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련숙, 김지미 (2001). 사회적 지지에 대한 개념분석. 동남보건대학논문집, 19(2), 163-172.
- 김윤경 (2010). 대학생활 적응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대전.
- 김인자 (1997).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적응예측모형. 서울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서울.
- 김정희 (2006). 알코올 중독자 대학생 자녀의 대학생활적응.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서울.
- 김희경, 손연정, 이미라, 임경춘, 장혜경, 한수정, 양남영, 유명란, 고은자 (2010). 국내 중국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영향요인. 성인간호학회지, 22(2), 143-153.
- 박영숙 (2007). 스트레스 경험과 정서지능이 신체적 증상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순천.
- 박지현 (2008).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신체증상 및 자기노출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박지호 (2009.6.25).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 및 중국인 유학생 현황. Web site: http://blog.daum.net/busut04/13393153.
- 서지연 (2009).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주.
- 서지영, 김미예 (2006).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신체증상 및 대처방식. 아동간호학회지, 12(4), 470-477.
- 송양숙 (2004). 재가 신체장애인의 회복력 영향요인. 고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부산.
- 이소우, 김주현, 이병숙, 이은희, 정면숙 (2009). 간호이론의 이해. 서울: 현문사.
- 이재명 (2009). 정서표현갈등과 자기효능감 및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 상담평가연구, 2(1), 1-18.
- 이재모 (2008).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적응 실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이지선 (2010). 자기효능이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이현숙, 김수진, 전수현 (2010). 구조방정식모형 원리와 적용. 서울: 학지사.
- 장아남 (2009). 재한 중국 유학생이 지각한 대학환경과 대학생활 적응간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익산.
- 장연 (2005). 재한 중국 유학생의 한국어숙달수준 및 문화적응 스트레스 분석.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목포.
- 장혁심 (2005). 서울지역 중국인 유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장혜경, 한수정, 양남영, 유명란, 고은자, 김희경, 임경춘, 이미라, 손연정 (2010). 국내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유형에 따른 극복력과 건강상태. 성인간호학회지, 22(6), 653-662.
- 전홍철 (2009). 한국유학 붐 어떻게 볼 것인가. 중국어문학지, 30, 385-406.
- 조선배 (1996). LISREL 구조방정식 모델. 서울: 영지문화사.
- 진결 (2010). 중국 유학생의 외로움과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최바올 (2006). 대학생의 적응유연성신념이 대학생활의 적응과 스트레스 조절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Lazarus, R. A.,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 coping. NewYork: Springer.
- Lee, J. S., Koeske, G. F., & Sales, E. (2004). Social support buffering of acculturative stress: A study of mental health symptoms among korean internationa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8, 399-414. https://doi.org/10.1016/j.ijintrel.2004.08.005
- Yeh, C. J., & Inose, M. (2003). International students reported english fluency, social support satisfaction, and social connectedness as predictors of acculturative stress. Counselling Psychology Quarterly, 16(1), 15-28. https://doi.org/10.1080/0951507031000114058
- Ying, Y. W. (2005). Variation in acculturative stressors over time: A study of taiwanese students in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9, 59-71. https://doi.org/10.1016/j.ijintrel.2005.04.003
- Zhou, Y. F., Jindal-Snape, D., Topping, K., & Todman, J. (2008). Theoretical models of culture shock and adaptation in international students in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 Education, 33(1), 63-75. https://doi.org/10.1080/03075070701794833
피인용 문헌
- Phenomenology on th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College Life that have defected from North Korea vol.19, pp.3,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51
- A Study on Dietary Behavior and Food Preference of Sramanera·Sramanerika Monks in Nationwide Buddhist Monk's Universities vol.22, pp.5, 2017, https://doi.org/10.5720/kjcn.2017.22.5.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