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주, 전경숙. (1995).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능력 지각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6(1), 197-210.
- 강성희, 이재연. (1991). 아동의 적응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의 스트레스 완충 효과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13(2), 175-188.
- 고은정. (1996). 애착유형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고혜진. (2003). 부모의 양육태도와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생활적응능력과의 관계.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구자은. (2000).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적응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지은. (2003). 부모 및 또래 애착, 문제해결방식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명숙. (1994).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부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승미. (1998). 초등학생과 중학생에서 사회적 지지가 일상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애경. (2003). 부모의 갈등 및 사회적 지지와 내제통제성이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0(3), 351-372.
- 김옥선, 오윤자, 최명구. (2005). 초등학생이 지각한 가족 건강성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9(3), 761-777.
- 김윤희, 황순택. (2003). 부모갈등이 아동의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3-362.
- 김지혜. (1998). 청소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지지체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태희. (1996). 어머니와 청소년 자녀의 관계 만족도-청소년 발달, 중년기 변화, 대학입시와 관련하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홍재. (1995). 아동기의 A/B유형 행동양식에 따른 학교 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 차이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희수. (2004). 저소득 가정 아동의 비행행동에 대한 환경적 요인들의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상인. (198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인지양식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노숙영. (1998). 중학생의 학교적응, 학업성취, 정서 및 문제 행동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수정. (1998).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관한 연구 - 아동의 지각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원희, 오윤자. (2008).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양식. 아동교육, 17(4), 167-176.
- 박현선. (1999). 고위험 빈곤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 한국사회복지학, 37(4), 195-216.
- 배숙진. (1988). 청소년에게 지각된 부모의 양육 태도, 자아개념, 학교적응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창용. (2003).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대처방법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나나, 도현심. (2000).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대한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 적응간의 상호작용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8(3), 99-113.
- 신윤자. (2005).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철재. (1995). 학교생활적응,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간의 상관관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희옥. (2000). 또래지지와 대인관계 갈등 대처방법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1(1), 19-33.
- 양국선, 장성숙. (2001). 한국적응유연성과 관련된 보호 요인 특성연구 : 야간실업고등학교 근로청소년 대상. 한국심리학회지, 12(3), 127-148.
- 유상철. (1984).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태도연구: 고교생들의 느낌의 차원에서. 교육논총, 3, 374-437.
- 유성경, 심혜원. (2002). 적응 유연한 청소년들의 심리적 보호요소 탐색. 교육심리연구, 16(4), 189-206.
- 유성경, 홍세희, 최보윤. (2004). 가정의 위험요소와 적응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 애착, 실존적 영성의 매개효과 검증. 교육심리연구, 18(1), 393-408.
- 유윤희. (1994). 학교적응 불안, 학업성취간의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종옥. (1997). 가정의 과정환경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은미, 박인전. (2002). 부모자녀 유대관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7(1) 3-24.
- 이은주. (2003).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행동과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은해. (1991). 아동의 인지 능률성, 동기 지향성, 사회적 지원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11, 71-89.
- 이재구. (2000). 부모의 학업기대 유형과 청소년의 적응.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정구. (1999). 학교생활적응과 가족환경이 중학생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정윤, 이경아. (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16(2), 261-276.
- 이훈진. (1999).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정순. (1993). 아동의 의존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호성. (1988). 자아개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성인. (1998).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 및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은진. (2001).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 자아개념, 학교적응간의 관계.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종현. (1984). 고교생의 학교생활 적응문제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주현정. (1998).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차유림. (2000). 아동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청소년 생활통계연보 (2002). 청소년 종합실태조사 결과-학교생활. 한국사회조사연구소.
- 최상미. (2003).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문화와 학생의 학교생활만족에 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장숙. (1993). 초등학교 아동의 충동성 성격 특성이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진아, 이숙. (1996). 아동의 사회적 지지지각 및 만족도와 적응능력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4(4), 1-12.
- 최희옥, 문재우, 박재산. (2005). 가족내 갈등과 학교 부적응간의 관련성 분석. 보건과 사회과학, 17, 79-106.
- 한미라. (1997).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스트레스 및 학교생활 부적응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현은민, 박혜영. (2005). 시설보호아동․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1), 19-29.
- Bagwell, G.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39.x
- Barrera, M. (1986). Distinctions between social support concepts, Measures, and model.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4(4), 413-445. https://doi.org/10.1007/BF00922627
- Berndt, T. J., & Keefe, K. A. (1995). Friends's influence on adolescents' adjustment to school. Child Development, 66(5), 1312-1329. https://doi.org/10.2307/1131649
-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Erlbaum.
- Bonanno, G. A. (2004). Loss, trauma, and human resilience: Have we understand the human capacity to thrive after extremely aversive event? American Psychologist, 59, 20-28. https://doi.org/10.1037/0003-066X.59.1.20
- Brown, L. P., & Cowen, E. L. (1989). Stressful life events, support, and children'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3), 214-220.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803_3
- Cicchetti, D., & Toth, S. L. (2000). Editorial : Social policy implications of research i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2(4).
