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국립특수교육원 (2004). 특수교육과정 국제동향분석. 서울: 멀티넷.
- 김미경 (1996). 음악활동이 자폐아동의 사회성 기능증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 김미숙 (2003). 집단사회기술훈련이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사회성 및 구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 김미애 (1998). 약물치료중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인지-행동 치료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 김옥란 (1993). 정신지체아의 음악능력 반응과 음악반주기법 적용: 유아기 중도급 뇌성마비아의 음악기법의 실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
- 김유미 (2000). 유아음악교육의 두뇌생리학적 근거와 적용. 열린 유아교육연구, 5(2), 45-70.
- 김인홍 (2007).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의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6(4), 420-428.
- 김자경 (1997). 생태학 접근에 의한 환경디자인모형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향지 (1996). 사회적 기술 중재전략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 및 학업능력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 김희수 (2007). 학습능력계발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학회지, 16(4), 83-94.
- 마송희 (1991) . 아동의 사회적 수용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문장원, 홍화진 (2001). 음악활동이 ADHD 아동의 주증상 감소 및 친사회적 행동 등가에 미치는 효과. 초등특수교육연구, 11(1), 235-248.
- 박난숙 (1992). 음악치료가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아의 인지, 행동 및 사회, 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 박수진 (2003). 리코더 학습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을 가진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옥영 (2002).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활용을 통한 주의산만아동의 집중력, 지속력 향상방안. 현장특수교육연구, 학습장애분과.
- 신현균, 김진숙 (2000).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서울: 학지사.
- 심혜숙, 박정미 (2003). 창조적 음악치료가 학습장애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15(3), 505-527.
- 안동현 (199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대한의사협회지, 38(6), 1000-1007.
- 엄혜지 (2007).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유광숙, 최종옥 (2003). 음악치료 교육활동이 다운증후군 학생의 선택적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5(1), 153-170.
-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1991). 한국어판 K-CBCL개발 및 표준화를 위한 연구. 문교부 산하 한국 학술 진흥재단 자유공모 과제 연구 보고서.
- 이상복, 이상훈, 이효신 (1996).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행동지도방법. 대구: 대구대학교 출판사.
- 이선순 (2002). 장애아동의 방과 후 지도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특수학급 장애아동 어머니의 인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 이은희 (200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청소년을 위한 음악치료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정은 (2000).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사회기술과 ADHD 주요증 상 변화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 이재숙 (1999). 음악치료가 초등학생의 주의산만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 임혜숙, 송인섭 (1999). 주의집중력훈련 프로그램. 서울: 상조사.
- 전은숙 (2001).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 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 정종진, 김영화 (2002).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ADHD 아동충동성 및 자기통 제력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 15(2), 403-424.
- 조수철 (1990).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개념과 생물학적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지, 1(1), 5-20.
- 홍화진 (1999). 음악활동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주 증상 감소 및 친사 회적 행동 증가에 및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 최방희 (2001).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불안감소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병철 (2006). 음악치료학. 서울: 학지사.
- 최순연 (2007). ADHD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프로그램.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최정혜 (2004). 음악치료가 ADHD 아동의 충동성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석 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한은선 (1999).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사회기술훈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한은선, 안동현, 이양희 (200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사회기술훈련. 한국 소아 청소년 정신의학회, 소아 . 청소년 정신의학, 12(1), 79-93.
- Ahenbach, T. M., & Edelbrock, C.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s.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 Altschuler, I. M. (1981). Four year's experiences with music as a therapeutic aid at Eloise Hospital.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23, 792-794.
- APA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4th ed). Washinton, DC: American Psychiatry Association.
- Barkley, R. A. (1990).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New York: Guilford Press.
- Cantwell, D. P. (1996). Attention Deficit Disorder: A review of the past 10 year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35(8), 978-987.
- Frankel, F. Myatt, R. Cantwell, D.P, & Feingerg, D. T. (1997). Parent-assisted trans of children's social skills training: Effects on children with and withou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e Psychiatr. 36(8), 1056-1064.
- Guenremont, (1990). Social Skills and peer relationship tranimg. I, N: Attention -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ment. E, D. by Barkley R, A. New York: The Guilford Press, 541-572.
- Gresham, F. M & Elliot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 N, American Guidance Service.
- Hanser, S. B. (1999). The new music therapist's handbook. San Francisco: Harper & Row publishers.
- Hinshaw, S. P., & Erhardt, D. (1993). Behavioral treatment. In V. B. Van Hasselt & M. Hersen(Eds.), Handbook of behavior therapy and pharmacotherapy for children: A comparative analysis. Boston: Allyn and Bacon.
- Hinshaw, S. P. (1994). Attention Deficits and Hyperactivity in Children. C, A. SAGE.
- Khaleque, A., & Rohner, R. P. (2002).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 meta-analysis of cross cultural and intracultural stud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54-64.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2.00054.x
- Lathom, W. (1983). Role of music therapy in the education of handicapped children and youth Lawrence. KS: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music therapy.
- Lerner, J. W. et al. (1995). Attention deficit disorders. New York: Brooks/Cole Publishing.
- Minskoff, E. (1980). Teaching approach for developing nonverbal communication skills in students with social perception deficits: Part 2. Proxemic, vocalic, and artifactual clu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3(4), 203-208.
- Nordoff, P., & Robbins, C. (1971). Therapy in music for handicapped Children. London; Gollancz.
- Ross, D. M., & Ross, S. A. (1982). Hyperactivity: Current Issues, Resarch and Theory, New York: Wiley.
- White, S. H. (1970). Some general outlines of the mattix of developmental changes between five and seven years. Bulletin of the Orton Saciety, 20, 4-57. https://doi.org/10.1007/BF02653631
- Zimmerman, E. H., & Zimmerman, J. (1962). The aitermation of behavior in a special classroom situation Journal of the Experimental Analysis of Behavior, 5, 59-60. https://doi.org/10.1901/jeab.1962.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