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및 초등교육연구소
References
- 강완 (1991).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0(1), 71-89.
- 권석일 (2006). 중학교 기하 교재의 '원론' 교육적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고진아 (2009). 초등수학 도형영역에 제시된 정의에 관한 학생들의 인식.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 <3-가>, <5-나> 교과서, 서울: (주)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수학 2-1, (주)두산.
- 우정호.조영미 (2001). 학교수학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정의에 과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1(2), 363-384.
- 우정호 (2006a). 수학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 우정호 (2006b).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부.
- 정은실(2006). 분수 개념의 의미 분석과 교육적 시사점 탐구, 학교수학, 8(2), 123-138.
- 조영미 (2001). 학교수학에 제시된 정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조영미 (2002).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정의의 특성분석과 수준탐구, 학교수학, 4(1), 15-27.
- 조태근 외 (2001). 수학 7-나. 서울: 금성출판사.
- 최근배.오숙경 (2008). 초등수학 도형영역에 제시된 정의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오류,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7(2), 197-219.
- Maletsky, Evan M. et al. (2002). Harcourt Math (Math-Grade 1, 2, 3, 4, 5, 6), Harcourt, Inc.
-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구광조.오병승.류희찬 공역 (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Rich, B. (1963) (revised by Philip A. Schmidt) (2000). Schaum's outlines Geometry (3rd Edition), McGraw-Hill Companies, Inc.
- Tall, D., & Vinner, S. (1981). 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limits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2), 151-169. https://doi.org/10.1007/BF00305619
- Tall, D. (1991). 고등수학적사고, (류희찬.조완영.김인수 역). 서울: 경문사.
- Vinner, S. (1983). Concept definition, concept image and the notion of fun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14, 293-305. https://doi.org/10.1080/002073983014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