test was performed to analyze meaningful difference in perception of textbook between the teacher and student groups. The result shows there is meaningful difference on two items which are 'compliance with informatics curriculum' and 'content selection and organization'.

본 논문에서는 교사와 대학생을 대상으로 두 개의 집단을 구성하고,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대한 인식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정보 교과목 담당 교사와 정보 컴퓨터 표시과목으로 임용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항목은 정보 교과서의 내용 및 구성 체계의 완성도를 조사하고, 교과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조사하도록 작성하였다. 교과서의 내용 및 구성 체계의 완성도는 교과서 검정기준에 기초하여 7개 영역으로 작성하였다. 교과서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두 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영역별 검정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것은 교육과정의 준수와 내용의 선정 및 조직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8-160호 초.중등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2008.
  2.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및 제 2007-79호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V), (pp.227-280). 교육인적자원부, 2008.
  3. 김정훈, 중학교 교과재량활동 I (한문, 정보, 환경) 교육과정 해설 연구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07-24, 2007.
  4.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재량활동의 선택과목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2007.
  5. 이경아, 전영국, 정종인, "중학교 컴퓨터 교과의 효율적인 운영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7권, 제6호, pp.13-25, 2004.
  6. 노영욱, 현연숙,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컴퓨터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교육과학연구,제7권, pp.99-110, 2002.
  7. 남궁가윤, 김명, "고등학교 '정보 산업' 교과서 비교.분석 연구", 이화교육논총 제9권, pp.105-118, 1998.
  8. 이원규, 정보격차해소 인식제고를 위한 초.중등 교육과정,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연구보고 07-01, 2007.
  9. 신지영, 정복문, 김영식, "인지구조를 고려한 중학교 정보 교과서 내용 구성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11권, 제2호, pp.13-22, 2008.
  10. 이영준, "Computational Thinking 향상을 위한 초중등학교 정보 교육의 방향", 컴퓨터교육학회지, 제2권, 제1호, pp.15-19, 2008.
  11. 김종혜, 김선화, 김한성, 권대용, 전수진, 김현철, 이원규,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 목표 및 내용 세목화",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33-46, 2008.
  12. 김종혜, 김경훈, 이원규, "2007 개정 중학교 정보교육과정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개발 방안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11권, 제6호, pp.39-52, 2008.
  13. 김경훈, 이은경, 이영준, "2007 개정 중학교 정보교육과정의 '정보의 표현과 관리' 영역 성취 및 평가기준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11권, 제6호, pp.53-64, 2008.
  14. 김경훈, 허민, 김영식, "2007 개정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의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제11권, 제5호, pp.9-18, 2008.
  15. 김경훈,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해설 연구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08-13, 2008.
  16.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호 초중등학교 교과용 도서 국. 검.인정 구분 수정 고시, 교육과학기술부, 2009.
  17. 진영학, 허민, 김영식, "중학교 정보 교과서 비교분석 및 개선 방안"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pp.25-34, 2010.
  18. 강오한, 송희헌, "2007 개정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에 기초한 정보1 교과서의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제13권, 제3호, pp.35-46, 2010.
  19. 최길수, 김영주, 이종연,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선택 기준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집, 제13권, 제5호, pp.1-14, 2010.
  20. 박홍경, "중등영재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선호도와 논리형 문제의 해결능력에 관한 통계적 검증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14, no.4, pp.981-204, 2009.
  21. 강병도, 박진숙, 김선경, "멀티미디어 매체를 이용한 웹 기반 인터넷 윤리 학습모형 개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12, no.5, pp.71-85, 2007.
  22. http://cutis.mest.go.kr/NTC/list.jsp?gCd=S02&siteCmsCd=CM0001&topCmsCd=CM0004&cmsCd=CM0017&pnum=1&cnum=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