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수연(2005).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2세아의 사회적 행동.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27-55.
- 김석우(1997).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 박경자.신유림.황혜정(2005). 유아 발달 연구의 경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4(8), 149-167.
- 박도순(1997).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 문음사.
- 박영아(2009). 또래관계를 소재로 한 그림책 활용 동작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5(2), 139-161.
- 박주희.이은해(2001). 취학 전 아동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 박진재.이은해(2002). 아동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사회적 기술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22(2), 83-110.
- 심희옥.신유림(2009). 또래관계. 아동학회지, 30(6), 195-208.
- 양옥승(1997). 유아교육연구방법. 서울 : 양서원.
- 유수경.황해익(2007). '유아교육연구'에 나타난 질적 연구논문의 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7(2), 295-321.
- 이대균.백경순(2001). 1990년대 전.후반기 유아교육관련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6(3), 219-234.
- 이대균.백경순(2007). 유아교육분야 질적연구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167-191.
- 이대균.백경순.김현수(2006). '열린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 1996-2005.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169-188.
- 이영석(1997). 아동연구방법론. 서울 : 창지사.
- 이영자.유효순.이정욱(2001). 유아사회교육. 서울 : 교문사.
- 이은해(2000).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3), 77-95.
- 이종희.조성연.김선영(2004).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에 나타난 연구방법 분석. 유아교육연구, 24(7), 375-397.
- 이혜영(2001). 유아교육분야 국내 학술지의 연구동향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천희영(2006). 아동의 기질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 1980-2004. 아동학회지, 27(4), 17-38.
- 최미숙(1994).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연구방법론적 조명 : '유아교육연구'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4(1), 199-200.
- 최미숙.문신혜.김치곤.이경희(2008). 부모자녀관계와 유아의 성, 또래인기도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54, 99-118.
- 최미숙.황윤세(2004). 유아발달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 경향 탐색. 유아교육연구, 24(5), 187-205.
- 한국아동학회(2004). 한국아동학의 연구 : 동향과 전망. 서울 : 학지사.
- 한태숙.김연.황혜정(2005). '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 1994-2004. 유아교육연구, 25(3), 219-238.
- 황윤세(2008). 창의적 행동특성과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교사-유아관계 간의 구조분석. 아동학회지, 29(6), 245-257.
- 황인애.배지희(2007). 또래관계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유아들의 요구전략과 반응 양상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43-67.
- 황해익(1998). 유아교육 관련 학위논문의 연구 방법론 고찰 : 1980년 이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논총, 8, 111-135.
- 황해익(2008). 아동 연구 방법. 서울 : 정민사.
- 황해익.송연숙.최혜진.손원경(2008). 영유아.아동연구에서의 SPSS 자료분석. 서울 : 창지사.
- 허우정(2002).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 수록 논문의 동향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우정.황해익(2002). 유아교육 관련 학회지 수록 논문의 동향 분석. 영유아보육연구, 8, 23-43.
- Asher, S. R., Singleton. L. C., Tinsley, B. R., & Hymel, S. (1979). A reliable sociometric measure for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5, 443-444.
-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nhan, K., Manz. P., Canning, S., & Debnam, D. (1998).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 : Penn Intera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05-120.
- Oden, S. L. (1982). Peer relationship development in childhood.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ds). by Katz. I. G. Norwood, NJ : Ablex.
- Rubin, K. H. (1982). Social and social-cognitiv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young isolate, normal and sociable children. Peer relationships and skills in childhood, in K. H. Rubin & Ross, H. S. (Ed), New York : Springerverlag.
-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nt, CA : Wadsworth/Thompson Learning.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http://www.riss.kr.
- 학술 데이터베이스 검색사이트(KISS). http://kjss.kstud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