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은진 .박혜경(2007). 영아 언어발달 연구의 경향 분석 : 0-36개월 미만 영아를 대상으로. 유아교육연구, 27(2), 139-161.
- 김명순(2009a). 위 스타트 보육 .교육 영역 중재프로그램의 개발과 수행, 결과 및 전망. 위스타트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 세계의 스타트 프로그램-빈곤 아동을 위한 혁신적 접근, pp. 57-89.
- 김명순(2009b). 貴困家庭の乳皃のためのWE Start家庭訪間 プログラムの遁用と效果.日本保育學會, 제 62회 대회, 日本 : 千葉市 千業大學.
- 김명순 . 황혜정 .안효진(2010, 출간중). 영아기 예방적 가정연계 놀이중재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재. 서울 : 다음세대.
- 김수진(2009). 가정환경변인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혜경(2005). 유아 언어 관련 연구 동향 :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36(1), 393-409.
- 보건복지가족부(2009). 2009년 국민기초생활보상사업 안내. 서울 : 보건복지가족부.
- 신혜영 .김명순(2008). 저소득 가정 부모의 문해 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 활동과 유아의 어휘력, 인쇄물 개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9(4), 199-212.
- 안현숙(2008). 가정의 소득수준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영아의 어휘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경준. 최바울(2008). 중산층의 정의와 추정 : KDI 재정 .사회정책동향(2008 상반기). 서울 : 한국개발연구원.
- 이민주(2005). 저소득 가정의 유아를 위한 그림책읽기 중재 활동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지연 . 이근영. 장유경(2004). 어머니의 책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영아의 초기 어휘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7(1), 131-146.
- 임용순(2002). 한국 영아의 어휘발달과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유경.홍세희. 이근영(2007). 어휘 습득에서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의 양과 상호작용 유형의 영향 : 다층 모형의 적용. 아동학회지, 28(5), 109-126.
- 한국유아교육학회(1997). 유아교육사전. 서울 : 한국사전연구사.
- 한찬희(2006). 만 2세 영아의 문해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와 가정문해환경.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현이(2005). 가정의 소득수준과 아동의 언어능력 및 가정문해환경.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현대경제연구원(2009). 최근 중산층 붕괴 현황과 시사점 : 3년간(05-08년) 중산층 7.6%가 사라졌다. 현대경제연구원 웹 사이트 http : //www.hri.co.kr에서 2009년 6월 2일 인출.
- 호수진(2007). 어머니의 문해 신념 및 가정문해환경이 만 2세 영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tkinson, Rainwater, & Smeeding (1995). Social Policy Studies : Income distribution in OECD countries, OECD.
- Auerbach, E. (2001). Toward a social-contextual approach to family literacy. In S. W. Beck & L. Nabors Olah (Eds.), Language and literacy. Beyond the here and now (pp. 381-397).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al Review.
- Barnard, K. E. (1978). Nursing Child Assessment Satellite Training Manual (pp. 16-169). Seattle, WA : University of Washington NCAST Publication.
- Bee, H. L., Barnard, K. E., Eytes. S. J., Gray. C. A., Hammond, M. A., & Spietz, A., Synder, C., Clark, B. (1982). Prediction of IQ and language skill from perinatal status, child performance, family characteristics, and mother.infant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53(5), 1134-1156. https://doi.org/10.2307/1129003
- De Temple, J. M., & Beals, D. E. (1991). Family talk : sources of support for the development of decontextualized language skill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6, 11-29. https://doi.org/10.1080/02568549109594818
- Dore, J. (1975). Holophrases, speech acts, and language universals. Journal of Child Language, 2, 20-40.
- Duncan, G. J., Brooks-Gunn, J., & Klebanov, P. K. (1994). Economic deprivation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5(2), 296-319. https://doi.org/10.2307/1131385
- Duncan, G. J., & Brooks-Gunn, J. (2000). Family poverty, welfare reform, and 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1), 188-196. https://doi.org/10.1111/1467-8624.00133
- Entwisle, D. R., & Astone, N., M. (1994). Some practical guidelines for measuring youth's raceethnicity and socioeconomic status. Child Development, 65, 1521-1540.
- Fenson, L., Dale, P. S., Reznick, J. S., Bates, E., Thal, D. J., & Pethick, S. J. (1994). Variability in early communicative developmen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Serial No. 24).
- George, B. L. (1986). The variation in conversational Style on children's language performance. Unpub 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mory University, Atlanta, GA.
- Hoff, G. E. (2003). The specificity of environmental influence : Socioeconomic status affects early vocabulary development via maternal speech. Child Development. 74(5), 1368-1379. https://doi.org/10.1111/1467-8624.00612
- Hoff, G. E., Laursen, B., & Tardif (2002). Socioeconomic status and parenting. In M.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2nd ed., pp. 231-252). Mahwah, NJ : Erlbaum.
- Kaestle, C. F., Damon-Moore, M, Stedman, L. C., Tinsley, K., & Trollinger, Jr., W. V. (1991). Lileracy in the United States. New Haven, CT : Yale University Press.
- Korat, O., Klein, P., & Swgal-Drori, O. (2007). Maternal mediation in book reading,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children's emergent literacy : a comparison between two social groups. Reading and Writing, 20, 361-398. https://doi.org/10.1007/s11145-006-9034-x
- Lee, K. Y., & Kim, M. S. (2006). Mother-child interactions in picture-book reading and children's language ability among low-income. Journal of ARAHE, 13(1), 39-49.
- Luster, T., Bates, L., Fitzgerald, H., Vandenbelt, M., & Key, J. P. (2000). Factors related to successful outcomes among preschool children born to lowincome adolescent mother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2(1), 133-146.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0.00133.x
- McCormick, C. E., & Manson. J. M., (1986). Intervention procedures for increasing preshool children's interest in and knowledge about reading. In W. H. Teale & E. Sulzby (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pp. 90-115). Norwood, NJ : Ablex.
- Melhuish, E. (2009). Sure Start in England and Results of Evaluation. 위스타트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 세계의 스타트 프로그램; 빈곤 아동을 위한 혁신적 접근, pp.121-189.
- Nelson, K. (1981). Individual difference in language development : Implications for development and language. Development Psychology, 17(2), 170-187.
- Ninio, A. (1980). Picture-book reading in motherinfant dyads belonging to two subgroups in Israel. Child Development, 51, 587-890. https://doi.org/10.2307/1129299
- Owens, R. E. (2001). 언어발달(Language development). 이승복 (역). 서울 : 시그마 프레스.
- Payne, A. D., Whitehurst, G. J., & Angell. A. L. (1994) The role of home literacy environment in the development of language ability in pre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9 427-440. https://doi.org/10.1016/0885-2006(94)90018-3
- Senechal, M., & LeFevere, J. (2001). Storybook reading and parent teaching : Links to language and literacy development.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92(3), 39-52.
- Shapiro, J. (1979). lnvestigation the home environment for its impact on children's read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Atlanta, Georgia.
- Umek, L. M., Podlesek, A., & Fekonja (2005). Assessing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 Relationship to child language comprehension and expres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ssessment, 21(4), 271-281. https://doi.org/10.1027/1015-5759.21.4.271
- Walkers, D., Greenwood, C., Han, B., & Carta, J. (1994). Prediction of school outcomes based on early language production and socioeconomic factors. Child Development, 65, 606-621 . https://doi.org/10.2307/1131404
- White, B., L. (1978). Experience and environment, Englewood Cliff : Prentice.Hall,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