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이 연구는 회전교차로의 진입 및 진출차로 퍼짐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회전교차로의 진입 및 진출차로 퍼짐에 따른 회전교차로의 진체 및 용량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회전교차로 및 진출입차로 퍼짐에 따른 교통량별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VISSI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차로 및 2차로 회전교차로의 차량당 평균제어지체를 분석한 결과, 1차로 회전교차로는 총 진입교통량이 2,400pcph에서, 2차로 회전교차로는 4,400pcph에서 서비스수준 F에 도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진입차로 퍼짐 회전교차로에서 총 진입교통량 2,800~3,200pcph가 서비스수준 F인 것으로 분석되어, 1차로 회전교차로 보다 400~800pcph정도의 용량 증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진입 및 진출차로 퍼짐 회전교차로에서 총 진입 교통량 3,200~3,600pcph가 서비스수준 F인 것으로 분석되어, 1차로 회전교차로보다 800~1,200pcph정도의 용량 증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회전교차로와 퍼짐 회전교차로의 비교분석 결과, 퍼짐 회전교차로의 용량은 1차로 회전교차로와 2차로 회전교차로의 중간 수준이므로 회전교차로의 유형에 추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deals with the roundabout by flare of entry and exit. The goal is to analyze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roundabout by flare of entry and exit.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the particular attentions to comparing the performances using VISSIM software. The main results analyzed are as follows. First, the single and double roundabouts are analyzed to have LOS F in the case of total entering vehicles of 2,400pcph and 4,400pcph Second, the roundabouts by entry flare analyzed to have LOS F in the case of total entering vehicles of 2,800~3,200pcph and the roundabouts by entry and exit flare analyzed to have LOS F in the case of total entering vehicles of 3,200~3,600pcph. Finally, result of comparative analysis of roundabout and roundabout by flare of entry and exit, capacity of roundabout by flare of entry and exit are located between 1-lane roundabout and 2-lane roundabout. therefore it analyzed that roundabout by flare of entry and exit can be added to new type roundab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