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대훈, 백성혜, 박국태 (2004). 용해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유형 및 교사들의 지도 실태. 대한화학회지, 48(4), 399-413.
- 고영환, 강대훈, 류오현, 백성혜 (2002). 화학과 생물 교과서에서 삼투압과 반투막 개념에 관한 설명 유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44-454.
- 구선아, 채희권 (2008). 7학년 교과서의 확산현상 기술에 대한 분석과 과학교사들의 확산개념에 대한 이해도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383-394.
- 김문수, 정영란 (1997). 확산과 삼투 개념에 관한 학생들의 이해도 및 오개념의 원인으로서의 교과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2), 191-200.
-
김영채, 성숙경, 정대홍 (2011). HCl(g)과
$NH_3$ (g)를 이용한'기체 확산 속도'에 관한 실험의 분석 및 개선 연구-고등학교 화학 II 단원에서- 현장과학교육, 5(1), 27-34. - 김주현, 이동준, 김선경, 강성주, 백성혜 (2000). 입자론의 관점에서 본 확산과 용해 개념에 관련된 과학 교과서 및 인터넷 자료 분석과 컴퓨터 수업 보조자료의 개발. 대한화학회지, 44(6), 611-624.
- 노태희, 전경문 (1996). 상변화와 용해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개념 및 논리적 사고력과의 관계. 화학교육, 23(2), 102-112.
- 노태희, 전경문, 김혜경 (1996). 물질과 확산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을 신뢰성 있게 정량화하는 방법. 화학교육, 23(1), 42-50.
- 박종윤, 강순희, 최혜영 (1996). 용해에 대한 중학생들의 선개념과 수업을 통한 개념 변화. 화학교육, 23(6), 436-450.
- 박종윤, 이윤희 (2008). 고체와 기체의 용해에 대한 대학생들의 열역학적 이해 조사. 대한화학회지, 52(2), 186-196.
- 백성혜, 류오현, 김동욱, 박국태 (2001). 원소와 원자 개념에 대한 과학 교과서 진술의 문제점 분석.과학 개념의 역사적 변천을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45(4), 357-369.
- 백성혜, 박영주 (2002). 초등∙중등학교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열, 온도 개념에 대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78-489.
- 백성혜, 정애경, 고영환 (2004). 중등 과학교과서에서 증발, 끓음의 설명에 제시된 개념간의 관련 정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429-441.
- 성숙경, 백종호, 정대홍 (2010). 분자확산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탐구실험을 통한 예비교사의 개념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80-93.
- 신동혁, 이상권, 최병순 (2002). 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볼타전지에 대한 문제점 분석. 대한화학회지, 46(4), 363-376.
- 한유화, 허영회, 백성혜 (2008). 화학전지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학년별 사고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1), 15-23.
- 허미연, 백성혜 (2009). 용해와 확산에 관련된 혼합 현상에 대한 중등 과학교사들의 사고 특성. 대한화학회지, 53(5), 585-608.
- 허미연, 전혜숙, 백성혜 (2008). 용해∙확산과 관련된 혼합현상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개념 유형 분석. 대한화학회지, 52(1), 73-83.
- alik, M., & Ayas, A. (2005). A comparison of level of understanding of eighth-grade students and science student teachers related to selected chemistry concep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6), 638-667. https://doi.org/10.1002/tea.20076
- Hawkes, S. J. (1993). Misuse of Graham's law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0(10), 836-837. https://doi.org/10.1021/ed070p836
- Kirk, A. D. (1967). The range of validity of Graham's law.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44(12), 745-750. https://doi.org/10.1021/ed044p745
- Levy Nahum, T., Mamlok-Naaman, R., Hofstein, A., & Krajcik, J. (2007). Developing a new teaching approach for the chemical bonding concept aligned with current scientific and pedagogical knowledge. Science Education, 91(4), 579-603. https://doi.org/10.1002/sce.20201
- Mason, E. A., & Kronstadt, B. (1967). Graham's laws of diffusion and effusion.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44(12), 740- 744. https://doi.org/10.1021/ed044p740
- Pushkin, D. B. (1997). Scientific terminology and context: How broad or narrow are our meanin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6), 661-668.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708)34:6<661::AID-TEA8>3.0.CO;2-L
- Sanger, M. J., & Greenbowe, T. J. (1999). An analysis of college chemistry textbooks as sources of misconceptions and errors in electrochemistr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6(6), 853-860. https://doi.org/10.1021/ed076p853
- Schmidt, H.-J., Marohn, A., & Harrison, A. G. (2007). Factors that prevent learning in electrochemist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2), 258-283. https://doi.org/10.1002/tea.20118
- Slisco, J., & Dykstra Jr., D. I. (1997). The role of scientific terminology in research and teaching: Is something important miss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6), 655-660.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708)34:6<655::AID-TEA7>3.0.CO;2-M
- Wandersee, J. H., Mintzes, J. J., & Novak, J. D. (1994). Research on alternative conceptions in science. In D. L. Gable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p. 177-210). New York: MacMillan.
피인용 문헌
- An Analysis of the Descriptions of Chemical Element in Textbooks - Focusing on Differentiating from the Atom - vol.18, pp.4, 2011, https://doi.org/10.24231/rici.2014.18.4.1239
- 퍼텐셜 에너지 곡선에 대한 예비 화학 교사들의 이해 조사 vol.59, pp.6, 2011, https://doi.org/10.5012/jkcs.2015.59.6.508
- A categorisation of the terminological sources of student difficulties when learning chemistry vol.55, pp.2, 2019, https://doi.org/10.1080/03057267.2019.1694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