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형성평가 중심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설계

A Formative Assessment Based Capstone Design Course for Improving Program Learning Outcomes

  • 투고 : 2009.11.24
  • 심사 : 2010.03.01
  • 발행 : 2010.03.31

초록

공학인증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의 품질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교육의 개선을 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학습성과를 향상시킬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고 있으며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은 그 특성상 가장 효율적인 향상 방법으로 고려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의 교과목 내용을 개선하여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하여 형성평가를 도입하였다. 형성평가를 효율적으로 도입하기 위하여 형성평가의 핵심 요소인 피드백 과정의 구조를 정의하였는데 최적의 효과를 내기 위하여 교사 주도형과 학생 교정형을 혼합한 형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형성평가가 이루어지는 시점인 세부 단원을 정의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공학을 도입하였으며 여섯 단계의 세부 단계를 통하여 캡스톤 디자인 과목에서의 형성평가가 구현되었다. 각 세부단계에서의 평가 항목과 평가 기준들은 교과목 진행중에 학생들에게 공개되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피드백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평가기준에 맞는 결과를 내기위하여 학습을 하도록 교과목을 구성, 운영하였다. 실제 2학기동안 실험을 실시해본 결과 형성평가를 도입하지 않았을 때보다 주목할 만한 향상을 보이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Program learning outcome is widely used for assessing and improving program quality. There are various methodologies that can measure program quality and improve program learning outcomes. In this paper, we used formative approach in Capstone design course, since it is the most effective in terms of improving program learning outcomes due to the course's intrinsic nature. To integrate a formative approach into Capstone design course, we develop a feedback structure which is a key element in formative approach and define several sub phases that manage feedback structures and their own evaluation criteria. As a result, we observed a noticeable improvement for students performance in capstone design course.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대현 (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2. 김형립 (2002) 교육방법의 탐구. 서울 원미사
  3. 동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http://ice.dongguk.edu/
  4. 박일용 (2002) 협동학습에서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5. 선종만 (1996) 교정 피드백 유형이 인지양식이 다른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이현주 (2000). 형성평가의 피드백 유형이 학생의 학업성취와 태도 및 교사-학생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7. Anderson. L. W. (1973). Time and School Learning.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8. Arlin. M. N. (1973). Learning rate and learning rate variance under mastery leanling condition.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9. Black P. J. (1995) Can Teachers Use Assessment to Improve Learning? British Journal of Curriculum & Assessment, 5(2): 7-11.
  10. Boulet. M. M. Simard, G.. & Demela, D. (1990). Formative Evaluation Effects on Learning Music.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84: 119-125.
  11. Cole, P. G. & Chan, L. K. S. (1987) Task-involving and ego-involving properties of evaluation: Effects of different feedback condition on motivatimlal perceptions. interests.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9: 474-482 https://doi.org/10.1037/0022-0663.79.4.474
  12. Cowie, B. & Bell. B. (1997). Formative Assessment and Science Education Research Report of the Learning in Science Project. University of Waikato.
  13. Crooks, T. (2009) The Validity of Formative Assessment. http://www.leeds.ac.kr/educol/documents/00001862.html.
  14. Harlen, W. & James. M. (1997). Assessment and Learning: differences and relationship between formative and summative assessment. Assessment in Education, 4(3).
  15. Maqsud, M. & Pillai. C. M. (1991). Effects of self-scoring on subsequent performance in academic achievement test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33: 151-154.
  16. Palomba, C. A. & Banta. T. W. (1999). Assessent essentials: Planning, implementing, and improving assessment in hight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17. Torrence. H. & Pryor, J. (1998). Investigating Formative Assessment: Teaching, Learning and Assessment in the Classroom, Printed in Great Britain by BiddIes Ltd.
  18. Sadler, D. R. (1998). Formative Assessment: Revisting the Territory. Assessement in Education, 5(1): 77-84 https://doi.org/10.1080/0969595980050104
  19. Scriven, M. S. (1967). The Methodology of Evaluation. In R. W. Tyler, R. Gagn, and M. Scriven (eds.). Perspectives on Curriculum Evaluation. AREA Monograph Series on Curriculum Evaluation (1). Chicago: Rand McNally.
  20. Suskie, L. (2004). Assessing student learning: A common sense guide. Bolton, MA: Anker.
  21. Walvoord, B.E. (2004). Assessment clear and simple: A practical guilde for institutions, departments. and general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