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미영(2009). 질적사례연구. 서울: 청목출판사.
- 김정주, 장정애(2007). 실습기간동안 이-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교사의 경험과 변화과정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69-97.
- 맹영하(2007).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블랜디드 모형에 의한 PBL연수 프로그램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혜(2004).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 박은혜, 이은화, 이현옥, 임승렬, 조운주(1998). 초임교사를 위한 입문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사교육, 15(1), 220-239.
- 박은혜, 조운주(2006). 반성적 실천을 위한 유아교육실습. 서울: 창지사.
- 신현주(1998). 유아교육실습지도교사의 역할 인식과 수행에 관한 연구.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효진(2005), 교육실습상황에서 실습교사들이 느끼는 갈등과 그 의미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연구, 25(3), 289-309.
- 윤기영, 정현숙, 류칠선(2001). 유아교육 실습지도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발전, 20(2), 73-97.
- 이미화, 장명림, 신나리, 김문정, 김현철(2006). 육아지원인력의 수급전망과 전문성 제고 방안 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2006-03 연구보고서.
-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2001).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 임승렬(1995). 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실습 개선 방안. 덕성여자대학교 교육연구, 4, 77-97.
- 조부경, 고영미(2004). 유아교육 실습지도를 위한 대학과 유치원과의 협력모형 개발. 유아교육연구, 24(3), 47-76.
- 조희진, 김정신, 노은호(2003). 보육실습의 실태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3(2), 243-274.
- 황윤세, 장영숙, 최미숙(2004). 교육 실습경험 및 실습기관의 조직풍토가 예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역할수행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38, 195-218.
- Burford, V. N., & Gross, D. D.(2000). Caring on-line: On-line empathy, self-disclosure, emotional expression and nurtur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86th, Seattle, WA, November, 2000).
- Grorgi, D., & Crowe, J.(1998). Digital portfolios: A confluence of portfolio assessment and technology. Teacher Education Quarterly, 25(1), 73-84.
- Hawkey, K.(1998). Mentor pedagogy and student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A study of two mentoring relationship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4(6), 657-670. https://doi.org/10.1016/S0742-051X(98)00015-8
- Hoper, L. J.(1999). Portfolio assessment as summative documentation in a teacher preparation program.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35754).
- Kunselman, J., Hensley, C., & Tewsbury, R.(2003). Mentoring in academic: Models for facilitating academic development. Journal of Criminal Justice Education, 14(1), 147-163.
- McDermott, P., Gormeley, K., Rothenberg, J., & Hammer, J.(1995). The influence of classroom practical experiences on student teachers' thoughts about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6(3), 184-191. https://doi.org/10.1177/0022487195046003004
- Pultorak, E. G.(1993). Facilitating reflective thought in novice teacher.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4(4), 288-296. https://doi.org/10.1177/0022487193044004007
- Stout, C. J.(1989). Teacher' view of the emphasis on reflective teaching skill during their student teaching.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9(4), 511-527. https://doi.org/10.1086/461589
- Thorne, K.(2005). Blended learning: How to integrate online & traditional learning. Kogan Page Limited. 블렌디드 러닝. 김성길, 양유정, 임의수, 편은진 (공역). 서울: 학지사. (2003년 원저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