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cosystem Configuration and its Structure of Cultural Contents -Focused on Busan International Motor Show-

전시회 구성 콘텐츠가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부산 국제모터쇼를 중심으로-

  • Received : 2010.07.30
  • Accepted : 2010.10.25
  • Published : 2010.10.28

Abstract

The cultural contents are a field that originally has a cycle ranged from producers of various contents and distribution consumption. The various object elements composing of an ecosystem of cultural contents in this cycle, and the search of harmonious relations between these objects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The ecological approach on the cultural contents field is not being tried authentically until now, in spite of the expansion of interest and usefulness from its application at present, so there is no detailed discussion on the inside of an ecosystem and itsaction such as confirmation of object elements composing of the ecosystem, interaction principles between objects and object development, principles of co-evolution, etc. achieving common development of all objects composing of the ecosystem. Therefore, the present research aims to confirm object elements composing of the ecosystem of cultural contents through an ecosystem model that has been researched in several fields of the ecosystem and social science, and to seek interaction between objects and each object as well as a development direction of a total ecosystem.

최근에 와서 전시회는 다양한 유용성으로 인해 질적 양적 성장을 거듭해오고 있는 분야로서 여러 측면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그동안 전시회 연구는 서비스 품질만족, 관람 동기, 기업의 성과 획득 등의 분야에서 집중적인 연구가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연구는 전시장의 시설과 규모 등 전시장 품질의 동질화 및 일반적인 운영 노하우의 증진에 따라 전시회별 차별점을 찾기에 힘든 부분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시회 기획에 있어 전시회를 구성하는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10년 4월 29일부터 5월 9일 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전개됐던 2010 부산국제모터쇼의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전시회를 구성하는 콘텐츠별 관객 만족도 및 콘텐츠 유형에 따른 재방문 의사와 추천의사의 확인을 통해 전시회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관람콘텐츠와 전시 콘텐츠 등의 만족이 높았으나 재방문 및 추천의사가 높았던 콘텐츠의 유형은 공연, 전시, 참여콘텐츠 등이 였으며 이는 곧 관람자들이 전시회를 단순히 해당 전시품의 관람만이 아니라 마치 축제와 같은 복합적인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전시 기획에 있어 콘텐츠의 종류(what to do)는 콘텐츠의 전개(how to do)와 함께 보다 관심하게 준비되어야 할 것이며 이는 곧 관람객의 관점에서 볼 때 전시회는 비즈니스 공간만이 아닌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시간과 공간이라고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강해상, "다면평가시스템을 이용한 축제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제1권, 제1호, pp.1-18, 2005.
  2. 김경남, "전시회의 참가동기와 서비스품질이 참가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통상정보연구 제10권, 2호, pp.211-232, 2008.
  3. 김남수, "전시회 서비스품질 구성 요인이 암가자 만족 및 재참가 의도에 미치는 영향", 무역학회지 제33권, 제3호, pp.123-157, 2008.
  4. 김봉석, 이효진, "참관객 유형에 따른 전시회 서비스품질 인지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1권, 제4호, pp.275-294, 2007.
  5. 김종, 김륭희, "스포츠레저산업 전시회의 서비스 품질 개선에 관한 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2호, pp.264-275, 2009.
  6. 김학신, 신승호, "레저스포츠 컨벤션이벤트 국내 참가자의 만족, 재방문, 구전의도를 통한 활성화 방안",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9권, 3호, pp.17-29, 2004.
  7. 김화경, "전시서비스 속성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410-422, 2008.
  8. 김홍범, 권창희, 문혜영, "국제전시회 서비스 속성이 참가업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29권, 제2호, 통권 51, pp.33-51, 2005.
  9. 문화관광부, 문화관광축제의 변화와 성과, 2006.
  10. 박현지, 주현식, 권영국, "전시참가자의 참가동기.사전기대. 사후만족. 재참가 의사간의 영향관계; 태극기 휘날리며, 진시황전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0권, 제1호, pp.33-49, 2005.
  11. 손선미, 체험지향성이 관광축제이벤트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12. 손영석, 고재필, "전시회를 통한 촉진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16권, 제 3호, pp.143-163, 2005.
  13. 송재일, 손대현, "지역축제 방문자의 자녀교육열에 따른 행사프로그램 만족 차이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6권, 제2호, pp.7-84, 2004.
  14. 신재기, 전시산업론, 한올출판사, 2004.
  15. 양길승, "전남지역 해양관광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축제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3권, 제2호, pp.225-242, 2009.
  16. 여호근, 박동균, 김화경, "전시회 참가업체의 만족도가 추천과 재참가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컨벤션 연구, 제5권, 제3호, 통권 제112 호, pp.41-54, 2005.
  17. 윤기선, 전인오, "전시회 참가활동의 성과가 재참가 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무역학회지, 제12 권, 제5호, pp.91-112, 2009.
  18. 윤세목, 노용호, "산업전시박람자 방문자의 방문 동기가 만족도, 재방문의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3 부산국제모터쇼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7권, 제1호, 통권 제30 호, pp.43-61, 2005.
  19. 이상미, 권창희, "전시서비스에 대한 참관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6호, pp.238-247, 2005.
  20. 이정학, 문개성, 김현덕, "자전거전시회 서비스품질이 참여가치인식 및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2호, pp.288-297, 2009.
  21. 이창현, "참가업체의 전시회 사전.현장 프로모션 활동과 부스직원 교육이 기업이미지 구축 및 관계개선성과에 미치는 영향", 통상정보연구, 제10 권, 제3호, pp.41-57, 2008.
  22. 임영삼, 구참모, "골프산업 전시회의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이 충동구매의도 및 구정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제47권, 제6호, pp.187-195, 2008.
  23. 장인식, 임묵, 박종진, "전시회 전시자의 중요도-성과 분석을 통한 전략방안 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pp.247-261, 2010.
  24. 정미혜, "전시회 참관객의 참관목표에 대한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17권, 제3호, 통권 제32호, pp.283-298, 2005.
  25. 정미혜, "전시회 참관객의 참관목표와 참관객의 유형; 부산 경향하우징페어를 대상으로", 국제통상연구, 제11권, 제1호, pp.25-272, 2006.
  26. 주현식, 김화경, "전시회 참가자의 참가동기와 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부산 전시컨벤션센터를 중심으로", 컨벤션연구, 제5권, 제1호, 통권 제9호, pp.19-33, 2005.
  27. 주현식, 최은미, "전시회 참가자의 참가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컨벤션연구, 제5권, 제2호, 통권, 제10호, pp.55-70, 2005.
  28. 차동욱, "농촌지역 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한 지역 마케팅에 관한 연구", 농촌사회, 제16권, 제1호, pp.239-268, 2006.
  29. M. J. Bither, "Evaluating Service Encounter;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 and Employee Responses," Sales & Marketing Management, A Special Report, 1980.
  30. Vaughn, Don. S, "Put Trade Show to work for you," Jouural of Marketing, Vol54, No.1, pp.69-82, 1990. https://doi.org/10.2307/1251871

Cited by

  1. Skin Color Based Hand and Finger Detection for Gesture Recognition in CCTV Surveillance vol.11, pp.10,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0.001
  2. ICT-Based New Service Development Strategies for Exhibition Service Innovation vol.11, pp.12,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