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주희 (2005). 동화를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숙.최미숙(2005). 그림책을 활용한 과학통합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과정기술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1-20.
- 김선영.이종희(2002). 유아 과학교육 목표로서의 과학적 사고에 대한 재조명. 유아교육연구, 22(2), 247-269.
- 김신곤(2009). 구성주의 교수방법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57, 53-73.
- 김은희.김선영 (2007) 구성주의 접근의 그림자 활동이 유아의 그림자 개념 발달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 28(2), 19-37.
- 김인숙.신인숙(2008). 구성주의에 기초한 미술도형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공간능력에 미치는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137-161.
- 김정주(2007), 문학을 통한 통합적 접근법에 의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50, 229-252.
- 김현재(1998). 과학과 열린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류재만(2001). 구성주의 미술교육의 이론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사향미술교육논총, 8, 101-137.
- 박영란(1999). 구성주의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혜원(2008). 구성주의 과학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18(3), 401-424.
- 서영숙.채혜선.김영명.박진옥.이정란(2010).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활용 및 효과 분석(11-1352000-000013-01).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 안경숙(2003). 유아 과학 활동과 통합된 과학능력 평가도구의 개발 : 과학적 태도,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에 대한 평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안경숙.이옥주(2003). 소리에 대한 음악과 과학교육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연구, 24, 1-17.
- 안정희(2008). 유아 미술과 과학 통합 활동이 과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숙현.이순자(2008). 구성주의에 기초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농촌지역 소규모 학급 유아의 미술에 대한 태도 및 미술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107-135.
- 유경숙(1999). 구성주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기술 및 태도의 차이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유희정.김희진.김문정.조혜주(2007). 육아지원기관의 교육.보육활동 분석(연구보고 2007-04).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 이경민(2000).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능력.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민(2004). 유아과학교육. 서울: 정민사.
- 이기숙(2008). 유아교육과정(개정판). 서울: 교문사.
- 이연란(2001). 과학 교육과 미술 교육을 연계한 특별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화.배소정(2003). 문학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태도향상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61-83.
- 이정화.이정은(2002).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사들의 과학교육 실태 및 인식 비교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6(4), 103-123.
- 이정화.한희승(2010). 악기를 활용한 음악.과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 및 과학적 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3(1), 283-300.
- 조재은(2006). 미술활동을 통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물'에 대한 개념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채영란.신수경(2008). 그리기를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활과학지, 17(4), 601-608.
- Abruscato, J. (1992). Teaching children science : A Discovery approach (3rd ed.). Boston, MA : Allyn & Bacon.
- Abruscato, J. (2000). Teaching children science : A discovery approach (5th ed). Boston : Allyn and Bacon.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0). Science for all Americans. New York, NY : Oxford University press.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3). Benchmarks in science lilteracy. Washington, DC : Author.
- Bredekarnp, S., & Copple, C. (Eds.). (1997).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childhood programs (2nd ed.). Washington, DC :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Chaille C., & Britain, L. (2000).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이종희.김선영(공역). 서울: 교육과학사. (1997년 원저 발간).
- Charlesworth, R., & Lind, K. K. (2010). Math and science for young children(6th ed.). Belmont, CA : Wadsworth, Cengage Learning.
- DeVries, R., Edmiaston, R., Zan, B., & Hildebrandt, C.(2007). 구성주의 교육이란 무엇인가? : 정의와 교수원리. ln R. DeVries, B. Zan, C. Hildebrandt, R. Edmiaston, & C. Sales (Eds.), 구성주의 유아교육교수법(pp. 51-71)(곽향림.허미화.김선영 공역). 서울: 창지사. (2002년 원저 발간).
- Fischer, E. P. (2005/2010). 아인슈타인과 피카소가 만나 영화관에 가다. 유영미(역). 서울: 들녘. (2005년 원저 발간).
- French, L. (2004). Science as tne center of a coherent, intergrated early childhood curriculu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9, 138-149. https://doi.org/10.1016/j.ecresq.2004.01.004
- Harlan, J. D. (1992). Science experiences for the early Childhood years (5th ed.). New York, NY : Macmillan.
- Harlan, J. D., & Rivkin, M. S. (2000). Science experience for the early childhood years : An Integratedapproach (7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 Prentice-Hall.
- Johnston, J. (2005). Early explorations in science (2nd ed). Maidenhead : Open university press.
- Kamii, C., & DeVries, R. (1978).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ion : Implications of Piaget's theor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 Prentice Hall.
- Kilmer, S. J., & Hofman, H. (1995) Transforming science curriculum. ln S. Bredkamp & T. Rosegrant (Eds.), Reaching potentials : Transforming early childhood curriculum and assessment (pp. 43-63). Washington, DC :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Kohl, M., & Potter, J. (2005). 미술활동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김선영. 최수경(공역). 서울: 학지사. (1993년 원저 발간).
- Lind, K. K. (2005).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4th ed.). Belmont, CA : Delmar.
- Martin, D. J., Jena-Sigur, R., & Schmidt, E. (2005). Process-oriented inqury-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 Teaching teachers to do science.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7(2), 13-26. https://doi.org/10.1007/BF03174678
- Michaels, S., Shouse, A. W., & Schweingruber, H. A. (2008). Ready, set, science! : Putting research to work in K-8 science classrooms. Washington, DC : National Academy press.
- Monhardt, L., & Monhardt, R. (2006). Creating a context for the learning of science process skills through picture book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4(1), 67-71. https://doi.org/10.1007/s10643-006-0108-9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 National Academy Press.
- Thompson, C. M. (1995). Transforming curriculum in the visual arts. In S. Bredekamp, & T. Rosegrant (Eds.), Reaching potentials : Transforming early childhood curriculum and assessment : Vol. 2. Washington, DC :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Waite-Stupiansky, S. (1997). Building understanding together :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Albany, NY : Delm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