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선영.서소정(2009). 유아교사 효능감 척도 개발(포스터 발표 초록).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 한국아동의 삶과 성장환경, 256.
- 김선영.신화식.이순영.이윤경.임승렬(2007). 대학에서의 유아교사(보육.유치원교사) 양성교육 과정의 일원화. 한국유아교육학회.한국교원 교육학회 공동 학술토론회 자료집 : 유아교육 체제 정립을 위한 교원정책발전방안. 17-33.
- 박은혜 (2007).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미래 방향.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한국 유아교육보육 자리매김의 미래전망, 67-87.
- 서영숙.이미화.임승렬.조부경(2005). 한국 유치원/보육교사교육의 역사와 미래 : 유아교육.보육의 질적 향상과 유아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사교육.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 한국 유아교육과 보육의 자리매김, 107-130.
- 유희정.이미화.장명림.김은설.김은영.송신영(2008). 유치원과 보육시설 일원화체제를 위한 협력과 통합 방안(연구보고 2008-09). 서울 : 육아정책개발센터.
- 이미화.임승렬.조형숙.유은영.송신영(2007). 육아지원인력 양성 교육과정 모형 개발(연구연구보고 2007-05). 서울 : 육아정책개발센터.
- 이미화.장명림.신나리.김문정.김현철(2006). 육아지원인력의 수급전망과 전문성 제고 방안 연구(연구보고 2006-03). 서울 : 육아정책개발센터.
- 이병래.김선영(2007). 대학교육과정에서의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양성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구성. 유아교육연구, 27(5), 11-133.
- 이병래.김진호.강정원(2005). 영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기준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방향 모색 : 영유아교사의 덕목에 관한 현직교사의 인식과 평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9(1), 53-79.
- 조형숙.이경민(2004).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영유아교사 양성체제 확립 방안. 유아교육학논집, 8(1), 5-32.
- Soodak, L. C., & Podell, D. M. (1996). Teacher efficacy : Toward the understanding of a multifaceted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2(4), 401-411. https://doi.org/10.1016/0742-051X(95)00047-N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 W. H. Freeman.
- Bandura, A. (2006).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Uf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pp.307-337). New York : W. H. Freeman.
- Caldwell, B. (1991). Educare : New product, new future. Developmental and Behavioral Pediatrics, 12(3), 199-205.
- Choi, S. H. (2002). Early Childhood Care? Development? Education? : Policy Briefs on Early Childhood no1. UNESCO Early Childhood and Family Policy Series.
- Henson, R. K., Kogan, L. R., & Vacha-Haase, T. (2001). A reliability generalization study of the teacher efficacy scale and related instrument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1(3), 404-420. https://doi.org/10.1177/00131640121971284
- Lero, D. S. (1988). The potential role of national surveys as a tool in understanding the ecology of child care. In A. Pence (Ed.), Ecological research with children and families : From concept to methodology (pp.76-98). New York : Columbia University.
- Smith. A. B. (1996a). Early childhood educare : Quality programmes which care and educat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03 053).
- Smith. A. B. (1996b). Quality programs that care and educate. Childhood Education, 72(6), 330-336. https://doi.org/10.1080/00094056.1996.10521882
- Tschannen-Moran, M., & Woolfolk Hoy, A. (2001). Teacher efficacy :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https://doi.org/10.1016/S0742-051X(01)000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