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캐릭터 모델기반 CGS System 구축 II (Part 2 : Digital Process에 관하여)

CGS System based on Three-Dimensional Character Modeling II (Part 2: About Digital Process)

  • 조동민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 조광수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투고 : 2010.03.04
  • 심사 : 2010.04.15
  • 발행 : 2010.07.31

초록

본 연구는 기존의 아이디어 발상법에서 벗어나 창의적 형태발상능력을 극대화시키고 사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의 하나로써 선행연구 중 비례를 이용한 기존 시스템인 PDS(Proportion Distort System)아이디어 발상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하여 개발한 CGS System의 Digital Process System 부분에 관한 연구이다.[1] 또한 본 논문은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8년 11월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1권 11호에 게제된 "3차원 캐릭터 모델기반 CGS System 구축 (Part1 : Non-Digital Process에 관하여),"에 관한 연장된 연구로써 실질적 System의 구현방법, 연구방향 및 결과를 제시하여 캐릭터 디자이너가 캐릭터 제작 시 즉각적인 아이디어 발상 Feed-Back을 얻을 수 있으며 작업과정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esign generation methodology for the maximization of idea generation ability and to overcome restriction of thinking out of existing idea generation methodology, it has suggested the CGS(Character Generation System) that is a creative idea generation methodology identified and complemented the problem of the existing computerized idea generation(PDS with Proportion) method out of the preceded studies on the creative idea generation methodologies. In addition, this research being extended on the article vol.11,no.11, "CGS System based on Three-Dimensional Character Modeling Ⅰ(Part1: about Non-Digital Process )," on Korea Multimedia Society in November 2008 issue and this study is expected to have effectives as one method for idea generation or creative image generation assistance during the 3D character development process with practical implementation of system, research directions and present the results.

키워드

참고문헌

  1. 조동민, "3차원 캐릭터 모델기반 CGS System 구축 I(Part1:Non-Digital Process에 관하여),"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1권, 11호, pp. 1593-1560, 2008.
  2. 백승만, 조윤아, "3D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서 기술 예술적 표현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1호, Vol.16, No.1, pp. 81-91, 1997.
  3. 趙東民, "3D 캐릭터 개발을 위한 PDS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全北大學校," 2001.
  4. 趙東民, "영상캐릭터 제작을 위한 자율비례변형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논문지, Vol.10, pp. 40-49, 2005.
  5. 김태호, "제품 형태 발상을 위한 스노우볼링 시스템," 산업디자인 기반기술개발 연구보고서, 산업자원부, 1998.
  6. 김태호, 홍정표, 양종열, "소비자 선호형태 창출을 위한 제품형태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산업디자인 기반기술개발 연구보고서, 산업자원부, pp. 82-87, 1998.
  7. 조용진, "얼굴 한국인의 낯," 한국문화총서, 1999.
  8. Allen Partridge, Real-Time Interactive 3D Games, Nano Books, 2006.
  9. Andrew, Director 8.5 Studio, Cameron Robbins,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