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명성준, "목민심서에 나타난 정약용의 민의 수렴과 그 방안들", 국가정책연구, 21(2), pp.49-70, 2007.
- 이두원, "국가 정책홍보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탐색연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13(1), pp.180-209, 2005.
- 김창룡, 정부PR 발전방안 연구, 한국언론연구원, 1998.
- 신호창, "민주정부의 정책홍보의 중요성과 발전적 정책홍보 모델에 관한 논의", 정책&지식, 제220호, pp.2-19, 2005.
- 박주연, 문철수, 박현순, "정부부처의 효율 적인 정책 홍보 전략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6(4), pp.31-54, 2005.
- 이희복, 신명희, "지방의회 홍보활동과 미디어 보도 분석-경기도의회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4(4), 2010.
- Robbins, A., Twitter, Power 2.0, Hoboken, New Jersey: John Wiley & Sons, Inc., 2010.
- 김무곤, 김관규, "정부부처 홈페이지의 홍보효과에 관한 사용자 평가연구", 한국언론학보, 45(1), pp.33-60, 2000.
- 전종수, 오달수, 윤미영, "Gov 2.0 시대의 공공정보 및 공공서비스 활성화 전략," NIA 한국정보화진흥원, CIO 리포트, 21, 2010.
- Broom, G. M., Casey, S. and Ritchey, J., "Concept and theory of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s," In Ledingham, J. A. and Bruning, S. D.(Eds.), Public Relations as Relationship Management: A Relational Approach to the Study and Practice of Public Relations, Mahwah, NJ: Lawrence Erlbaum, pp.3-22, 2000.
- Boyd, d. m. and Ellison, N. B.,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 pp.210-230, 2007.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7.00393.x
- 한정호, 박노일, 정지연, 최승범, "정책홍보에 있어 트위터를 활용한 정책 담론 형성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2010.
- 변태운, 송승근, "소셜네트워크의 핵심요인분석: 기술과 서비스 측면을 중심으로", 경영정보연구, 제29권 4호, pp.89-108, 2010.
- 박선주, 정원모, "공공 부문의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도입 및 활용 전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
- ATLAS Review, "SNSF, 커뮤니케이션 툴을초월해 IT산업의 트렌드세터로 부상-최근동향과 전망", 테마기획, 11월호, 2010.
- Shaw, R., "Using web-based customer feedback," PR Week, February21, 24, 2002.
- 박준, 최홍, 박성민, "소셜미디어가 여는 새로운 정책환경",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808호, 2011.
- 최항섭, 이명진, 배영, "방통융합 환경에서 참여문화의 신뢰성 확보방안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 박선주, "주요 선진국의 '소통형 디지털 정부' 추진 현황과 시사점", CIO 리포트, 한국정보화진흥원, 2009.
- Ferguson, M., "Building Theory in Public Relations: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14AEJMC, Gainsville, Fl, 1984.
- Berscheid, E. and Peplau, L. A., "The emerging science of relationships," In H.H. Kelley, et al. (Eds.), Close relationships, pp.1-19. New York: W.H. Freeman and Company, 1983.
- Cutlip, S., Center, A., and Broom, G., Effective Public Rel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4.
- Childers, L. and Grunig, J., Guidelines for Measuring Relations in PR, The Institute for Public Relations, Univ. of Florida, 1999.
- 김형석, 이현우, "한국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공중관계성 측정도구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10(1), pp.99-139, 2008.
- 박현순, "정부기관과 정책공중과의 공중관계성 척도 검증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11(4), pp.144-170, 2009.
- Gunther, A. C. and Christen, C, T., "Projection or Persuasive Press?: Contrary Effects of Personal Opinion and Perceived News Coverage on Estimates of Public Opinion," Journal of Communication, 52(1), pp.177-195, 2002. https://doi.org/10.1111/j.1460-2466.2002.tb02538.x
- 김정헌, "지방정부와 시민간의 PR관계성분석과 관리-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행정논총, 43(4), pp.123-154, 2005.
- Hon, L. C. and Grunig, J. E., Guidelines for Measuring Relations in PR, The Institute for Public Relations, Univ. of Florida, 1999.
- 한정호, "기업의 공중관계성 지수측정을 위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 54, pp.131-152, 2002.
- 오두범, "행정홍보의 특성과 과제에 관한 고찰", 홍보학연구, 1, pp.168-186, 1997.
- 신호창, 이두원, 행정PR 원론, 이화여자대학 교출판부, 2002.
- Huang, Y., "OPRA: A cross-cultural,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organization- public relationship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13(1), pp.61-91, 2001. https://doi.org/10.1207/S1532754XJPRR1301_4
- 최영균, "마케팅 툴로서 소셜 미디어의 실제와 전략", Marketing, pp.31-37, 2010.
- Ledingham, J. and Bruning, S., Public Relations as Relationship Management, Mahwah, N.J.:Lawrence Erlbaum, 2000.
- Donath, J. and Boyd, D., "Public displays of connection," BT Technology Journal, 22, pp.71-82, 2004.
- 이명천, 김정현, 김요한, 김지해, "정부 정책홍보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분석 연구", 한국언론학보, 52, 2008.
-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ed.),"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awrence Erlbaum, Mahway, NJ, 22(1), pp.7-16, 1998.
- Fornell, C. and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pp.39-50, 1981. https://doi.org/10.2307/3151312
- Barclay, D., Higgins C. and Thompson, R. "The Partial Least Squares(PLS) Approach to Causal Modeling: Personal Computer Adoption and Use as an Illustration," Technology Studies, 2(2), pp.285-324, 1995.
- Chin, W. W., Gopal A. and Salisbury, W. D., "Advancing the Theory of Adaptive Structuration: The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Faithfulness of Appropri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8(4), pp.342- 367, 1997. https://doi.org/10.1287/isre.8.4.342
- Hair, J., R. and Anderson R. B.,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1998.
- Chin, W. W., Marcolin, B. L. and Newsted P. R., A Partial Least Squares Latent Variable Modeling Approach for Measuring Interaction Effect: Results from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and Voice Mail Emotion/adoption Study,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Ohio, 1996.
- Keil, M., "A Cross-cultural Study on Escalation of Commitment Behavior in Software Projects," MIS Quarterly, 24(2), pp.299-325, 2000. https://doi.org/10.2307/3250940
- 이승창, 이호근, 정창욱, 정남호, 서응교, "정보시스템 사용과 성과에 있어서 자발성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9(2), pp.195-221,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