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폭교차로에서 2단 횡단보도 설치 효과분석

The Effect of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s at Wide Width Intersections

  • 투고 : 2011.08.30
  • 심사 : 2011.09.30
  • 발행 : 2011.10.31

초록

광폭의 도로에서는 횡단거리가 길어 보행자의 녹색시간이 길게 할당된다. 부도로의 교통량이 적을 때에도 보행자의 최소녹색시간으로 인해 일정시간 이상의 녹색신호시간을 보장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신호주기가 길어지고 주도로의 g/C 비율이 감소하게 되어 교차로 전체의 지체가 증가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단 횡단보도의 설치 효과를 차량 측면과 보행자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차량당 제어지체를 TRANSYT-7F와 VISSIM을 활용하여 산출하였고 그 결과 2단 횡단보도의 차량당 제어지체가 일반 횡단보도에 비해 최소 14.9%에서 최대 85.6%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자 측면에서는 해석적 방법으로 두 횡단보도의 보행자 평균 횡단시간을 비교하였으며, 또한 VISSIM을 통한 평균 보행자지체를 산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해석적 방법으로 보행자 평균 횡단시간을 산출한 결과, 두 횡단보도의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VISSIM을 활용하여 보행자 지체시간을 산출한 결과, 일반 횡단보도에 비해 2단 횡단보도의 평균 보행자 지체가 13.4%~22.3%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교통 및 기하조건이 연구결과와 유사한 경우에는 일반 횡단보도에 비해 2단 횡단보도가 차량 및 보행자측면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he pedestrian green time is usually long at wide width intersections. This sometimes causes the increase of delay on the whole intersection because of long cycle length and thus small g/C ratio on some direction. In this paper, to improve these problems,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 was evaluated on the vehicular and pedestrian aspects. The results were gained by using both TRANSYT-7F and VISSIM model. The vehicle control delay of the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 was estimated to be decreasing than that of the general pedestrian crossing by 14.9% to 85.6%. The pedestrian average delay of two pedestrian crossing systems was examined by analytical method and VISSIM. According to the analytical metho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each pedestrian crossing system. The pedestrian delay of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 was from 13.4% to 22.3% than the general pedestrian crossing by VISSIM. In conclusion, the staggered pedestrian crossing was more effective than general pedestrian crossing for both the vehicle and the pedestrian. However this conclusion was resulted from micro simulation where traffic volume condition, v/c, was from 0.8 to 1.1.

키워드

참고문헌

  1. 손영태, 김철호, 최기주, "2단 횡단보도의 정량적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D, vol. 24, no. 2, pp.133-141, 2004.
  2. 허승회, "도로 차로수에 따른 2단 횡단보도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3. 하태준, 박제진, 이형무, "신호교차로에서 횡단보도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vol. 2002, no. 11, pp.101-104, 2002.
  4. 김경환, 김대현, 이익수, 이덕환, "횡단보도에서의 보행자의 임계간격추정 모형 구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vol. 29, no. 1, pp.33-40, 2009.
  5. 김상규, "보행자 횡단특성을 고려한 보행신호시간 산정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6. 이연형, "위험도분석을 통한 이단횡단보도와 일반횡단보도의 비교평가,"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7. 김종수, "도시간선도로상 교차로에서 이단횡단보도 도입을 통한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8. 오도형, "간선도로 신호교차로의 이단횡단보도 도입에 따른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광주산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9. 김철호, "2단 횡단보도의 정량적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10. 이윤정, "광로교차로에서 이단횡단보도 도입을 통한 신호현시체계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11. 김영호, "2단 횡단보도를 이용한 신호교차로 교통운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12. 국토해양부,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pp.200.
  13. DFT(Department for Transportation), Puffin crossings, United Kingdom, pp.17, 2006.
  14. DFT(Department for Transportation), The Design Of Pedestrian Crossings, LTN 2/95(Local Transport Note),United Kingdom, pp.5,7, 1995.
  15. Traffic Advisory Leaflet 1/02, UK, pp.4-5, 2002.
  16. TRANSYT-7F Manual, Ver 9.3, 2001.
  17. VISSIM User Manual, Ver 5.20,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