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숙(2007). 글 없는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가상적 내러티브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민화(2004). 정보그림책의 정보를 유아는 어떻게 이해하는가?. 한국어린이 문학교육학회 6차 학술대회, 91-122.
- 김소연.현은자(2001).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 감상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2(2), 63-80.
- 김양선(1997). 소그룹 그림책 읽기에서 그림책에 대한 5세 유아의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윤경(2008).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의 교육적 개입이 유아의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읽기, 쓰기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현희(2000).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에 따른 정보그림책에 대한 유아의 반응. 한국어린이 문학교육연구, 창간호, 43-61.
- 나선희(2009). 그림책 작가의 쓰기 및 유아 독자의 읽기 전략으로서의 상호텍스트성.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 변윤희.현은자(200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4(5), 311-335.
- 심성경.백영애.김나림.변길희.박지애.박주희(2005). 글없는 그림책 관련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5(3), 203-218.
- 심향분(2009a). 정보그림책 읽기의 즐거움. 한국어린이문학교육연구, 10(1). 137-153.
- 심향분(2009b). 유아들의 정보그림책 읽기과정 탐구. 유아교육연구, 29(5), 231-250.
- 양하연(2004). 정보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비판적사고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오유경(2008).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 작용이 유아의 그림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한유진(2000). 그림 동화책 읽기에서 유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과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 황보영란(2006). 그림책을 매개로 한 또래와의 상호작용 중심의 읽기. 쓰기 지도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1(1), 45-62.
- Bauman, B. (2002). Improving student comprehension in social science by teaching reading strategies. ED 465 991.
- Dreher, M. J. (2003). Motivating struggling reader by tapping the potential of information books. Reading & Writing Quarterly, 19, 25-38. https://doi.org/10.1080/10573560308206
- Duke, N. K., & Bennett-Armistead, V. S. (2003). Reading & writing informational text in the primary grades : Research-based practices. New York, NY : Scholastic.
- Galda, L., & Beach, R. (2001). Response to literature as a cultural activity. Reading Research Quarterly, 36, 64-73. https://doi.org/10.1598/RRQ.36.1.4
- Ida, M. (2000). "Playing possum" : A young child's response to information books. Language Arts, 77(5), 391-397.
- Lindfors, J. W. (1999). Children's inquiry : using language to make sense of the world, New York, NY : Teachers College Press.
- Moss, B. (2002). Exploring the literature of fact : Children's nonfiction trade books in the elementary classroom. New York, NY : The Guilford Press.
- Kerper, R. M. (1994). Three children viewing and reading : Transactions with illustrations and print in informational books. a Dissertation of Doctor of Philosophy. The Ohio State University.
- Palmer, R. G., & Stewart, R. A. (2003). Nonfiction trade book use in primary grades. The Reading Teacher, 57(1), 38-48.
- Palmer, R. G., & Stewart, R. A. (2005). Models for using nonfiction in the primary grades. The Reading Teacher, 58(5), 426-434. https://doi.org/10.1598/RT.58.5.2
- Pappas, C. C., Varelasa, M., Barry, A., & Rife, A. (2002). Dialogic inquiry around information texts : The role of intertextuality in constructing scientific understandings in urban primary classrooms. Linguistics and Education, 13(4), 435-482. https://doi.org/10.1016/S0898-5898(03)00004-4
- Read, S. (2005). First and second graders writing informational text. The Reading Teacher, 59(1), 36-44. https://doi.org/10.1598/RT.59.1.4
- Pike, K., & Mumper, J. (2004). Making nonfiction and other informational texts come alive : A practical approach to reading, writing, and using nonfiction and other informational texts across the curriculum. Boston : Allyn And Bacon.
- Richards, J. C. (2003). Fact and feeling response diaries : Connecting efferently and aesthetically with informational text. Reading & Writing Quarterly, 19, 107-111. https://doi.org/10.1080/10573560308208
- Rosenblatt, L. M. (2006). 탐구로서의 문학(김혜리.엄해영 역). 서울 : 한국 문화사(원저 1995년 출판).
- Sanchez, E. M. (2005). Scientific discourse in early childhood : Reading aloud and responding to nonfiction in kindergarten community of learners. a Dissertation of Doctor of Philosophy. The Ohio State University.
- Sipe, L. R. (2000). "Those two gingerbread boys could be brothers" : How children use intertextual connections during storybook read alouds. Children's Literature in Education, 31(2), 73-90. https://doi.org/10.1023/A:1005174703434
- Smolkin, L. B., & Donovan, C. A. (2003). Supporting comprehension acquistion for emerging and struggling readers : The interactive information book read-aloud. Exceptionality, 11(1), 25-38. https://doi.org/10.1207/S15327035EX1101_3
- Varelas, M., Pappas, C. C., & Rife, A. (2006). Exploring the role of intertextuality in concept construction : Urban second graders make sense of evaporation, boiling, and condens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7), 637-666. https://doi.org/10.1002/tea.20100
- Yopp, R. H., & Yopp, H. K. (2000). Sharing informational text with young children, The Reading Teacher, 53(5), 41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