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lations between Father's Interaction and Self-leadership, Preschool Adjustment of Young Children

아버지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유아의 셀프리더십 및 유치원 적응력과의 관계

  • 문병환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 김세루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Received : 2011.03.31
  • Accepted : 2011.06.12
  • Published : 2011.06.30

Abstract

This study was aimed to explore the relations between Father's language interaction and self-leadership, preschool adjustment of young children. The subjects consisted of 253 four- and five-years-old children and their father's.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r. The results of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father's language and self-leadership of young children.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father's language and preschool adjustment of young children.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ese indicate that we need to actively develop programs to increase self-leadership and preschool adjustment of young children through parents education.

본 연구는 아버지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유아의 셀프리더십 및 유치원 적응력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G시에 소재한 15개소 유아교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만 4, 5세 유아 253명과 그들의 아버지 253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아버지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유아의 유치원 적응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 언어적 상호작용의 하위영역인 의사소통 지향성, 화합 지향성은 유아의 셀프리더십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통제지향성은 유아의 셀프리더십과 통계적으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유아의 셀프리더십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하위영역인 의사소통 지향성에서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며, 반면에 통제 지향성에서는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아버지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및 교사교육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고영자(1999).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고영자(2001).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귀자(2004). 유아의 또래 지위와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민선(2004). 긍정적 유아 리더의 특성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지연(2007).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지은(2003).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희태, 이임순(2008).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 유능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1-21.
  8. 단현국(2004). 유아의 유치원 적응의 함수풀이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 공동연구소 (편.), 교과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활용방안모색. (3-13). 충북: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9. 문병환(2008). 아버지의 양육참여 정도에 따른 유아의 놀이유형과 다중지능의 차이.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민혜진(2009). 유아셀프리더십과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의 관계. 인하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박인숙(2011).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유치원 적응과의 관련성. 한 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백경숙, 권용신(2004).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이 청소년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6(2), 87-99.
  13. 서정희(1998). 어린이의 시청형태에 미치는 어머니의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송요현, 현온강(2006). 아버지 역할수행과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성. 아동학회지, 27(5), 19-34.
  15. 양선희(2007).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들의 구조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양재희(2010). 가정 내 변혁적 리더십 및 부모역할 행동과 유아의 셀프리더십간의 관계.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유경애(2000). TV 프로그램에 대한 유아의 현실감지각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유연일, 현은순(2004). 유아를 위한 그림책에 나타난 리더십. 유아교육연구, 24(2), 265-288.
  19. 이명숙(2007). 유아 셀프리더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이수재, 이영환(2010). 아버지-유아 상호작용 유형 및 아버지 통제전략이 유아의 자 기통제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4), 90-118.
  21. 이경님(2006). 개인변인과 부모변인이 아동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5), 161-174.
  22. 이정윤, 이경아(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16(2), 261-276.
  23. 임화성(2006). 부모의 언어 상호작용 유형과 유아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주소영(1994). 고교생이 지각한 부-자녀 간 애정적 유대와 대인관계성향 간의 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지효숙(2007). 아버지-자녀 간 의사소통과 청소년 자녀와의 친밀도 관계 연구. 부산교육학연구, 20, 153-170.
  26. 차유림(2000). 아동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황윤세(2010). 유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의 인과모형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4(5), 5-26.
  28. Austin, E. W. (1993). Exploring the effects of active parental mediation of television content.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ic Media, 37, 147-158. https://doi.org/10.1080/08838159309364212
  29. Bisland, A. (2004). Developing Leadership Skills in Young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Today, 27(1), 24-27. https://doi.org/10.1177/107621750402700108
  30. Bloom, P. J. (2004). Leadership as s Way of thinking. ZERO To THREE, November, 21-26.
  31. Boulais, N. A. (2002). Leadership in Children's literature: Qualitative analysis from a study based on the Kouzes and Posner leadership framework. The Journal on Leadership Studies, 8(4), 54-63. https://doi.org/10.1177/107179190200800405
  32. Flouri, E., & Buchanan, A. (2004). Early father's and mother's involvement and child's later educational outcomes. British of Educational Psychology, 74, 141-153. https://doi.org/10.1348/000709904773839806
  33. Jewsuwan, R., Luster, T., Kostelnik, M. J.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school. Early Childhood study Quaterly, 8, 33-51.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7-3
  34. Manz, C. C., Sims. H. P. (1990). Super Leadership: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New York: Berkley Books.
  35. Meyer, P. J., Slechta, R. (2002). Pillars of Leadership. Insight Publishing Group.
  36. Milkie, M. A., Mattingly, M. J., Nomaguchi, K. M., Bianchi, S. M., Robinson, J. P. (2004). The time sqeeza: Parental statues and feelings about time with children.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66(3), 739-761. https://doi.org/10.1111/j.0022-2445.2004.00050.x
  37. Northouse, P. G. (2001). 리더십(김난현, 김정원 역). 서울: 경문사(원본 2001 출판).
  38. Parke, R. D. (1987). Fathering. London: Fontana.
  39. Pruett, K. D. (2000). Fatherneed : Why Father Care is as Essential as Mother Care for Your Child. New York: Free Press.
  40. Tesser, A., Forehand, R., Brody, G., & Long, N. (1989). Conflict the role of calm and angry parent-child discussion in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8(3), 317-330. https://doi.org/10.1521/jscp.1989.8.3.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