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숙희.조석희.금미라(2000). 사이버 영재교육의 가능성 탐구를 위한 사례 연구, 교육정보방송연구, 6(1), 49-70.
- 교육인적자원부(2004).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한 수월성교육종합대책.
- 교육인적자원부(2007). 제 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 김미숙.송인섭.이정규.이승희.이홍란(2007). 영재교육 연계성 강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7-24.
- 노정우(2004). 초등학교 서울 지역 공동 과학 영재학급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미영(2002). 영재교육에 대한 초등 및 유치원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병순(2004). 영재교육원 초등영재학급의 운영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성익.조석희.김홍원.이지현.윤여홍.진석언.한기순(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 부산광역시 교육청(2007). 영재아의 창의성과 잠재능력 개발을 위한 교수학습지도 방안, 부산교육 2007-052.
- 부산광역시 교육청(2008). 2008년도 부산광역시 영재교육 기본 계획.
- 서혜애.손연아.김경진(2003). 영재교육기관 교수.학습 실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2003-6.
- 심인섭(2003). 중학교 영재학급 운영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건용(2003).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커뮤니티 중심 사이버교육 사이트 설계 및 활용방안,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건용.이재호(2002).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사이버커뮤니티 활성화방안, 한국교육정보학회, 8(1), 334-352.
- 임규태(2004). 우리나라 초등 영재교육의 운영실태 및 발전방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문태(2005). 사이버 학습공간에서의 On-Off Line를 통한 수학영재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지도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주성희(2003). 초등학교 영재학급 운영에 관한 교사의 인식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조석희(2002). 영재성의 개념과 판별,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 교육, 영재교육연수자료, 한국교육개발원.
- 조석희(2004). 영재교육 백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M 2004-64.
- 조석희.오영주(1998). 지역공동영재반 운영 방안, 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98-17.
- 조석희.김홍원.강숙희.장영숙.황홍규(1999). 영재교육제도와 운영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99-19.
- 조석희.박성익.정태희(2001). 영재교육 실천방안, 한국교육개발원 CR 2001-35.
- 하진영(2006). 지역영재교육원 영재학급 운영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허미경(2004).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및 효과에 대한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홍창의(2009). 초등 정보과학영재의 사이버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모형개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etts, G.(1985). The autonomous model for the gifted and talented, Greeley : Autonomous Learning Publications.
- Bloom B. S. (1983).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NY : Ballantine.
- Clark, C.(1992). Growing up gifted, NY : Macmillian.
- Clark, C.(1996). Working with able learners in regular classrooms, Gifted and Talented International, 11, 34-38. https://doi.org/10.1080/15332276.1996.11672839
- Cohn, S. J.(1981). What is giftednes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In A. H. Kramer (Ed.) Gifted children : Challenge their potential, New York: Trillium Press.
- Feldhusen, J. F., Van Tassel-Baska, J., & Seeley, K.(1989). Excellence in educating the gifted, Denver, CO: Love Publishing Company.
- Gardner, H.(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ful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 Greene, M. J.(2002). Career counseling of the gifted and talented, Roeper Review, 25(2), 66-72.
- Guilford, J. P.(1979). Intellect and the gifted. In J. C. Gowan (Ed.), Educating the albest - on the education of gifted children (2nd ed.) Boston : F. E. Peacock.
- Maker, C. J.(1982). Curiculum Development for the gifted, Rockville : Aspect Systems Corporation.
- Maker, C. J. & Nelson, A. G.(1996). Curriculum development and teaching strategies for gifted learners(2nd ed), Austin, TX: Pro-Ed.
- Marland, S. P. Jr.(1972).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Volume 1, Report to the 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by the U. S. Commisioner of Education, Washington, DC :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 Maxwell, M.(2007). Career counseling is personal counseling,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5(3), 206-224. https://doi.org/10.1002/j.2161-0045.2007.tb00078.x
- Nelson, J. B, & Cleland, D, L.(1975), The Role of the Teacher of gifted and Creative Children, In Barbe, W. B. & Renzulli, J. S. (ed.), Psychology and Education of the Gifted(pp 439-448), N.Y.: Irington Publishers, Inc.
- Terman, L. M,(1925).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 Genetic studies of genius, Stanford, CA. : Stanford University Press.
- Treffinger, D. J.(1975). Teaching for self-directed learning : A priori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The Gifted Child Quarterly, 19, 46-59. https://doi.org/10.1177/00169862750190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