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애란, 남미우, 조윤정. (2002). 주부의 가치관에 따른 소비자 유형별 의복추구혜택과 구매 관련 행동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40(5), 119-132.
- 권미화. (2000).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소비행동의 합리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동원. (1994). 소비가치에 관한 연구: 시장세분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미영, 이은영. (1991). 의복평가기준의 이론적 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5(3), 321-334.
- 김서영. (2009). 20-30대 기혼여성과 미혼여성의 소비가치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희선. (2008). 양면적 의류소비집단에 따른 라이프스타일과 의복소비가치.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남미우, 김광경. (2003). 여자 대학생의 쇼핑성향에 따른 의복추구혜택, 정보원활용 유형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9), 55-67.
- 남승규. (1996). 소비가 의사결정에서 가치의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류은정. (1997). 수단-목표 이론에 의한 의류제품평가 과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류은정, 임숙자. (1998). 소비자 가치체계와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6), 749-756.
- 박찬욱, 박미혜, 송미영. (1992). 우리나라 기혼여성 및 미혼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비교연구. 소비자학연구, 13(2), 75-90
- 박혜원. (1997). 의류상품의 편익이 상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박효원, 김용숙. (2006) 싱글여성의 쇼핑성향과 패션지향성이 외국산 화장품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 56(5), 150-162.
- 서현수. (2003). 30-4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구매 행동.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손이정, 이언영, 이인성. (2007). 대중매체를 통해 본 골드미스의 상징성과 패션에 관한 연구. 복식, 57(8), 89-98.
- 송지은. (2008). 성인여성의 소비가치에 따른 패션명품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신현아, 조필교. (2001). 기혼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의복의 과시적 소비. 한국의류산업학회지, 3(3), 257-264.
- 심영. (2002). 독신가구의 경제생활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6), 197-208.
- 유혜경. (2008). 결혼유무와 세대가 소비행태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고은. (2009). 30-40대 미혼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구매행동.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선재, 장은영. (1990). 한국 성인여성의 성역할 태도와 의복행동과의 상관연구. 아시아여성연구, 29, 93-117.
- 이지연. (2003). 싱글의 라이프스타일과 매체이용행태: 나를 위해 쓰는 더 많은 소득, 더 많은 여가. 광고정보, 271, 33-39.
- 이진화, 김칠순. (2005). 가정생활주기에 따른 의복추구혜택과 패션정보원 유형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9(2), 220-230.
- 임경복. (2005). 여성소비자의 의복소비가치와 관여도에 관한 연구-대도시와 중소도시 거주자의 비교분석-. 한국의류학회지, 29(1), 68-78.
- 정유정, 박옥련, 하종경. (2006). 의복추구혜택이 환경의식과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6), 639-646.
- 정진선. (2007). 30대 미혼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결혼에 대한 태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순화, 이민훈, 이동훈. (2002). 소비시장의 양면성. 삼성경제연구소 자료검색일 2009, 6. 15, 자료출처 http://νwww.seri.org
- 통계청. (2000-2005). 인구주택총조사. 국가통계포털. 자료검색일 2009, 7, 15, 자료출처 http://www.kosis.kr
- 통계청. (2005-2007). 인구주택총조사. 국가통계포털. 자료검색일 2009, 7, 15, 자료출처 http://lwww.kosis.kr
- 한희정, 김미숙. (2002). 소비가치와 의복구매전 의사결정과의 관계. 한국의류학회지, 26(6), 853-864.
- 홍성태. (2005). 대한민국 여성소비자. 서울: 세종서적.
- 1인 식탁 ... 원룸텔 ... '싱글산업'불황 모른다. (2009, 7. 10). 한국경제, p. 1.
- Aaker, D. A. (1991).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The Free Press.
- Cassile, N. L., & Drake, M. F. (1987). Apparel selection criteria related to female consumer's Iifestyle.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6(1), 20-28. https://doi.org/10.1177/0887302X8700600104
- Jekins, M. C., & Dickey, L. E. (1976). Consumer types on criteria underlying clothing decision.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4(3), 150-162. https://doi.org/10.1177/1077727X7600400301
- KeIler, K. 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 1-22.
- Kertzer, D. I. (1983). Generation as a sociological problem. American Review of Sociology, 9, 125-149. https://doi.org/10.1146/annurev.so.09.080183.001013
- Munson, J. M., & McQuarrie, E. F. (1988). Shortening the Rokeach value survey for use in consumer research.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15, 381-386.
- Peter, J. P., & Olson, J. C. (1987).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Homewood, IL: Irwin.
- Rokeach, M. (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Free Press.
- Sheth, N. J., Newman, B. I., & Gross, B. L. (1991).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c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2), 159-170. https://doi.org/10.1016/0148-2963(91)90050-8
- Shim, S., & Bickle, M. C. (1994). Benefit segments of the female apparel market: Psychographics, shopping orientations, and demographics.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12(2), 1-12. https://doi.org/10.1177/0887302X9401200201
- Vinson, D. E., Scott, J. D., & Lamont, L. M. (1977). The role of personal values in marketing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41(2), 44-50. https://doi.org/10.2307/1250633
Cited by
- The Effects of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on Fashion Involvement by Age Groups vol.14, pp.1, 2012, https://doi.org/10.5805/KSCI.2012.14.1.056
- Impa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on Fashion Consumption Propensity and Clothing Satisfaction - Focusing on Female Smart Phone Users in 20's and 30's - vol.14, pp.4, 2012, https://doi.org/10.5805/KSCI.2012.14.4.578
-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 toward Appearance and Pursuit of Clothing Benefits on Ambivalent Consumption of Fashion Product vol.16, pp.1, 2012, https://doi.org/10.12940/jfb.2012.16.1.137
- A Qualitative Study on Middle-Aged Homemakers’ Daily Clothing Purchase Behavior: Clothing Consumption Values and Clothing Purchase Types vol.52, pp.3, 2014, https://doi.org/10.6115/fer.2014.021
- Multidimensional body image, self-esteem, clothing benefits sought, and body image after breast cancer by the surgical subgroups among breast cancer survivors vol.24, pp.6, 2016, https://doi.org/10.7741/rjcc.2016.24.6.886
- A Study of College students's Consumer Behavior of the Midwest(Yunnam) in China(Part II): The Consumer's Traits of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the Apparel Benefits vol.18, pp.4, 2014, https://doi.org/10.12940/jfb.2014.18.4.97
- The Effects of Clothing Consumption Value and Demographic Features on Clothing Disposal Behaviors vol.17, pp.6, 2015, https://doi.org/10.5805/SFTI.2015.17.6.956
- An exploratory study on clothing benefits sought by breast cancer survivors vol.22, pp.5, 2014, https://doi.org/10.7741/rjcc.2014.22.5.823
- The Effects of Fashion Involvement on Self-Satisfaction by Conspicuous Consumption Tendency Groups vol.36, pp.11, 2012, https://doi.org/10.5850/JKSCT.2012.36.11.1162
- The Benefits Sought for the Bedding and Consumers' Characteristics: Focus on the Lifestyle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vol.14, pp.2, 2012, https://doi.org/10.5805/KSCI.2012.14.2.242
- A Study of Multidimensional Body Image, Self-Esteem, and Clothing Benefits Sought - Focusing on Breast Cancer Survivors and Normal Women vol.25, pp.6, 2016, https://doi.org/10.5934/kjhe.2016.25.6.775
- Clothing Norms & Conflict of 20 · 30s Women in Work Place : Focus on Types of Work Places vol.40, pp.2, 2016, https://doi.org/10.5850/JKSCT.2016.40.2.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