- D'Abreu, R. C., Mullis, A. K., & Cook, L. R. (1999). The resiliency of street children in Brazil. Adolescence, 64, 745-751.
- Dubois, D. L., Flner, R. D., Brand, S., Adan, A. M., & Evans, E. G. (1992). A prospective sturdy of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adaptation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3(3), 542-557. https://doi.org/10.2307/1131345
- Dubow, E. F., & Tisak, J. (1989). The re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relation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Child Development, 60, 502-517. https://doi.org/10.2307/1130994
- Felner, R. D. (1984). Vulnerability in childhood: A preventive framework for understanding children's efforts to cope with life stress and transitions. In M. S. Roberts & L. Peterson (Eds.), Prevention of problems in childhood: Psychological research and applications(pp. 133-169). New York: Wiley.
- Felner, R. D., Ginter, M., & Primavera, J. (1982). Primary prevention during school transition : Social support and environment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0, 277-290.
- Forehand, R., Long, N., Brody, G. H., & Fauber, R. (1986). Home Predictors of Young Adolescents' School Behavior and Academic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57(6), 1528-1533.
- Furman, W., & Buhrmester, D. (1992). Age and sex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networks of personal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3(2), 103-115. https://doi.org/10.2307/1130905
- Garmezy, N. (1983). Stressors of childhood. In N. Garmezy & M. Rutter (eds.),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pp.43-84). New York: McGraw-Hill.
- Gifford-Smith, M. E., & Brownell, C. A. (2003). Childhood peer relationships: Social acceptance, friendships, and peer network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41(4), 235-284. https://doi.org/10.1016/S0022-4405(03)00048-7
- Kloh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70(5), 1067-1079.
- Kurdek, L. A., & Sinclair, R. J. (1988) Relation of 8 graders' family structure, gender, and family environment with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1), 90-94. https://doi.org/10.1037/0022-0663.80.1.90
-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 Masten, A. S. (2001).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 227-238. https://doi.org/10.1037/0003-066X.56.3.227
- Rak C. F., & Patterson, L. E. (1996). Promoting resilience in at-risk children.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4, 368-373. https://doi.org/10.1002/j.1556-6676.1996.tb01881.x
- Simons-Morton, B. G., & Crump, A. D. (2003). Association of parental involvement and social competence with school adjustment and engagement among sixth graders. Journal of School Health, 73(3), 121-126. https://doi.org/10.1111/j.1746-1561.2003.tb03586.x
- Van Aken, M.A.G., Asendorpf, J.B. (1997). Support by parents, classmates, friends and siblings in preadolescence: Covariation and compensation across relationship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4(1), 79-94. https://doi.org/10.1177/0265407597141004
- Wertlieb, D., Weigel, C., & Feldstein, M. (1987). Stress, social support, and behavior symptom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6, 204-211.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603_4
- Wethington, E., & Kessler, R. C. (1986). Perceived support, received support and adjustment to stressful life event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7, 78-89. https://doi.org/10.2307/2136504
- Windle, M. (1992).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buffering for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3), 522-529. https://doi.org/10.1037/0012-1649.28.3.522
Cited by
- The Influence of the Resilience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Kindergarten and Childcare Teachers : Social Support as a Mediating Variable vol.30, pp.3, 2012, https://doi.org/10.7466/JKHMA.2012.30.3.059
- School Adjustment and Future Time Perspectives of Children in Institutional Care According to Their Role Models vol.50, pp.4, 2012, https://doi.org/10.6115/khea.2012.50.4.073
- Impact of Peer Attachment, Community Spirit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on School Life Adaption in Children vol.14, pp.9,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321
- A study on the consumers' attitude toward before and after technique in cosmetic surgery advertisement by kind of surgery vol.23, pp.3, 2014, https://doi.org/10.5934/kjhe.2014.23.3.529
- Mediating Effects of Inter-Organizational Relation on the Relation between 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vol.26, pp.6, 2014, https://doi.org/10.13000/JFMSE.2014.26.6.1217
- The Effect of Ego-Related Variables and School Adjustment on Children's Life Satisfaction* vol.35, pp.1, 2014, https://doi.org/10.5723/KJCS.2014.35.1.43
-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y on School Adjustment in Children :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Stress by Self-Concept vol.35, pp.3, 2014, https://doi.org/10.5723/KJCS.2014.35.3.1
- A Clustering Study of the Variables Related to Elementary School 5th Graders' Levels of Life Satisfaction vol.35, pp.3, 2014, https://doi.org/10.5723/KJCS.2014.35.3.71
- Quality Characteristics and Antioxidant Activity of Prickly Pear Cactus Cladodes vol.44, pp.3, 2015, https://doi.org/10.3746/jkfn.2015.44.3.356
- A Study o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Cognition, Product Purchase Intention and Consumer Demand for Fair Trade Education vol.53, pp.3, 2015, https://doi.org/10.6115/fer.2015.022
- Private Educational Expenditure According to Purposes of Private Education and After School Program Participation vol.34, pp.2, 2016, https://doi.org/10.7466/JKHMA.2016.3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