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레이더 성능지표를 이용한 FMCW 레이더 간섭 시뮬레이션 모델

FMCW Radar simulation model with interference using a new radar performance parameter

  • 문상곤 (광운대학교 전자융합공학과) ;
  • 박승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 양훈기 (광운대학교 전자융합공학과) ;
  • 천창율 (서울시립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 공학부) ;
  • 정용식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
  • 배경빈 (국방과학연구소)
  • 투고 : 2011.03.29
  • 심사 : 2011.06.24
  • 발행 : 2011.08.31

초록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은 원활한 교통 흐름과 자동차의 주행 안전성을 위해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이를 위한 차량간의 거리 측정 센서로 최근에는 밀리미터파를 이용한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레이더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실제로 미국, 유럽 및 일본에서는 이미 47, 60, 77, 94, 139GHz 등이 차량의 레이더용 주파수로 할당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차량용 FMCW 레이더는 주변의 다른 레이더의 신호로 부터 간섭을 받게 되어 성능이 저하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런 FMCW레이더의 주변 간섭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FMCW레이더 및 간섭 상황을 모델링하고 이를 시뮬레이션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레이더에 적용되던 기존의 성능 분석 지표인 PD(Probabilities of Detection)와 PFA(Probabilities of False Alarm) 이외에 거리 오차 정보를 반영하는 레이더 성능 분석 파라메타로 RER(Range Error Rate)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유용성을 검증 하였다. 제안된 RER 파라메타는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에 있어 외부간섭신호에 의한 거리 오차에 대한 성능평가 지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has been researched actively to guarantee the smooth traffic and the safety of the vehicle. In recent, as the sensor for the measurement of distance between vehicles, the FMCW radar system in millimeter wave band has been interested in ITS. Actually, 47, 60, 77, 94 and 139 GHz have been assigned for the vehicle radar frequencies in Europe and Japan. However, the performances of the FMCW radar are deteriorated due to the interferences from the surrounding radars and mobile devices. In this paper, in order to model and simulate the performance of FMCW radar under the exterior interference, we propose a new performance parameter, RER(Radius Error Rate), which contains the information of the range error due to the interferences, and show the effectiveness of the proposed parameter.

키워드

참고문헌

  1. 손홍민, "밀리미터파 자동차 레이더의 개발 동향 및 기술적 과제," 한국전자파학회, 전자파기술, vol. 9, no. 4, pp.48-58, 1998. 12.
  2. S. Tokoro, "Automotive application systems of a millimeter-wave radar,"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260-265, 1996.9.
  3. S. Tokoro, K. Kuroda, A. Kawakubo, K. Fujita and H. Fujinami, "Electronically scanned millimeter-wave radar for pre-crash safety and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304-309, 2003.
  4. Merrill I. Skolnik, "Introduction to Radar Systems 3rd Edition," McgrawHill, pp.35-45.
  5. D. Richardson, "An FMCW Radar sensor for collision avoidance,"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ITSC97), pp.427-432, Nov. 1997.
  6. 오우진, "FMCW방식의 자동차 레이더 신호처부 설계 및 구현," 전자공학회 논문지, 제 41권, 12호, pp.77-84, 200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