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은화. (2009).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자기조절능력 및 학교적응 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지흔. (2003).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교육학사전 편찬위원회. (1965). 교육학사전.
- 권성은. (2003). 초등 학생의 정서지능과 학업 성취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2(2), 163-176.
- 김경회, 황혜정. (1999). 교사의 평정에 의한 유아의 정서지능과 그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9(2), 141-156.
- 김용래. (1993). 학업성취에 대한 기여변인의 영향력 분석.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민영순. (1995). 가정환경 및 학급 사회의 심리적 환경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지숙. (2008). 아동의 기질, 정서조절 능력, 어머니의 양육 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배숙진. (1998). 청소년에게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 자아개념, 학교적응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브론펜브르너, 유리. (1979). 인간발달 생태학. 이영 옮김(1992). 인간발달 생태학. 서울: 교육과학사.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4).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하우.
- 오희옥, 오선영, 김영희. (2007). 유아의 공격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성격특성과 훈육방식 및 유아의 정서조절력. 대한가정학회지, 45(2), 1-22.
- 유윤희. (1994). 학교적응, 불안, 학업성취 간의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종옥. (1997). 가정의 가정환경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지원. (2009).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병래. (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윤미. (2007). 부모의 정서표현 및 아동의 정서조절과 아동의 학교적응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인학, 최성열. (2009).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사회성이 학교적응에 대한 상대적 예측력, 아동교육, 18(4), 47-56.
- 이진숙. (2004). 취학전 시기의 모-자녀 관계, 교사 및 또래 관계가 아동의 초기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단기종단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333-357.
- 임연진. (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0-124.
- 임정순. (1993). 아동의 의존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대현, 지성애. (2006).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과정에 대한사례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0(1), 207-227.
- 정미영. (2007).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변인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주현정. (1998).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지성애, 정대현. (2006). 초등학교 일학년용 학교적응 척도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7(1), 1-15.
- 차유림. (2001). 아동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영자. (2008).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옥희, 김용미. (2008). 아동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적응과 학업성취 차이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 17(2), 275-285.
- Calkins, S. D. (1994). Origin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In N. A. Fox(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pp. 53-72).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vol. 59, nos. 2-3, serial no. 240).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https://doi.org/10.2307/1166138
- Cole, P. M., Michel, M., & Teti, L. (1994).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A clinical perspective. In N. A. Fox(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pp. 53-72).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vol. 59, nos. 2-3, serial no. 240).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 Saarni, C. (1990). Emotional intelligence: How emotions and relations become integrated. In Tompson, R.A.(Eds.). Socioemotional Development (pp. 115-182). Linco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58-211.
- Salovey, P., & Mayer, J. D. (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P., & Sluyter, D.(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Basic Books.
- Thompson, R. A. (1994). Emotional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pp. 25-52).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vol. 59, nos. 2-3).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ited by
- Mediating Effects of Inter-Organizational Relation on the Relation between 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vol.26, pp.6, 2014, https://doi.org/10.13000/JFMSE.2014.26.6.1217
- A Meta-Analysis on the Predictor Variables of the School Adjustment of Youth vol.35, pp.2, 2014, https://doi.org/10.5723/KJCS.2014.3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