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함유근, "SNS에 대한 4가지 오해", SERI 경영노트, 제 103호, 2011.
- 구현옥, "엔터프라이즈 2.0기반 SNS 사례 연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한영석.최종규.지용구, "SNS 사용자의 Bridging Social Capital 향상을 위한 시각화 방안 제시", 대한 인간 공학회 추계 학술대회, pp.1-301, 2010.
- 조산구, "웹 2.0패러다임과 의미", TTA Journal, 제111호, 2007.
- 송경재, "미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 특성과 정치참여", 한국과 국제정치, 제26권, 제3호, pp.129-157, 2010.
- Boyd, D. M. and Ellison, N. B.,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3, pp.210-230, 2007.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7.00393.x
- 최환진, "대학생 블로그 미니홈피 이용동기와 이용 과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7권, 제3호, pp.225-248, 2006.
- Blumler, J. G., "The role of theory in uses and gratification studies", Communication Research, Vol. 6, No.1, pp.63-75, 1979.
- Katz E., Blumner, J. and Gurevitch, M., "Uses and gratifications research", The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7, pp.509-523, 1973. https://doi.org/10.1086/268109
- Flanagin, A. J. and Metzger, M. J., "Internet Use in the Contemporary Media Environment",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27, No.1, pp.153-181, 2001. https://doi.org/10.1093/hcr/27.1.153
- Papacharissi, Z. and Rubin, A. M., "Predictors of internet us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4, No.2, pp.175-197, 2000 https://doi.org/10.1207/s15506878jobem4402_2
- 권상희.우지수, "블로그 이용 및 만족과 인지 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2호, pp.419-460, 2005.
- 황상민.김지연.조희진, "사이버공간 속의 관계 맺기: 싸이월드 이용행동에 나타난 소셜 네트워크 활동 양상에 대한 탐색, 한국 심리학회지, 제9권, 제2호, pp.285-303, 2008.
- 김선진, "웹 2.0의 등장으로 인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함의", 정보과학지, 제25권, 제10호, pp.12-15, 2007.
- 송영화.박선영, "소비자학의 새로운 연구주제: 디지털 컨버전스 시장환경의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소지바문화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07.
- 문현선, "1인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블로그와 미니홈피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강신욱.김상원, "주부의 여가태도와 여가활동 참여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35권, 제4호, pp.457-462, 1996.
- 김준석.이해승, "시스템 개발 시 사용자 참여와 태도가 시스템의 실행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 연구, 제4권, 제2호, 1994.
- Gremillion, L. L., "Managing the Implementation of Standardized Computer Based Systems", MIS Quarterly, Vol. 51, 1980.
- Tait, P. and I. Vessey, "The Effect of User Involvement on System Success: A Contingency Approach", MIS Quarterly, pp. 91-108, 1988.
- 고상민, "사회적 자본 이론에 기반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의 문화적 차이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광순.조명휘, "인터넷의 웹블로그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5호, pp.270-294, 2004.
Cited by
-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Social Learning in Workforce Education vol.16, pp.4, 2015, https://doi.org/10.9728/dcs.2015.16.4.523
- The Effects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Propensity, Social Capital, Participation Activity of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on Fashion Brands Relationship Orientation vol.19, pp.2, 2017, https://doi.org/10.5805/SFTI.2017.19.2.194
-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viewer rating of"My Little Television": Focusing on SNS Big Data vol.17, pp.1, 2016, https://doi.org/10.9728/dcs.2016.17.1.1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ocal advertising application(App) through SNS service analysis vol.16, pp.2, 2015, https://doi.org/10.9728/dcs.2015.16.2.325
- A Study on Metaphor Characteristics of Social Network Service vol.15, pp.5, 2014, https://doi.org/10.9728/dcs.2014.15.5.621
- Social Media Use and the Users'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vol.15, pp.4,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4.407
- Narcissistic Self-Presentation on Facebook vol.16, pp.4, 2015, https://doi.org/10.9728/dcs.2015.16.4.503
- 행정기관 SNS 이용의 결정요인 vol.24, pp.3, 2015, https://doi.org/10.5859/kais.2015.24.3.95
- 청년층 직장인의 SNS 이용동기에 따른 사용시간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vol.15, pp.12, 2011, https://doi.org/10.14400/jdc.2017.15.12.147
- Study on Users’ Responses to Facebook Messages from Dental Clinics vol.22, pp.1, 2018, https://doi.org/10.12972/implantology.20180003
- 대학 페이스북에 대한 재학생 이용동기의 탐색적 연구 vol.18, pp.10, 2018, https://doi.org/10.5392/jkca.2018.18.10.111
- The Effec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ense of Alienation and Degree of using SNS on Work Disturbance Caused by SNS vol.20, pp.10, 2011, https://doi.org/10.9728/dcs.2019.20.10.1987
- A Comparative Analysis of SNS Usage Motivation, SNS Ad Acceptance, and eWOM According to Value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SNS Users vol.22, pp.1, 2011, https://doi.org/10.9728/dcs.2021.22.1.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