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길양숙 (2008). 예비교사가 수업계획과정에서 당면하는 문제, 해결방법 및 기준. 교과교육학연구, 12(2), 493-513.
- 김병찬 (2005).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는가? 교육행정학연구, 23(4), 49-76.
- 김선희 (2005). 초등교사의 실험 학습에 대한 인식 및 예상과 다른 실험 결과에 대한 대처 반응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노태희, 윤지현, 김지영, 임희준 (2010). 초등 예비교사들이 과학 수업 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고려하는 교과교육학지식 요소. 초등과학교육, 29(3), 350-363.
- 박현주 (2006). 과학과 교육실습의 SSCS 모델 적용 및 효과. 중등교육연구, 54(3), 95-114.
- 배종수, 박만구 (2009). 대학교수의 시연수업을 통한 수업 능력 향상 방안. 한국초등교육, 19(2), 49-69.
- 손승남 (2005). 교사의 수업 전문성 관점에서 본교사교육의 발전 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2(1), 89-108.
- 손연아, 신종란, 민병미 (2007). 생물 예비 교사의 수업 시연에서 나타난 과학 수업 모형 적용 과정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3), 495-507.
- 윤지현, 강석진, 노태희 (2010). 초등 예비 교사의 구성주의적 과학 평가관에 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29(1), 86-92.
- 이재천, 김범기 (1998). 과학수업에서 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 측정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13-325.
- 임청환 (2003). 과학 교과교육학지식의 본질과 발달. 한국지구과학회지, 24(4), 618-632.
- 조경원 (2004). 중등 교원 양성 교육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학연구, 35(1), 1-19.
- 허숙 (2007). 교원 양성 체제의 발전 방향, 교원양성 체제의 전문화∙내실화 방안 탐색. 2007년 한국 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육평가학회 공동개최 학술세미나 자료집.
- Chao, G. T., Walz, P. M., & Gardner, P. D. (1991). An exploration of mentorship functions and outcomes: A cross-situational comparison. Paper presented at the Sixth Annual Conference of the Society for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Inc., St. Louis, Missouri.
- Danielson, C., & McGreal, T. L. (2000). Teacher evaluation to enhance professional practice.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Gess-Newsome, J.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3-17).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Hattie, J. (2003). Teachers make a difference: What is the research evidence? Paper presented at the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Annual Conference on Building Teacher Quality, Melbourne.
- Lee, E., Brown, M. N., Luft, J. A., & Roehrig, G. H. (2007). Assessing beginning secondary science teachers'PCK: Pilot year result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7(2), 52-60.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7.tb17768.x
- Loughran, J., Mulhall, P., & Berry, A. (2004). 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70-391. https://doi.org/10.1002/tea.20007
- Magnusson, S., Krajcik, J. S.,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Science Teacher''s Knowledge Bases, The 1994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Teachers in Science Yearbook.
- Park, S., & Oliver, J. S. (2008). Revisiting the conceptualiz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 as professional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3), 261-284. https://doi.org/10.1007/s11165-007-9049-6
- Shulman, L.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3102/0013189X015002004
-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1. https://doi.org/10.17763/haer.57.1.j463w79r56455411
- Udvarisolner, A. (1996). Examining teacher thinking: Constructing a process to design curricular adaptation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17(4), 245-254. https://doi.org/10.1177/074193259601700407
- Wills, J., & Sandholtz, J. H. (2009). Constrained professionalism: Dilemmas of teaching in the face of test-based accountability. Teachers College Record, 111(4), 1065-1114.
- Woolnough, B., & Allsop, R. T. (1985). Practical work in science.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피인용 문헌
- 멘토링을 통한 예비화학교사들의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변화 vol.31, pp.4,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4.621
- A Survey on the Difference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the Tech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 (TPACK) vol.28, pp.4, 2011, https://doi.org/10.24211/tjkte.2011.28.4.141
-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 문항에 나타난 과학교육학 이론의 분석 vol.33, pp.4,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4.794
- 예비교사의 실험 수업에 대한 반성적 논의의 특징 vol.33, pp.5,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5.911
- 과학 교사의 교과내용학지식과 교과교육학지식의 연관성 분석: 지구과학 교사의 대기압 수업 사례 vol.33, pp.6,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6.1219
- 중등 예비과학교사의 교육과정 설계에서 교육과정 자료의 활용 방식 분석 vol.33, pp.7,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312
- The Case Study of Self and Peer Evaluation for Pre-serviceBiology Teachers for Teaching Practice vol.42, pp.3,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4.42.3.290
- 예비 화학 교사의 논의와 글쓰기가 강조된 탐구 중심 과학 수업 계획과 수행: 어려움과 극복과정을 중심으로 vol.60, pp.5, 2016, https://doi.org/10.5012/jkcs.2016.60.5.342
- Implications of Teacher Training for Pre-service Secondary Biology Teachersat the College of Education through Analysing the Examination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Biology Teachers vol.44, pp.1,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6.44.1.179
- 지구과학 예비교사들은 '수업'에서 무엇을 보는가? -예비교사들의 수업 경험과 비평을 통해서- vol.10, pp.2, 2017, https://doi.org/10.15523/jksese.2017.10.2.199
- A Study on the Lesson Planning Ability of Pre-service Secondary School Biology Teachers vol.46, pp.4,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8.46.4.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