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의 이론적 관점과 물질적 가시화와의 관계성과 투사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본 디자인의 논리와 프로세스의 경향 - 자하 하디드, 버나드 츄미, FOA, 딜러 스코피디오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

A Study on Design Approach of Projection between Theoretical Abstraction and Material Construction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 Focused on the Works of Zaha Hadid, Bernard Tschumi, Foreign Office Architects and Diller Scofidio(+Renfro) -

  • 투고 : 2010.02.28
  • 심사 : 2010.04.09
  • 발행 : 2010.04.30

초록

건축에 있어서 이론과 실제의 관계 문제는 오랫동안 건축 담론에 대한 주요 대상이 되어왔다. 이는 건축에서의 발전이 역사적으로 동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환경의 진화와 더불어 진행되어 왔기 때문이며, 건축작업 선상에서 대두되는 이론과 실제의 관계와 맥락성이 건축의 주체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1960년대부터 불거진 포스터모던주의의 사고적 영향은 건축분야의 의미와 가치에 있어서 학문과 실무분 야에서 새롭게 재조명되기 시작하였고, 기존 건축고유의 영역을 벗어나, 역사, 이론, 비평, 기술 및 디자인 분야로 확장되어 새롭고 다양한 접근 방법과 그 방식에 대한 고민을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건축작업에 중요한 근거를 제시해주는 비평적 사고를 유지하기 위하여, 이론적인 아이디어에서 실질적인 실무로서의 투사방법, 그리고 그 사이의 절충을 지속하기 위함은 특히 현대사회에서 더욱 복합적이며 다면적인 질문이 되고 있다. 이 논문은 건축의 투사 방법에 있어서 현대 건축가들이 자신들의 이론적인 관점과 그 관점을 건축적으로 가시화 시키는 관계성을 관찰하고, 어떻게 본인만의 논리와 프로세스를 추구하고 지속하는가에 대한 점을 연구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키워드

참고문헌

  1. Allen, S., Practice : architecture, technique and representation - Critical voices in art, theory and culture, Amsterdam: Overseas Publishers Association, 2000
  2. Cache, B., De Landa, M., & Kwinter, S. et. al., Phylogenesis: FOA's Ark/Foreign Office Architects, Kubo, M. & Ferre, A. with FOA.(Eds.), Barcelona: Actar, 2003
  3. Cahoone, L. (Ed.), From Modernism to Postmodernism: An Anthology, Oxford: Blackwell, 2003
  4. Ferre, A., Sakamoto, T., Kubo, M., Moussavi, F. & Zaera -Polo, A. (Eds.)., The Yokohama Project: Foreign Office Architects, Barcelona: Actar, 2002
  5. Foster, H., New Fields of Architecture: Hal Foster on Zaha Hadid, Art Forum, September 2006
  6. Frey, D., Crowded House, New York Times Magazine, June 8, 2008
  7. Hadid, Z., Betsky, A., Zaha Hadid - Complete Buildings and Projects, London: Thames and Hudson, 1998
  8. Hays, K. Michael., Architecture Theory Since 1968, Cambridge: MIT Press, 1998
  9. Incerti, G., Ricchi, D. & Simpson, D., Diller + Scofidio (+Renfro): The Ciliary Function: Works and Projects 1979-2007, Milan: Skira, 2007
  10. Kipnis, J., Riley, T., & Geldin, S. (Eds.), Perfect Acts of Architecture, New York: MoMA, 2001
  11. Kwinter, S., Far from Equilibrium: Essays on Technology and Design Culture, New York: Actar, 2008
  12. Lubow, A., Architects, in Theory, New York Times Magazine. Feb 16, 2003
  13. Moussavi, F. & Zaera-Polo, A., The Yokohama Project: Foreign Office Architects. Barcelona: Actar, 2002
  14. Nesbitt, K., Theorizing a New Agenda for Architecture, New Yor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1996
  15. Perez-Gomez, A. & Pelletier, L., Architectural Representation and Perspective Hinge, Cambridge:MIT Press, 1997
  16. Taylor, M., Refusing Architecture, Deconstruction: Critical Concepts in Literary and Cultural Studies, Vol.3, Culler, J. (Eds.), London: Routledge, 2003
  17. Tschumi, B., Event-Cities 2, Cambridge: MIT Press, 1994
  18. http://lebbeuswoods.wordpress.com/2009/03/23/zaha-hadidsdrwing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