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지영(2009). 유치원 교사의 역량강화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이(1996). 대학생이 인식하는 대학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경화(2009).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7(2), 109-128.
- 김남표(2008). 초등학교장의 변혁적지도성과 학교조직 효과성의 관계, 국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희(1998). 초등학교 조직의 관료화 수준과 조직갈등과의 관계, 서강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창걸(1995). 학교조직문화와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철구(2008).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감성지능 및 직무만족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태련(2008).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경력에 따른 교사발달과 직무연수 요구 분석, 부산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신, 김의철, 박은실(2009). 사회적 지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성취도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 교사에 대한 단기 종단분석, 교육심리연구, 23(3), 491-520.
- 박영태, 이경님, 하수연(2009).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및 창의적 인성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275-298.
- 박옥란(2004).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조직 효과성의 관계, 서강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재형(2007). 중등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제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승관(2003). 교사의 발달과정에 관한 탐색모형, 교육행정학연구, 21(1), 29-50.
- 서수자(1997). 초등학교교사의 인간관계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상명(2002). 학교단위책임경영론, 서울: 교육과학사.
- 신재흡(2002).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조직 문화 및 학교조직효과성간의 관계 연구, 건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현주(2008). 초등교사가 지각하는 조직 갈등과 학교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정희(2005). 교직 생애주기에 따른 초등교사의 현직연수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염래균(2009). 중등교사의 직무특성, 교사임파워먼트와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인하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승희, 박세훈(2007). 학교조직 효과성의 연구경향 분석, 교육행정연구, 25(2), 21-44.
- 오재경(2001). 초등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효헌, 오두경(2005). 중학교 교사의 학교 의사결정 참여 수준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17(3), 293-304.
- 윤석희(1991). 학교장의 갈등관리 전략이 학교조직 건강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수정(2005). 초등학교 교사의 발달 단계와 교수 효과성과의 관계,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영준(2006). 교사가 지각한 학교 조직 구성원의 갈등지각정도와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건국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화, 정혜영(2009).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21(1), 121-133.
- 이송옥(1998).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학교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원(2007). 교사발달단계, 교사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윤식, 박안수(2000). 교사발달을 저해하는 조직적, 개인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학교행정학연구, 18(1), 97-126.
- 이정로(2007). 학교조직 갈등과 조직헌신성 및 조직효과성의 구조적 인과모형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5(3), 177-196.
- 이종분(2009).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이 학교조직풍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한기, 조영주(2006). 교사들의 갈등관리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 수산해양교육연구, 18(3), 379-389.
- 장래완(1996).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해희(2003). 학교장의 갈등관리 전략과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공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연인(2006).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 집단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한국교육논단, 5(1), 1-24.
- 한희태(2010). 중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인간관계와 학교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학도(2006).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역할 탐색을 위한 조사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18(3), 364-373.
- 황심미(2009). 교직원의 임파워먼트, 팔로워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Gerhardt, E. H. (1970). Staff conflict, organizational bureaucracy and individual satisfaction in selected Kansas school distric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ansas.
- Glickman, C. D., Gordon, S. P., & Ross-Gordon, J. M. (2004). 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A developmental approach (65the ed.), MA: Pearson.
- Gorton, R, & Alston, J.(2008). School Leadership and Administration: Important Concepts, Case Studies, and Simulations(8th ed.), New York: McGraw-Hill, Inc.
- Hoy, W. K., & Miskel, C. C. (1996).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 Practice(5th ed.), New York: McGraw-Hill, Inc.
- Owens, R. G. (2004). 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Adaptive leadership and school reform(8th ed.), NY: Pearson Education.
- Putnam, L. L., & Poole, M. S. (1987). Conflict and negotiation. In F. M. Jablin, L. L. Putnam, K. Robert, & I. W. Poter(Eds.), Handbook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540-599), Beverly Hill, CA: Sage.
- Schein, E. H.(2004).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3rd ed.), New York: Jossey -B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