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기연 (2008). 수학영재의 창의적 생산력 신장을 위한 학습 지도 및 평가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김보연 (2005). 관찰평가를 통한 초등 과학 영재의 평가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추교육대학교.
- 김선희, 김기연 (2005). 수학 영재의 심화학습을 위한 다각형의 무게중심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5(3), 335-352.
- 김지원, 송상헌 (2004). 한 수학영재아의 수학적 사고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4(1), 89-110.
- 남승인, 강영란 (1999). 관찰을 통한 수행능력 평가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8(1), 65-76.
- 박경희 (2004). 과학창의성 검사도구 개발과 과학영재아의 뇌 기능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박민정, 전동렬 (2008). 과학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법으로서 교사 추천제 분석: 학생의 과학적 태도, 탐구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2), 111-119.
- 송상헌 (1998). 수학 영재성 측정과 판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신희영, 고은성, 이경화 (2007). 수학영재교육에서 관찰평가와 창의력평가. 학교수학, 9(2), 241-257.
- 유연정 (2008). 수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학생 평가도구 개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이경화 (2003). 수학 영재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사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3(3), 365-382.
- 이미순 (2009). 영재아 판별과 관찰평가: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2009 영재교육담당교원 관찰연수 직무교재(청주교육대학교부설과학영재교육원). 55-67.
- 전영석, 신영준, 손정우, 배병일, 동효관, 김규상, 신희관, 홍달식 (2001). 한성과학고등학교 중학생 영애 학급의 학생 선발 과정과 결과 분석. 영재교육연구, 11(2), 71-83.
- 정병훈 (2009). 관찰평가의 유형과 방법. 2009 영재교육담당교원 관찰연수 직무교재(청주교육대학교부설과학영재교육원). 79-100.
- 정종진 (2002). 교육평가의 원리. 교육출판사
- 최영기, 도종훈 (2004). 수학영재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창의적 특성 분석. 학교수학, 6(4), 361-372.
- 최호성 (2003). 중등 영재 판별과 교육 프로그램의 비판적 검토. 영재교육연구, 13(5), 1-28.
- 한국교육개발원 (2004). 영재교육대상자 설발에서 고려할 점. http://gifted.kedi.re.kr/Dist/Gifted/Dist02.php(검색일: 2009.11.02.)
- 황동주 (2005). 수학 영재 판별의 타당도 향상을 위한 수학 창의성 및 문제 해결력검사 개발과 채점 방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 홍갑주 (2005). 도형의 무게중심과 관련된 오개념 및 논리적 문제. 학교수학, 7(4), 391-402.
- Borland, J. H., & Wright, L. (1994). Identifying young, potentially gifted, economically disadvantag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8(4), 164-171. https://doi.org/10.1177/001698629403800402
- Chittenden, E. (1991). Authentic assessment, evaluation, and documentation of student performance. In V. Perrone (Ed.). Expanding student assessment (pp. 22-31).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Feldhusen, J. F., Asher, J. W., & Hoover, S. M. (1984). Problems in the identification of giftedness, talent, or ability. Gifted Child Quarterly, 28(4), 149-151. https://doi.org/10.1177/001698628402800402
- Krutetskii, V. A. (1976).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children.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Lee, C. S. (1997). The integration of math and science via centroid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7(4), 200-205.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7.tb17367.x
- Nelson, B. R. (1997). Proof without words I, II. Washington, DC: The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 Movshovitz-Hadar, N., & Webb, J. (1998). One equals zeros. Key Curriculum Press.
- Polya, G. (1999).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우정호 역] 서울: (주) 천재교육. (원본 출간년도: 1956).
- Renzulli, J. S. (1982). Myth: The gifted constitute 3-5% of the population. Gifted Child Quarterly, 26(1), 11-14. https://doi.org/10.1177/001698628202600103
- Rimm, S. (1984). The characteristics approach: Identification and beyond. Gifted Child Quarterly, 28(4), 181-187. https://doi.org/10.1177/001698628402800408
- Shilgalis, T. W., & Benson, C. T. (2001). Centroid of a polygon-three views. Mathematics Teacher, 94(4), 302-307.
- Siegle, D., & Powel, T. (2004). Exploring teacher biases when nominating students for gifted programs. Gifted Child Quarterly, 48(1), 21-29. https://doi.org/10.1177/001698620404800103
- Sternberg, R. J. (1982). Lies we live by: Misapplication of tests in identifying the gifted. Gifted Child Quarterly, 26(4), 157-161. https://doi.org/10.1177/00169862820260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