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공경아(2008). 즐거운 생활 교과의 신체활동 영역에 대한 교사의 인식,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교육인적자원부 교시 제2007-79호).
- 권낙원.추광재.박승렬(2006). 교육과정 실행 수준 결정 요인 탐색, 교육과정연구, 24(2), 87-106.
- 김경애(2004).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초등통합교과 통합유형의 변화 분석, 경인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대현(1993). 통합교과의 목표와 조직방식의 정당성 문제, 교육학연구 31(1), 99-116.
- 김대현(1996). 학교 차원의 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모형 구안, 교육과정연구 14(3), 18-40.
- 김대현.김석우(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김대현(2010). 교육과정개정 준거로서의 학생과 교사의 삶. 한국교육과정학회 춘계 학술대회, 교육과정과 학교에서의 교육적 삶, 3-22.
- 김민환(2009).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관심수준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3). 87-107.
- 김이천(2005). 초등학교 재량활동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 분석,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재복(1988).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교육과학사.
- 나장함(2004).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탐구, 교육과정연구, 22(1), 101-124.
- 박민정(2007). 통합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세 초등교사의 이야기, 교육과정연구, 25(1), 69-93.
- 서경혜(1992). 교사의 관심에 따른 통합교육과정 실행 형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병창(2007). 초임교사 교직 적응을 위한 지원 방안, 수산해양교육연구, 19(2), 310-322.
- 송춘식(2002). 초등학교 통합교육의 실태 및 개선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한구(2002). '통합교과'의 개념과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교과의 수업, 한국초등교육, 13(2), 385-396.
- 이경순(2009). '교육과학기술부 u-러닝 연구학교' 교원의 관심도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4(4), 823-850.
- 이미숙(1999). 통합교육과정 실행의 관련변인 분석. 교육과정연구, 17(2), 1-19.
- 정광순(2006). 초등교사의 통합교과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정연구, 24(3), 125-146.
- 정광순(2007). 2007년 개정 초등 통합교과교육과정에 대한 고찰, 교육과정연구, 25(4), 81-104.
- 정혜승(2002).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요인의 작용 양상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33.
- 조선경(2006). 중학교 체육교사의 제 7차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도, 실행형태 및 실행 수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추광재(2007). 교육과정에 관한 교사의 관심.인식.실행 결정요인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최진영(1996).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 실행형태 및 실행수준의 관계 : 제6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nderson, S. E.(1997). Undertanding teacher change: Revisiting the concers based adoption model, Journal of Curriculum Inquiry, 27(3), 331-367. https://doi.org/10.1111/0362-6784.00057
- Christou, C., Eliophtou-Menon, M. & Philippou, G. (2004). Teacher's concerns regarding the adoption of a new mathematics curriculum: An application of CBAM,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7(2), 157-177.
- George, A. A., Hall, G. E. & Stiegelbauer, S. M.(2006). Measuring Implementation in Schools: The stages of concern questionnaire, Austin: SEDL.
- Hall, G. E.(1974).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A developmental conceptualization of the adoption process within educational institutio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Illinois.
- Hall, G. E., George. A. A. & Rutherford, W. L.(1977). Measuring Stages of Concern about the innovation: A manual for use of the SoC Questionnaire(Report No. 3032). Austi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ED 147342).
- Hall, G. E., Hord, S. M.(2001). Implementing Chnage Patterns, Principles, and Pothles, Boston: Allyn & Bacon.
- Hall, G. E., Hord, S. M.(2006). Implementing chang: Patterns, principles and potholes(2nd ED.),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 Hord, S. M.(1981). Understanding the change process: A primer for teacher educators, A paper presented to the Nazarene Association of College Teacher Educators, Detroit, MI.
- Hord, S. M., Rutherford, W. L. Huling-Austin. L. & Hall, G. E.(1989). Taking Charge of Change, Virginia, Alexandri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Marsh, C. J.(1987). Implementation of a social studies curriculum in an Australian elementary school, Elementary School Journal, 87(4), 475-486. https://doi.org/10.1086/461510
- Newhouse, C. P.(2001). Applying the Concerned-ased Adoption Model to research on computers in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on Computing in Education, 33(5).
- Rakes, G. C. & Casey, B. B.(2002). An analysis of teacher concerns towar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1), Retrieved from http://www.ao.uiuc.edu/ijet/v3n1/rakes/
- Tashakkori, A. & Teddlie. C.(1998). Combin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es. 염시창(역)(2001). 통합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7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