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해결전략 및 어머니의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선영, 안선희(2006).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 초기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7(6), 183-197.
- 김현미, 도현심(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279-298.
- 문태형(2002). 어머니의 사고양식 및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아동학회지, 23(6), 49-63.
- 문혁준(1999). 취업모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부모효능감이 자녀양육태도에 미치는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7(6), 97-107.
- 문혁준(2005). 취학전 아동을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6(5), 139-149.
- 문혁준(2008). 부모-자녀 관련 국내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 아동학회지, 29(2), 15-31.
- 박수현(2004).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주희, 이은해(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과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또래관계 관리전략. 아동학회지, 22(4), 1-15.
- 서기남, 문혁준(2008).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제(DAP)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과 아동기 양육경험,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9(3), 23-40.
- 서소정(2004). 양육효능감: 자녀양육행동 매개 모델. 대한가정학회지, 42(4), 11-27.
- 송진숙, 권희경(2007).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을 예언하는 부모양육에 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6(3), 535-544. https://doi.org/10.5934/KJHE.2007.16.3.535
- 신숙재(1997).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안선희, 권희경(2005).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 문식성 발달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6(4), 173-188.
- 안현지(1999).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지능의 관계 연구. 서울 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우희정, 이숙(1994). 가정환경과 아동의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모형 탐색. 아동학회지, 15(1), 71-90.
- 이선주(2006).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가정환경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승은, 서 현(2007). 어머니의 부모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감성지능과의관계. 아동학회지, 28(4), 127-144.
- 이은미(2005). 유아의 리더쉽과 부모양육태도 관계 분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주리(1994). 유아 및 아동의 가정환경 및 또래환경과 역량 지각.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주현(2004). 과외학습과 부모양육태도가 학업스트레스, 학습태도,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지연, 곽금주(2008). 아동초기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가정환경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1(3), 151-165.
- 이진숙(2004). 취학전 시기의 모-자녀관계, 교사 및 또래관계가 아동의 초기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333-357.
- 이혜련, 최보가(2000). 유아의 개인 및 부모특성과 정서이해와 정서조절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3(5), 1-14.
- 임말자, 최경순(2003). 유아의 성.연령.기질 및 가정환경 자극과 유아교육기관 적응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2(1), 189-207.
- 임희수, 박성연(2002).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 장혜진(2007). 농촌아동의 가정환경자극과 성취동기 및 학교 적응.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선교, 안선희(2006). 보육시설에 다니는 저소득층 유아의 또래놀이 행동과 학습행동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4), 217-236.
- 전향미(2009).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과 유아의 인성특성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성연(2002). 학령전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가정환경과 성격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4), 103-111.
- 최지현, 김말경, 박혜원(2008). 가정환경, 개인특성, 학습준비도간의 관계. 2008년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자료집, 100-101.
- 홍계옥(1994).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모자 애착 행동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Barnett, D. W., Bauer, A. M., Ehrhardt, K. E., Lents, F, E., & Stollar, S. A.(1996). Keystone targets for changes: Planning for widespread positive consequences. School Psychology Quarterly, 11, 95-117. https://doi.org/10.1037/h0088923
- Bradley, R., & Caldwell, B.(1984). The rela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s to achievement test performance in the first grade: A follow-up study. Child Development, 55, 803-809.
- Brody, N.(2002). g and the one-many problems: Is one enough: The nature of intelligence. Novartis Foundation Symposium, vol 233(pp. 122-135). NY: Wiley.
- Ceci, S. J.(1990). On intelligence.... more or less: A bioecological treatise on intellectual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Childs, G., & McKay, M.(2001). Boys starting school disadvantaged: Implications from teachers' ratings of behaviour and achievement in the first two year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 303-314. https://doi.org/10.1348/000709901158532
- Crase, S. P., Clark, S. G., & Pease, D.(1987). Iowa Parent Behavior Inventor Manual. Ames, IA: Iowa State University Research Foundation, Inc.
- DiPerna, J. C., & Elliott, S. N.(2002). Promoting academic enablers to improve student achievement: An introduction to the mini-series. School Psychology Reviews, 31, 293-297.
- Eccles, J., Wigfield, A., Harnold, R. D., & Blumenfeld, P.(1993).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self and task perceptions during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64, 830-847. https://doi.org/10.2307/1131221
- Giband-Wallston, J., & Wanderrsman, L. P. (1978, August). Development and utility of the parental sense of competence scal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 Green, L., & Francis, J.(1988). Children's learning skills at the infant and junior stages: A follow-on stud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8,120-126. https://doi.org/10.1111/j.2044-8279.1988.tb00883.x
- Grigoreneko, E. L., & Sternberg, R. J.(1997). Styles of learning abilities and academic performance. Exceptional Children, 63, 295-312.
- McDermott, P. A.(1984). Comparative functions of preschool learning style and IQ in predicting future academic performanc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9, 38-47. https://doi.org/10.1016/0361-476X(84)90006-7
- McDermott, P. A.(1995). Sex, race, class and other demographics a sexplanations for children's ability and adjustment: A national appraisa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3, 75-91. https://doi.org/10.1016/0022-4405(94)00025-4
- McDermott, P. A., Chomat-Mooney, L. I., Grim, S. M., Menaker, M. R., Mordell, M., Tighe, E. A., et al.(2000, June). A nationwide typology of child and adolescent classroom learning patterns. CE credit symposium conduc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Pennsylvania Psychological Association, Harrisburg, PA.
- McDermott, P. A., Green, L. F., Francis, J. M., & Stott, D. H.(2000). Preschool learning behaviors scales. Philadelphia, PA: Edumetric and Clinical Science.
- McDermott, P. A., Leigh, N. M., & Perry, M. A.(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eschool learning behaviors scale. Psychology in the Schools, 39, 353-365. https://doi.org/10.1002/pits.10036
- Schaefer, B. A.(2004). A Demographic survey of learning behaviors among American students. School Psychology Review, 33(4), 481-496.
- Schaefer, B. A., & McDermott, P. A.(1999). Learning behavior and intelligence as explanations for children's scholastic achieve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7, 299-313. https://doi.org/10.1016/S0022-4405(99)00007-2
- Wasik, B. H., Ramey, C. T., Bryant, D. M., & Sparling, J.(1990). A longitudinal study of two early intervention strategies: Project CARE. Child Development, 61, 1682-1696. https://doi.org/10.2307/1130831
- Webster-Stratton, C., & Herbert, M.(1994). Troubled families-problem children: Working with parents: A collaborative process. Chichester, England: John Wiley & Sons.
- Yen, C. J., Konold, T. R., & McDermott, P. A.(2004). Does learning behavior augment cognitive ability as an indicator of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2, 157-169. https://doi.org/10.1016/j.jsp.2003.12.001
피인용 문헌
- The Effects of Fathers’ Emotional Valuation of Children and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School Readiness and Executive Function vol.39, pp.5, 2018, https://doi.org/10.5723/kjcs.2018.39.5.67
- 저소득가정 유아의 보육시설 적응에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관계가 미치는 영향 vol.22, pp.4, 2011, https://doi.org/10.7856/kjcls.2011.22.4.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