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아, 김신정, 송미경, 심송용 (2007). 청소년 대상 생의 의미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대한간호학회지, 37(5), 625-634.
- 김순구, 이미련 (2006).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피해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아동간호학회지, 12(3), 377-385.
- 김신정, 강경아, 방경미 (2010).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인식하는 생명과 삶의 의미 내용분석. 아동간호학회지, 16(4), 287-296. https://doi.org/10.4094/jkachn.2010.16.4.287
- 김영혜, 손현미, 양영옥, 조영란, 이내영.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애착과의 관계. 아동간호학회지, 13(4), 383-389.
- 나일주 (2005). 웹기반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배진희 (2010). 가치명료화 수업모형을 활용한 초등학교 도덕과 생명존중교육.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광주.
- 서임수 (2003). 생명존중 의식 함양을 위한 초등 도덕교육. 도덕교육학연구, 4, 57-74.
- 심경자 (2001). 의미요법 집단상담이 실업계 고교생의 삶의 목적수준 향상에 미치는 효과. 순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순천.
- 심민정 (2007). 생명 존중 프로그램이 학교 적응곤란 중학생의 생명존중 의식과 자살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이병래 (2004). 유아기 생명존중교육의 의미와 방향. 열린유아교육연구, 9(1), 143-163.
- 이장형 (2002). 생명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소고. 기독교사회윤리, 4, 215-227.
- 소광희 (1994). 생명존중과 교육. 생명연구, 2, 291-296.
- 정미라 (2002). 한일 유치원.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생명 존중 교육내용에 관한 비교연구. 교육과정연구, 20(4), 159-185.
- 정순이 (2003). 의미요법 집단상담이 결손가정 고등학생들의 삶의 목적수준 및 책임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여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여수.
- 정종휴 (2003). 인간의 존엄과 생명의 존중. 가톨릭법학, 1, 35-66.
- 최명오 (2000). 의미요법 집단 상담이 기독 청소년들의 삶의 목적과 신앙생활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 최순옥, 김숙남, 신경일, 이정지 (2005). 생의 의미 측정도구의 개발 II. 대한간호학회지, 35(5), 931-942.
- 최용 (2010). 생명존중의 패러다임. 고양: 도서출판 가꿈.
- 캘러, J. M., 송상호 (2005). 매력적인 수업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 한국도덕과교육학회 (2004). 도덕과 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한인실 (2005). 초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과 생명존중의식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성산효도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인천.
- 홍석영 (2009). 생명 존중 교육이 시급하다. 선비문화, 15, 72-77.
- Burns, C. E., Dunn, A. M, Brady, M. A., Starr, N. B, & Blosser, C. G. (2009). Pediatric Primary Care (4th ed). St Louis, Missouri: Saunders Elsevier.
-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2nd ed.). Hillsdale, NJ: Erlbaum.
- Crumbaugh, J. C., & Maholic, L. J. (1964). Manual of instructions for the purpose in life test. Munster: Psychometric Affiliates.
- Frankl, V. E. (1988). The will to meaning: Foundations and applications of logotherapy, expanded edition. New York: Penguin.
- Frankl, V. (1969). The will to meaning foundation and application of logotherapy. New York: New American Library.
Cited by
- Assessment of healthy behaviors for metabolic syndrome among Korean adults: a modified information-motivation-behavioral skills with psychological distress vol.16, pp.1, 2016, https://doi.org/10.1186/s12889-016-3185-8
- Analysis of Life Respect-related Content Portrayed in the 7th to 10th Grade Textbooks in Middle and High Schools vol.19, pp.4, 2013, https://doi.org/10.4094/chnr.2013.19.4.282
- Systematic Review of Meaning-centered Interventions for Adolescents vol.24, pp.3, 2018, https://doi.org/10.4094/chnr.2018.24.3.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