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 수업이 학습자들의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곱셈단원을 중심으로-

Achievement of Students who have Learner-Centered Instruction for Multiplication Units

  • 김진호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
  • 이소민 (대구광역시 용지초등학교) ;
  • 김상룡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 투고 : 2010.03.05
  • 심사 : 2010.03.29
  • 발행 : 2010.04.30

초록

본 연구는 구성주의 이론을 반영하여 개발한 곱셈단원 수업자료를 토대로 학습자 중심 수업을 초등학교 2학년 학습자에게 실시하였을 때 학습자들의 성취도가 어떠한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으로 곱셈단원을 학습한 집단과 초등 수학교과서를 토대로 교사 중심 수업으로 곱셈단원을 학습한 집단의 성취도를 비교하였다. 먼저, 추론검사를 실시한 결과 두 집단은 추론능력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수업을 실시한 후, 2학년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곱셈지식을 측정한 재생검사는 두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2학년 학생들이 배우지 않은 3학년 이상의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곱셈지식을 측정한 생성검사I과 생성검사II는 두 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초등수학교과서로 교사 중심 수업 보다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된 수업 자료를 토대로 학습자 중심 수업이 학습자의 지식이 전이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earner-centered instructions using instructional materials which are developed in the light of constructivism and implementing practices of the instruction. According to the result of Recall Test, experimental group and comparing group have not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However, in the result of Generation Tests which include the contents not dealt with during the experiment treatments, the two groups have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t can be drawn from the result that students who take learner-centered instruction are in a good readiness for learning of the contents which will be addressed in future.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