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자, 양정은, 여성희 (2002). 중학생의 과학성취도와 자기조절학습, 학습 환경과의 상관관계.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0(2), 190-196.
- 고유경, 김현경, 최병순 (2006). 학업동기가 높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른 의지조정전략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376-384.
- 교육인적자원부 (1997). 중학교 교육과정해설(III). 교육부 고시 1997-15호, 서울: 대한교과서(주).
- 김경화 (2001).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의 효과분석. 교육심리연구, 18(1), 3-22.
- 김병석, 김영신, 정황호, 이길재 (2001). 과학수업에서 학습의지전략과 학습전략 및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9(4), 300-308.
- 김영신, 조은숙, 정환호 (2002). 학습환경 변인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11.
- 노태희, 장신호, 임희준 (1998). 초등학교 자연수업에서 메타인지 학습전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173-182.
- 노태희, 장신호 (1999). 초등학교 자연수업에서 브이도와 조절적 메타인지 학습전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229-238.
- 송영욱 (2005). 중학생들의 문제해결활동이 과학 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양명희 (2000). 자기조절학습의 프로그램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종기 (1988). 고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진수, 정완호 (1995).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학습자 특성에 따른 순환학습 모형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3), 284-290.
- 정미선 (2007).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과학탐구능력, 학업성취도, 과학적 태도 및 탐구동기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황성원, 김희경, 유준희, 박승재 (2001).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개방적 탐구에서 과학적 탐구과정기능에 대한 자기평가 수행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506-515.
- 황순희 (2004). 자기조절학습전략 글쓰기 프로그램이 아동의 글쓰기 능력∙자기조절학습전략 및 자아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17(2), 345-368.
- Brown, A. L., Branford, J. D., Camoione, J. C., & Ferrara, R. A. (1983). Learning, remembering, and understanding, In J. H. Flavell & E. H. Markham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Cognitive development, New York: Wiley.
- Corno, L., & Mandinach, E. B. (1983). The role of cognitive engagement in learning from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18(2), 88-108. https://doi.org/10.1080/00461528309529266
-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on monitoring: A new era of cognition developmental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34(1), 906-911.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906
- Kuhl, J. (1985). Volitional mediators of cognition-behavior consistency: self-regulatory processes and action versus state orientation. In J. Kuhl & J. Bechmann (Eds.). Action control from cognition to behavior. West Berlin: Springer-Verlag.
- Newman, R. S. (1990). Children helpseeking in the classroom: The role of Motivational factors and attitu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3), 71-8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71
- Pintrich, P. R. (1999). Talking Control of Research on Volitional Control: Challenges for Future Theory and Research.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 11(3), 335-354. https://doi.org/10.1016/S1041-6080(99)80007-7
- Pines, A. L., & West, L. H. T. (1986).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science learning: An interpretation of research within a sources-of-knowledge framework. Science Education 70(5), 583-604. https://doi.org/10.1002/sce.3730700510
- Senecal, C., Koestner, R. & Vallerand, R. J. (1995). self-regulation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5, 607-616. https://doi.org/10.1080/00224545.1995.9712234
- Wilson, J. T. (1974). Process of scientific inquiry: A model for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Science Education, 58(1), 127-133. https://doi.org/10.1002/sce.3730580118
-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86).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4), 614-628. https://doi.org/10.3102/00028312023004614
- Zimmerman, B. J. (1986).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Which are the key sub-process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4), 307-313. https://doi.org/10.1016/0361-476X(86)90027-5
Cited by
- Influence of Curricular Context Factors within Student- and School-levels on the 2006 PISA Science Achievements of Korean Students vol.15, pp.2, 2010, https://doi.org/10.24231/rici.2011.15.2.281
- 과학영역에서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매개효과 vol.31, pp.6, 2010,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6.958
- STEAM 프로그램의 문제해결활동이 중학생의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vol.40, pp.1, 2010, https://doi.org/10.21796/jse.2016.40.1.17
- 과학관련 정의적 영역 검사도구에 대한 조사 연구 vol.45, pp.1, 2010,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1.41
- Moderating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the Relation between Academic Stress, Academic Burnout and Academic Engagement in Adolescents vol.65, pp.1, 2010, https://doi.org/10.25152/ser.2017.65.1.195
- The Effect of Learning Strategies on Academic Achivement: A Meta-Analysis based on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Intervention Conditions vol.24, pp.5, 2010, https://doi.org/10.24159/joec.2018.24.5.57
- 탐구실험 수업에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적용: 학업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대한 효과 vol.7, pp.1, 2021, https://doi.org/10.17703/jcct.2021.7.1.487