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광환, 김병학, 김경석, 박은아, "대학수학교육의 현황과 7차교육과정 세대의 효율적인 수학교육방안", 수학교육, 제23호, 제2권, 255-277쪽, 2009년
- 전재복, "바람직한 대학기초수학 교육과정 운영방안: 공학기초수학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제22권, 제4호, 399-416쪽, 2008년
- 송동주, "공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하여", 공학교육과 기술, 제10권 제3호, 85-92쪽, 2003년
- 김성옥, 안경모, 이종원, "공학전공자를 위한 대학수학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 연구", 수학교육, 제23권, 제4호, 961-976쪽, 2009년
- 정애경, 맹민재, 이상회, 김능연, "전문대학 공학계열 신입생들의 메타인지, 문제해결력 및 학습몰입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전자공학회논문지, IE편, 제47권, 제2호, 73-81쪽, 2010년
- 이영민, "웹 게시판을 활용한 협력적 문제 해결 학습 과정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1권, 제2호, 61-78쪽, 2005년
- 이상구, "능력별 소집단 협력학습을 통한 수학과 학력신장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년
- 조성진, "소집단 협동학습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고등학교 수학 방정식 단원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년
- 정상철, "수학 학습부진아의 소수곱셈과 나눗셈 교수효과에 관한 연구(직접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년.
- Mayer, R. E. (1992). Thinking, problem solving, cognition (2nd ed).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 Johnson, D. W., & Johnson, R. T.,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ve, competitive individualistic learning (4thed.)", Boston: Allyn & Bacon, 1994.
- Buckholdt, David R., Ferritorv, Daniel E., Tucker, "The Effects of Different Reinforcement Systems on Cooperative", ED100497, pp. 40, 1974.
- 문용린, "학교학습이론이 한계와 새로운 동향", 한국교육, 제15권, 제2호, 1988년
- NCTM,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 for school mathematics", 1989.
- 김상철, "소집단 협력학습이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 공업계 고등학교 수학교과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년
- Heppner, P. P., & Petersen, C. H.,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29, no. 1, pp. 66-75, 1982. https://doi.org/10.1037/0022-0167.29.1.66
- 김능연, 이상회, 정애경, 맹민재, 홍유나, "CQI 기반의 공학기술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모형 개발연구," 교육역량강화사업 정책과제, 동서울대학 산업기술연구소, 2010년
- Mezirow, J., "How critical reflection triggers transformative learning. In Mezirow and Associate(Eds.), Fostering critical reflection in adulthood: A guide to transformative and emancipatory learning", SF: Jossey-Bass Publishers, 1990.
- Dewey, J., "How we think", Dover Publications, Inc, 1997.
- 김석우, 김명선, 강태용, 정혜영, "수행평가의 본질과 현안 문제에 대한 대안적 접근," 교육연구, 제9권, 제1호, 101-116쪽, 2000년
-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02년
- 홍유나, 맹민재, 정애경, 이상회, 김능연, "전문대학 공학계열 수업에서의 성찰저널 적용 사례연구," 전자공학회 논문지, 제47권, IE편 제1호, 22-33쪽. 2010년
- Cole, P. G., & Chan, L. K. S., "Teaching principles and practice", New York: Prentice Hall, 1994.
- Jonassen, D. H., "Revisiting activity theory as a framework for designing student-centered learning environments", In D. H. Jonassen & S. M. Land (Eds.),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 Mahwah, NJ: LEA, 2000.
- Hanna, D. E., Glowacki-Dudka, M., & Conceicao-Runlee, S., "147practicaltips for teaching online groups: Essentials of web-based education", Madison, Wisconsin: Artwood Pub, 2000.
- Wang, S. L., & Lin, S., "The application of social cognitive theory to web-based learning through NetPor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8 no. 4, pp. 600-612, 2007. https://doi.org/10.1111/j.1467-8535.2006.00645.x
- Chang, Mei-Mei, "Applying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in a web-based instruction- An investigation of motivation perception",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18, no. 3, pp. 217-230, 2005. https://doi.org/10.1080/09588220500178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