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공업계 고등학교 수학 교과와 전문 교과와의 수학적 연결성 분석 -전자계산기과 중심-

  • Moon, Chul-Woo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
  • Kim, Young-Ok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 Received : 20100100
  • Accepted : 20100200
  • Published : 2010.02.28

Abstract

It seems that it is critical to comprehend mathematics as a tool subject in order to understand a number of calculations in the professional subjects in the vocational high schools. This study is designed to determine "how much mathematics is connected to specialized subjects in terms of mathematical content at vocational high schools". To investigate the research questions, this study examined the connections between the mathematical topics included in professional subjects and those of mathematics subjects in the vocational high school. In the end, this study suggest that is should be necessary to make new mathematics textbook which reflects the reality and needs of the present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Keywords

References

  1. 김기락, 최준섭(2002). 공업고등학교 기계과의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의 연관성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
  2. 김시년(2000). 수학적 연결성 강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영미(2003). 중학교 수학과 과학 교과 내용의 연관성 연구-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향숙 외 3인(2003). 소리와 음악을 통한 초월함수의 지도. 대한수학교육학회 2003년도 하계수학교육학연구발표대회 논문집, 611-637.
  5. 공현경(2006a). 공업계 고등학교 정보 통신과의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의 연관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공현경(2006b). 부산광역시 공업계 고등학교 정보 통신과의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의 연관성.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1(1), 46-62.
  7.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전자계산기계열 전문교과.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8.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수학.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9.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총론.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0. 교육인적자원부(2006). 기초제도 교과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1. 교육인적자원부(2006). 전자.전산응용 교과서,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2. 기미란(2004). 기술.가정 교과서 제도 단원에 나타난 수학과 작도 관련 소재의 분석.비교 및 학생.교사의 인식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박영인(2005). 공업계 고등학교 전자과의 수학과 관련된 수업내용 분석을 통한 수학 교과 수업 개선 방안 연구.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14. 신은주(2005). 등속도 운동에서 일차함수 교수-학습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수학과 과학의 통합교육 관점을 기반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5(4). 419-444.
  15. 신현성 외 1명(2008). 수학 10-가 교과서. 서울:천재교육.
  16. 신현성 외 1명(2008). 수학 10-나 교과서. 서울:천재교육.
  17. 신현성 외 1명(2008). 수학 I 교과서. 서울:천재교육
  18. 이종연, 박미제(2004). 상업계 고등학교의 수학교과와 전문교과의 연계성에관한 연구-경영정보과, 사무자동화과, 정보처리과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학논총, 25, 49-70.
  19. 이종희(1999). 수학적 연결성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3(2), 147-160
  20. 오춘영(2004). 상업계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재구성이 학습자에게 미치는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3(1), 13-33.
  21. 우영희(2009). 전문계고 컴퓨터그래픽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적 연결성을강조한 수학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양철우(2009), 프로그래밍 실무 교과서, 서울:교학사.
  23. 염규아(2007). 중학교 수학/과학 통합 교육을 통한 중학교 일차함수 개념지도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조혜경(2006).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초등학교 1학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최영광(2007).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와의 연관성 분석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9).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
  27.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9). 프로그래밍 교과서. 서울:한국교과서(주)
  2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공역. 서울:경문사. (원전은 1989에 출판).
  2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류희찬 외 5인공역. 서울: 경문사.(원전은 2000에 출판).
  30. Forgarty(1991). How to Integrate the Curricula. IRI/Skylight Publishing,Inc.웹페이지
  31. 교육통계연구센터(2009). 통계간행물. http://cesi.kedi.re.kr/index.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