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bnt뉴스 패션팀 (2009. 11. 21). 여성 패션, 이제는 30-40대가 주도한다. 한경닷컴, 자료검색일 2010. 1. 2, 자료출처 http://bntnews.hankyung.com
- 한국패션협회 (2009. 12. 14). Korea Fashion Market Trend 보고서. 한국패션협회, 자료검색일 2010. 1. 21, 자료출처 http://www.koreafashion.or.kr
- 이정연, 윤영미 (2009. 2. 6). '4050 루비족. 노무족'을 모셔라. 한겨레, 자료검색일 2010. 1. 10, 자료출처 http://www.hani.co.kr
- 유인경 (2007. 6. 21). 新 중년여성들의 나이 탈출 '나우족'. 경향닷컴. 자료검색일 2010. 1. 10, 자료출처 http://news.khan.co.kr
- 이은아, 김미숙 (2000). 주관적 연령에 따른 의복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3(3), pp. 355-365.
- Barak, B., Mathur, A., Lee, K., & Zhang, Y. (2001). Perceptions of age-identity: A cross-cultural innerage exploration. Psychology & Marketing, 18(10), pp. 1003-1029. https://doi.org/10.1002/mar.1041
- 박영욱 (2003). 고령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주관적 연령지각 및 여가활동 형태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71-72.
- 서은현, 윤가현 (2001). 여성이 지각하는 주관적 연령.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6(1), pp. 61-70.
- 김정진 (2004). 30, 40대의 주관적 연령지각과 심리적 건강. 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2.
- Howell, R. D. (1979). A multi-variate examination of a patronage model: The impact of value and life styles on shopping orientatio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rkansas. Fayette ville. pp. 135-142.
- 김세희 (2003). 의복쇼핑성향의 개념적 구조 규명과 측정 도구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45.
- 정찬진, 박재옥 (1996). 노년층 소비자의 인지 연령에 따른 쇼핑성향과 의류점포속성 중요도. 한국의류학회, 21(1), pp. 28-42.
- 부경희 (2005). 젊은 오빠인식: 인지 연령인식이 노인세대의 소비 형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6(1), pp. 37-66.
- 김정실 (2006). 뉴실버 여성소비자의 지각연령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연구-라이프스타일과 쇼핑성향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71.
- 강은미, 박은주 (2009). 주관적 연령이 의류점포의 서비스품질 지각,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실버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3(3), pp. 355-365.
- 윤유경 (1996). 주관적 연령의 예측 요인과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
- 윤유경 (1996). 주관적 연령의 예측 요인과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6.
- Settersten, R., & Mayer, K.(1997). The measurement of age, age structuring, and the life course. Annual Review of Sociology, 23, pp. 233-261. https://doi.org/10.1146/annurev.soc.23.1.233
- 이은아 (2000). 주관적 연령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6.
- Barak B., & Stern, B. (1986). Subjective age correlate: A research note. Gerotologist, 26(5), pp. 571-579. https://doi.org/10.1093/geront/26.5.571
- 부경희 (2005). 젊은 오빠인식: 인지 연령인식이 노인세대의 소비 형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6(1), pp. 37-66.
- 손원숙 (1994). 주관적 연령지각과 자아개념 및 생활 만족도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45-46.
- Barak, B. (1998). Inner-ages of middle-aged primelif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ging and Human development, 46(3), pp. 243-269.
- Henderson, K., & Goldsmith, R. (1995).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subjective ag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5(4), pp. 447-439. https://doi.org/10.1080/00224545.1995.9712214
- Montepare, J., & Lachman, M. N. (1989). You're only as old as you feel: Self-perceptions of age, fears of aging, and life satisfaction from adolescence to old age. Psychology and Aging, 4(1), pp. 73-78. https://doi.org/10.1037/0882-7974.4.1.73
- Peters, G. R. (1971). Self-conception of aged, Ageidentification and aging. The Gerontologist, 11(4 Part 2), pp. 69-73. https://doi.org/10.1093/geront/11.4_Part_2.69
- Ward, R. A. (1977). The impact of subjective age and stigma in older persons. Journal of Gerontology, 32(2), pp. 227-232. https://doi.org/10.1093/geronj/32.2.227
- 김정실 (2006). 뉴실버 여성소비자의 지각연령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연구-라이프스타일과 쇼핑성향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76-140.
- 이은아 (2000). 주관적 연령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3-35.
- 김정진 (2004). 30, 40대의 주관적 연령지각과 심리적 건강. 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1.
- Stone, G. P. (1954). City shoppers and urban identification: Observation on the social psychology of city lif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60(1), pp. 36-45. https://doi.org/10.1086/221483
- Howell, R. D. (1979). A multi-variate examination of a patronage model: The impact of value and life styles on shopping orientatio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rkansas. Fayette ville, pp. 8-10.
- Hawkins, D. I., Best, R. J., & Coney, K. A. (1989). Consumer behavior: Building Marketing Strategy (4th ed.). Boston, Mass: Irwin/McGraw Hill, p. 641.
- 최수현 (1996). 미혼여성의 가치관과 의복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
- 김세희 (2003). 의복쇼핑성향의 개념적 구조 규명과 측정 도구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37.
- 김세희 (2003). 의복쇼핑성향의 개념적 구조 규명과 측정 도구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47.
- 신수래 (2008). 가치관, 의복이미지와 의복쇼핑성향의 관계분석.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6-17.
- 정정현 (2004). 인터넷 쇼핑과 TV홈쇼핑 위험지각에 따른 의복쇼핑성향, 구매의도, 구매행동.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4.
- 임경복 (2006). 거주지별 쇼핑성향이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14(3), pp. 366-380.
- 신승현 (2007). 2635세대의 의복쇼핑성향 및 의복구매 동기에 관한 연구: 여가 행동 참여 정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84-85.
- 신수래 (2008). 가치관, 의복이미지와 의복쇼핑성향의 관계분석.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02.
- 이호정 (2009).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매장 VM이 쇼핑감정 및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5.
- 김정실, 이선재 (2008). 뉴실버 여성소비자의 지각연령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쇼핑성향 연구(제2보). 한국의류학회지, 32(11), pp. 1726-1738.
- 류제은 (2005). 중 장년층 여성의 인지 연령(Cognitive Age)와 쇼핑행동.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0.
- 김정실 (2006). 뉴실버 여성소비자의 지각연령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연구-라이프스타일과 쇼핑성향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73-174.
- 이은아 (2000). 주관적 연령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97-98.
- 김세희 (2003). 의복쇼핑성향의 개념적 구조 규명과 측정 도구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237-240.
- 김정진 (2004). 30, 40대의 주관적 연령지각과 심리적 건강. 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7.
- 윤유경 (1996). 주관적 연령의 예측 요인과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