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07). 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계영희.이강래 (1996). 대도시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도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5(2), 157-167.
- 계영희.이강래.김종명 (1997). 수학에 대한 고등학교학생의 성별차이에 관한 정의적 태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6(2), 95-106.
- 계영희.이강래.김종명 (2010). 한국과 미국의 유치원 수학교육의 내용과 과정에 관한 비교, 한국수학사학회지, 23(2), 123-140.
- 권민균.응우엔 티빙 투이 (2007).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베트남과 한국교사의 인식 비교, 유아교육, 16(2), 95-114.
- 권영례 (2010). 유아수학교육, 2판, 파주: 양서원.
- 김상윤 (2010). 아동발달, 서울: 학지사.
- 김세루 외 (2008). 유아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학 교수효능감,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8(5), 141-157.
- 김영국 외 7인 (2001). 수학기피요인의 설정 및 기피성향의 분석도구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40(2), 217-239.
- 김영천 (2008). 질적연구방법론 I, 서울: 문음사.
- 김창복.황정숙.김경철 (2006). 유아수학교육, 파주: 양서원.
- 김현순 (1999). 유아교사의 교육 신념과 실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노선숙 (2000). 미국 수학교육 동향에 관한 소고, 교과교육연구, 4, 171-186.
- 문연심 (2009). 퉁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학교육, 파주: 양서원.
- 박찬옥.박창현 (2010). 유아교육자와 초등교육자들의 유-초 연계개념 이해에 대한 질적 면담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5(4), 87-109.
- 서현아.배지미 (2004). 유치원 교사의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1), 115-147
- 윤진주.유지은 (2009).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의 반영 정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9(4), 217-239.
- 이대균.백경순 (2007). 유아교육분야 질적연구 논문의 연구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167-191.
- 이영자.이정욱 (1997). 유치원 교실에서 관찰된 만 3, 4, 5세 유아를 위한 언어 및 수학 활동의 분석, 교육학 연구, 35(4), 195-227.
- 이정희.이지현 (2004). NCTM의 수학교육 내용 기준에 따른 우리나라 유아 수학교육 내용의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9(3), 351-369.
- 전경원 (1999).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유아연구방법 I, 서울: 창지사.
- 정정희 (2001).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수준과 아동의 수학적 사고능력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6(3), 97-116.
- 조부경.서소영 (2001). 유치원 교사의 과학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2(2), 361-373.
- 조영환 (2002). 질적연구: 방법과 사례, 경기: 교육과학사.
- 천혜경.홍혜경 (2009). 영아의 수학적 탐색활동 실태 및 교사의 인식조사, 유아교육연구, 29(5), 65-93.
- 한유미 (2002). 미술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지식과 테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2(2), 271-287.
- 한종화.박찬옥 (2004). 탐구중심 수학교육의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변화 탐색, 유아교육연구, 8(1), 141-173.
- 홍혜경 (2009). 유아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파주: 양서원.
- Aiken, L. R. (1970).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0, 551-596. https://doi.org/10.3102/00346543040004551
- Aunola, K., Leskinen, E., Lerkkanen, M., & Clements, D. H. (2003). Creative Pathways to Math, Early Childhood Today, 17(4), 4.
- Creswell, J. W. (1998).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 조흥식.정선욱.김진숙.권지성 공역 (2005), 질적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 Denzin, N. K., & Lincoln, Y. S. (1994).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 Epstein, A. S. (2007). The Intentional Teacher, Washington, DC: NAEYC.
- Ginsburg, H. P. (2006). Mathematical Play and Playful Mathematics: A Guide for Early Education, In D. Singer.
- Golinkoff, R. M., & Hirsh-Pasek, K. (Eds.). Play=Learning : How play motivates and enhances children's cognitive and social-emotional growth, NY: Oxford Univ. Press.
- Irving Seidman (2006).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3rd), / 박혜준.이승연 옮김 (2009). 질적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서울: 학지사.
- NCTM (1998).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Nurmi, J. (2004). Developmental Dynamics of Math Performance from Preschool to Grade 2.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4), 699-713. https://doi.org/10.1037/0022-0663.96.4.699
- Randall J. Souviney (2001). Learning to Teach Mathematics, 2nd,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 Sandman, R. S. (1980). The Mathematics Attitude Inventory: Instrument and User's Manual,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4), 338-355.
- Stake, R. E.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 홍영희 외 옮김 (2000). 질적사례연구, 서울: 창지사.
- Whestly, K. F. (2003). Positive Teacher Efficacy as an Obstacle to Educational Reform,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34, 4-27.
Cited by
- The Influence of Educational Beliefs in a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to Mathematic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urriculum Implementation vol.39, pp.2, 2018, https://doi.org/10.5723/kjcs.2018.3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