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민정, 류성림 (2007). 수학영재의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C<초등수학교육>, 10(1), 41-56.
- 김선희, 김기연, 이종희 (2006). 중학교 수학영재와 과학영재 및 일반학생의 인지적.정의적.정서적 특성 비교. 수학교육학회지, 44(1), 113-124.
- 김정휘 (1998). 영재 학생 식별 편람. 서울: 원미사.
- 김진희 (1994). 영재 판별 평정 척도의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남궁근 (2004). 행정조사방법론. 서울: 법문사.
- 박민정, 전동렬 (2008). 과학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방법으로써 교사 추천제 분석: 학생의 과학적 태도, 탐구력, 사고력, 문제 해결력,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2), 111-119.
- 박병관 (2008). 학습능력검사. 서울: KPTI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방승진, 최중오, 김혁 (2006). 패턴인식을 이용한 과학영재 판별도구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20(4), 551-559.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2007). 교육학용어사전. 서울: 하우동설.
- 신명희, 김주현 (2002). 과학영재의 지능특성 연구. 연세교육과학, 50, 77-92.
- 오경애, 김성원 (1995). 중학교 과학영재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태도 및 과학영재아의 행동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3), 291-302.
- 육근철, 김언주, 이군현 (2001). 서가대에 게시된 소자보를 통해 본 과학영재들의 심리적 특성. 영재교육연구, 11(1), 43-65.
- 이경숙, 허명 (2004). 초등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과학 영재 판별 도구 개발. 이화논총, 14, 119-134.
- 이군현 (1990). 과학영재 학생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학연구, 28(1), 131-144.
- 이명선 (1999). 컴퓨터를 이용한 질적 자료 분석. 기본간호학회지, 6(3), 570-582.
- 이명자 (2002). 과학영재의 특성 분석. 경북대학교교육학논총, 23(1), 127-140.
- 이명자 (2001). 다분문항반응이론을 활용한 영재 판별 측정 도구 개발. 경북대학교교육학논총, 22(1), 161-180.
- 이용숙, 김영천 (2008). 교육에서의 질적연구: 방법과 적용. 서울: 교육과학사.
- 이종규 (2007). 질적 연구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 이해명 (200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이화국 (1999). 과학영재의 판별과 선발 방안. 화학교육, 26(2), 29-33.
- 임혜숙 (1997). 영재아동의 행동특성에 관한 일연구 : 기관 영재, 일반 영재를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1(3), 183-205.
- 장언효, 조석희 (1980). 영재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정연태 (1985). 고등학교 과학영재아 실태조사와 대학 특별프로그램 참가자 선발 기준개발.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조석희 (1993). 자녀에 대하여 부모가 갖는 영재성의 개념 및 판별상의 정확도. 영재교육연구, 2(1), 181-193.
- 조용환 (2008). 질적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 조은부, 백성혜 (2006). 초등과학 영재학급 학생들과 일반 학생의 인지적 특성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307-316.
- 한종하 (1987). 과학영재교육론. 서울: 학연사.
- 한국교육개발원 (2002).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이론 전문직편-(교육인적자원부 주최 제3기 영재교육담당교원 직무연수 교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Brandwein, P. F. (1986). A portrait of gifted young with science talent. Roeper Review, 8(4), 235-243. https://doi.org/10.1080/02783198609552981
- Brandwein, P. F. (1955). The gifted student as a future scientists. New York: Harcourt, Brace Co.
- Cattell, R. B., & Butcher, H. J. (1968). The prediction of achievement and creativity. Indianapolis, IN: Bobbs-Merrill.
- Conard, P., & Reinharz, S. (1984). Computers and qualitative data: Editors' introductory essay. Qualitative Sociololgy, 7(1/2), 3-15. https://doi.org/10.1007/BF00987104
- Guba, E., & Lincoln, Y.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California.
- Dauber, S. L., & Benbow, C. P. (1990). Aspects of personality and peer relations of extremely talented adolescents. Gifted Child Quarterly, 34, 10-15. https://doi.org/10.1177/001698629003400103
- Davis, D., & Rimm, S. (1989).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Fetterman, D. M. (1989). Ethnography: Step by step. London: Sage.
- McCrae, R. R., & Costa, P. T. (1999). A five factor theory of personality. In L. A. Pervin, & O. P. John (Eds.),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2nd ed.). New York: Guilford Press.
- Renzulli, J. S., Smith, L. H., White, A. J., Callahan, C. M., & Hartman, R. K. (1977). Scales for rating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superior students.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Center.
- Roe, A. (1951). A psychological study of physical scientists. Genetic Psychlolgy Monographs, 43(2), 121-235.
- Roe, A. (1953). The making of a scientist. New York: Dodd, Mead.
- Roe, A. (1956). The psychology of occupations. New York: Willy.
- Stanley, J. C. (1978). Educational non-acceleration: An international tragedy. Gifted Child Today, 1(3), 2-5.
- Strauss. A., & Corbin, J. (2001). 질적연구 근거이론의 이해 [신경림 역] 서울: 현문사.(원본출간년도: 1998).
- Terman, L. M. (1925).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thousand gifted children,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1,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Terman, L. M. (1954). Scientists and nonscientists in a group of 800 gifted man. Psychological Monographs: Gerneral and Applied, 68(7), 1-44.
- Terman, L. M. (1955). Are scientists different. Scientific American, 192(1), 25-29. https://doi.org/10.1038/scientificamerican0155-25
- Terman, L. M. (1959). The gifted group at mid-life: Thirtyfive years follow-up of the superior child (genetic studies of genius, Vol. 5).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Walberg, H. J. (1982). Educational productivity: Theory, evidence, and prospects.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26(2), 115-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